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제품 다양성에서 베트남, 중국에 뒤져

중국 점유율 하락에도 다양한 제품으로 경쟁력 유지

베트남 글로벌 벤더 중국 엑소더스 효과적으로 활용

2023년 미국 의류 소싱을 분석한 결과 방글라데시의 수출 품목 포트폴리오는 "집중"으로 나타난 반면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와 같은 경쟁국들이 "보통"에서 "매우 다양한" 프로파일로 극명한 대조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 자료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현지 제조업체는 제품 다각화의 필요성을 인식했음에도 불구하고 서구 시장 의류 수입의 80% 이상이 기초 품목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은 미국 시장 점유율이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제품군으로 경쟁력을 유지했으며 이와 대조적으로 방글라데시는 시장 점유율은 증가한 반면 몇몇 의류 카테고리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베트남은 더 넓은 제품 범위로 글로벌 벤더들의 중국 엑소더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상품 다변화 지수는 미국 패션기업의 다양한 소싱 기반을 보여주는데 베트남은 아우터, 속옷, 수영복 분야에서 인도는 드레스, 방글라데시는 대량의 기본 니트 제품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방글라데시의 의류 수출 수입은 주로 5개의 기본 품목에 집중되고 있으며 점차 부가 가치 생산으로 전환되고 있고 비면재 수입이 증가하는 것이 이러한 전환의 신호가 되고 있다.

방글라데시는 다양한 상품에 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투자와 전문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