섬유기업 수출 경쟁력 향상 기대
미래 융합기술로 지역 산업 발전에 기여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부스 전경 [사진 제공=한국섬유개발연구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부스 전경 [사진 제공=한국섬유개발연구원]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호요승, 이하 ktdi)은 오는 3월 13일부터 15일까지 대구 EXCO에서 개최되는 ‘2024 프리뷰인대구(PID, 대구국제섬유박람회)’에서 친환경 섬유(버섯 폐기물 활용 비건섬유 및 생분해 소재)와 미래 신산업 융합기술(AI 융합 Meta-base Fabric 플랫폼 및 미래모빌리티 부품소재)을 주제로 전시한다.

우선 친환경 분야에서는 버려지는 버섯 폐기물을 재활용하여 제조한 비건섬유/가죽제품과 바이오 기반 생분해 소재인 PHA(Poly Hydroxy Alkanoate) 및 PLA(Poly Lactic Acid)를 활용한 제품도 함께 전시한다. 

 친환경 비건섬유 [사진 제공=한국섬유개발연구원]
친환경 비건섬유 [사진 제공=한국섬유개발연구원]

디지털, AI기술을 섬유분야에 접목해 실물 원단의 제조과정 없이 가상으로 원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신기술로 기존 한 달가량 소요되는 실물 원단의 개발기간을 3일 이내로 단축함으로써 제조 기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바이어와의 신속한 소통으로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Meta-base Fabric 플랫폼” 기술을 소개한다.

미래 신산업 융합 분야에서는 미래 모빌리티 부품소재로 사용되는 고성능 경량 복합재와 이차전지 분리막 그리고 고압‧고내열 호스를 전시하고, 의료‧헬스케어 산업에 사용되는 비혈관용 생체분해 기간 제어형 섬유 스텐트 등을 전시한다.

ktdi 부스에는 자체 전시 품목 이외에도 공동 참가업체 4개 사의 주요 품목을 함께 전시한다. 수텍스㈜는 Bio-mass 기반 코팅 프린트 원단, 벽진바이오텍은 r-PET 제품과 PLA 침장, ㈜보광아이엔티는 군/경찰용 유니폼을 비롯한 방탄복과 방검복을 전시하고, ㈜백일은 아라미드 자동차용 호스와 산업용 복합재 등을 소개한다.

ktdi 호요승 원장은 “이번 PID에서는 ktdi의 앞선 기술력을 보여주는 다양한 전시물을 선보인다. 친환경 섬유분야를 선도할 비건 섬유와 최초로 선보이는 AI융합 Meta-base Fabric 플랫폼으로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대구 미래 신산업의 부품소재로 활용될 미래모빌리티 고성능 경량 복합재와 헬스케어 제품 전시로 지역 산업 발전에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