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출산률 크게 줄어도 최고급 백팩 판매율 급증

-50조 키즈 시장부터 중고생 대학 사회초년생까지

‘친환경+경량+보온·보냉 사이드포켓+디자인’ 경쟁

2024 신학기 가방 경쟁이 올해도 치열한 양상이다.

해마다 소비침체가 지속되는 분위기 속에서도 신학기 가방시장 만큼은 매년 무풍지대(無風地帶)로 안착하면서 패션업계의 공격적인 출하경쟁도 뜨겁다.

특히 출산률 저하로 한명의 아이를 위해 가족과 지인이 모두 지갑을 연다는 ‘10포켓’ 트렌드를 겨냥해 선보이고 있는 가운데, 매년 국내 최대 명절인 설날을 앞두고 ‘설선물 판촉전’과 함께 관련업계는 신학기 백팩 제품 차별화 경쟁도 급증했다.

올해 신제품 백팩 트렌드는 ‘무게’에 초점을 둔 ‘경량’ 기능성은 기본, 친환경 비불소계 발수코팅과 스쿨룩에 어울리는 트렌디한 디자인, 완벽한 수납 능력을 무기로 다양한 고기능성 제품들이 쏟아졌다.

올해 들어 신학기 준비 관련 용품을 찾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본지는 2024 신학기 백팩 뉴컬렉션의 트렌드를 분석했다.

 

FILA X 트와이스 지효 신학기 스쿨백 화보
FILA X 트와이스 지효 신학기 스쿨백 화보

 

휠라 ‘FILA 테크백’ ‘코어백’... 글로시한 725g, 수납갖춰 ‘지효 기획전’

이탈리안 스포츠 브랜드 휠라(FILA)는 중고생, 대학생, 사회초년생을 위해 스타일리시함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백팩과 트렌디한 디자인에 키치함을 더할 키링을 함께 구성했다. ‘FILA 테크백’은 트렌디한 고프코어 무드에 기능성을 더한 제품. 넉넉한 26L 용량에도 725g의 가벼운 가방으로 착용시 부담감을 최소화, 벤틸레이션(통풍)기능을 갖춘 에어쿠션 등판이 오랜 시간 편안하고 쾌적하다. 손이 자주가는 앞포켓, 가방 내외부의 수납공간 강화 및 새출발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키링 ‘크핑이’를 추가 증정해 ‘키링 패션’ 유행도 반영했다. 글로시 인디핑크와 실버그레이, 크림, 블랙 4가지.

스쿨룩을 강조한 ‘FILA 코어백’은 뛰어난 수납성과 15인치 노트북과 태블릿을 넣을 수 있는 넉넉한 내부 공간과 사이드 포켓에 작은 수납품 소지가 가능한 동그라미 미니 키링을 추가 증정한다. 소프트한 에어메시 등판, 탈착 가능한 가슴 벨트가 편안한 착용감, 어떤 스타일에도 어울리는 캐주얼한 스타일. 컬러는 블랙, 크림, 라벤더, 소프트 핑크.

신제품 백팩 출시와 함께 휠라는 트와이스 지효를 통해 자기만의 스타일로 완벽하게 소화해 건강하고 트렌디한 새학기 룩을 선보였다.

FILA X 트와이스 지효 신학기 스쿨백 화보
FILA X 트와이스 지효 신학기 스쿨백 화보

 

휠라 키즈(FILA KIDS) 블링블링 ‘산리오’ 캐릭터 가방 품절 행진

지난해 업계에서 가장 발빠르게 새학기 책가방을 선보인 휠라키즈는 디자인, 경량성, 안전성, 기능성 등을 모두 고려한 스마트한 책가방으로 일찍부터 높은 판매고를 기록해왔다.

‘하트윙클 백팩세트’ 는 여아들이 좋아하는 반짝반짝 빛나는 글리터 원단, 무지개빛 미러 PU(폴리우레탄) 소재, 무빙 스팽글,하트 LED, 곰인형 참 포인트장식이 특징.

‘루미꾸미 백팩세트’는 보조가방, 필통까지 세트 구성과 시그니처 꾸미 라이트 속 말랑하고 빛나는 LED 디테일, 크로스백 가능한 신발주머니가 돋보인다. 곰돌이 그래픽 디자인의 ‘베어인마이 백팩’, 570g의 초경량 무게가 돋보이는 ‘아이언 570 백팩’과 우주 패턴을 활용한 디자인으로 상상력을 자극하고 디테처블(분리 가능) 크로스백 구성으로 실용성을 더한 ‘듀얼 플래닛 백팩세트’도 인기. 예약문의가 폭주했던 산리오캐릭터즈 협업 ‘시나모롤’, ‘포차코’, ‘헬로키티’ 책가방은 지난달 12일 출고와 동시에 베스트 셀러가 됐다.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FILA KIDS 2024 신학기가방

노스페이스, 리사이클 소재 비불소계 발수코팅제 ‘가치소비’ 만족

영원아웃도어(대표 성기학)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빅사이즈 백팩 ‘빅 샷(BIG SHOT)’을 비롯, 스테디셀러 고유의 기술력과 가벼우면서도 높은 내구성을 자랑하는 가방부터, 클래식한 디자인과 다채로운 세트 구성 등 폭넓게 활용 가능한 백팩을 출시했다.

친환경 소재와 아이들의 편의성을 고려해 와이드 오픈 구조를 채택해 가방 안의 소지품을 손쉽게 찾고 보관, 항균 원단, 비상용 호루라기 및 야간 반사 원단 등을 더해 아이들의 안전을 위한 세심한 노력을 더했다.

노스페이스 2024 신학기가방
노스페이스 2024 신학기가방

 

‘키즈 프리미엄 쉴드 스쿨팩’은 고급 여행용 가방에서 주로 사용하는 고강도 소재를 전면부 몰드에 적용해 경량성과 내구성을 강화했다. 빅 사이즈 지퍼를 하단 끝까지 열 수 있게해 쉽고 간편하게 내용물을 확인, A4 사이즈를 수납할 수 있는 지퍼 포켓과 분리형 칸막이 등 실용성을 높였다. 또한 고탄력 EVA 소재 U자형 멜빵과 어깨멜빵 하단 밀림방지 원단이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가방 측면 보온 보냉 물병 포켓, 가방 바닥 속고발은 지면 오염을 방지해준다.

키즈 프레피 뉴 스쿨팩’
‘키즈 딜라이트 스쿨팩’

 

‘키즈 딜라이트 스쿨팩’은 가방 전체 패딩 처리와 상단 몰드가 가방 고유 형태가 무너지지 않도록 설계된 백팩이다. 600g대 경량과 가방이 흘러내리는 걸 방지해주는 원단, 아이들이 손쉽게 탈착 가능한 자석 버클과 가슴벨트가 편안한 착용감을 준다. 넉넉한 수납 공간, 시간표 포켓, 보온보냉 물병 포켓 등 다양한 내외부 포켓이 수납력을 가줬다. 보조가방은 분리형 안감에 세탁이 용이하도록 했다.

‘키즈 프레피 뉴 스쿨팩’은 어떤 옷이든 매칭하기 좋은 클래식한 스타일 백팩. 플랩에 히든 자석 디자인으로 어린 아이들도 쉽고 간편하게 여닫을 수 있고, 플랩을 열면 시간표 포켓이 보인다. 가방 내부 분리형 칸막이와 내용물 관리에 용이한 빅사이즈 지퍼 , 가방 전면과 멜빵에 야간 반사 패치, 위급시 호루라기로 안전 설계도 더했다. 보조가방 세트, 리사이클링 소재와와 인체에 무해한 비불소계 발수코팅제를 사용한 가치소비 트렌드까지 만족시키는 제품.

MLB 키즈 초등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취향 저격 디자인

F&F(대표 김창수)의 ‘MLB키즈’는 푸른 용의 해를 겨냥해 힘차고 진취적인 성향을 담은 MLB의 히트 아이템 ‘바시티재킷’과 연계한 백팩 신제품을 전략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다이아 모노그램 라운드 신학기 책가방’은 U자형 어깨끈으로 안정적이고 편안하게 착용 가능하며, 에어 메쉬 멜빵이 땀의 흡수와 건조를 도와주고 입체적인 형태의 등판 메쉬 쿠션이 하중을 덜고, 가벼운 중량의 나일론 트윌 소재가 탄탄하고 은은한 광택감이 돋보인다. 금속라인 리벳 로고 장식이 특징.

‘다이아 모노그램 엠보 책가방’은 다이아 모노그램 엠보PU 덮개형 책가방으로 고급스러운 형태감이 포인트. 여기에 동일한 퀄리티 소재를 사용한 서브백(실내화가방)이 세트. 자석 버클이 가방을 고정해주고 조절 가능한 웨빙 끈 및 고정력이 향상된 클립형 웨빙 비조장식으로 편리하다.

초등생을 위해 다양한 교과서와 준비물 등을 챙기기 용이한 ‘바시티 2 in 1 책가방’은 앞 포켓에 크로스백이 탈착되는 백팩과 서브백을 세트로 구성.

성장이 남다른 초등 고학년을 겨냥한 ‘고학년 바시티 라운드 책가방’은 탈부착이 가능한 3단 지갑과 지갑 보관용 히든 포켓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요소를 반영했다. 자석 버클 체스트 벨트는 어깨끈이 흘러내리지 않게하고, 3D 입체 쿠션 등판으로 하중을 덜어준다.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MLB KIDS 2024 신헉기백팩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2024신학기 ‘키즈 가방’ 출시

리틀 디스커버러를 위해 F&F는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의 24SS 신학기 초등학생 책가방 컬렉션을 일찍부터 선보였다. ‘빅버디 고학년 책가방’은 고학년은 물론, 체격이 큰 저학년도 착용하기 좋은 22ℓ의 넉넉한 사이즈가 특징.

효과적 무게 분산이 가능한 체스트벨트, 다양한 외부 포켓과 물병 수납에 용이한 보온&보냉 기능성 포켓, 편리하고 효과적인 수납이 가능. 특히 어두운 밤길에도 눈에 띌 수 있도록 어깨끈에 디스커버리 로고가 3M 재귀 반사 디테일과 등판 에어 쿠션 설계가 안정적 착용감을 주며, 가방 바닥 단단한 속고발로 잘 세워지고 바닥보호까지 가능하다. 특히 페트병(PET)을 재활용한 친환경 섬유를 사용, 지속가능한 패션을 실현한 에코 제품이 특징

20ℓ 사이즈의 ‘빅루키 고학년 책가방’은 편안하고 안정적인 착용감부터 수납력 등이 특징이며, 일반 나일론 원단 대비 20% 가벼운 재생 로빅에어 원단을 적용하여 무게감이 매우 가볍다. 15ℓ 사이즈의 ‘에센셜 저학년 책가방’은 가볍지만 실속 있는 책가방으로 사이드 포켓 내부에 방수기능이 있는 보냉, 보온 기능성 소재를 적용했다. 이외에도 등판과 숄더패드에 에어메쉬 소재가 움직임이 많은 아이들에게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다.

디스커버리익스페이션 2024신학기가방
디스커버리익스페이션 2024신학기가방
디스커버리익스페이션 2024신학기가방
디스커버리익스페이션 2024신학기가방

 

엄브로, 2024 신학기 맞아 백팩 시리즈 공개

- 다양한 수납공간 구성 1020 맞춤 백팩 ‘실용적 스포티’

영국 정통 축구, 스포츠 브랜드 엄브로(UMBRO)는 신학기 남녀노소 모두가 착용하기 좋은 5가지 다채로운 신학기 백팩을 출시했다.

실용적이고 아이코닉한 디자인이 더해진 ‘피쳐’는 총 16개의 수납공간으로 수납력을 극대화하고, 신발주머니, 에어팟 파우치도 함께 구성해 개성을 중시하는 10대들을 공략한다. 나만의 백팩을 꾸미고 싶어하는 이들에게는 탈부착이 가능한 멀티 파우치로 2FACE 연출이 가능한 ‘에너제틱’과 포켓에 키링이나 포토카드를 넣어 스타일에 포인트를 수 있는 ‘팬덤’과 수납과 스타일 모두 찾는 20대 소비자를 위해 일체형 크로스백과 백팩이 결합되어 2WAY로 활용이 가능한34L 빅사이즈 백팩이자 엄브로 시그니처 가방 ‘댄커’가 대표적이다. 특히 댄커는 빅사이즈로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여행가방으로 제격. 엄브로 U 카라비너 고리로 키링 연출이 가능해 트렌디하고 캐주얼하다. 정면에 탈부착이 가능한 커버로 2FACE 활용 가능한 ‘어드벤처’도 주목을 끈다.

엄브로 2024 신학기가방
엄브로 2024 신학기가방
엄브로 2024 신학기가방
엄브로 2024 신학기가방

 

플레이키즈-프로 ‘2024조던 키즈백팩’ 편안하고 세련

한세엠케이의 ‘플레이키즈-프로’는 늘어나는 책가방 수요를 겨냥해 2024년 조던 키즈 백팩을 선보이며 아이들과 부모의 취향을 모두 공략하고 있다. 한층 편리해진 기능성과 편안한 착용감, 세련된 디자인, 다양한 스타일로 공략. 초등 저학년과 고학년 각 연령대 및 선호도에 맞춰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조던 러버핀 스쿨 백팩’은 국내 시장을 타겟으로 새롭게 개발한 제품으로 한국에서만 만나볼 수 있다. 조던 로고와 신발, 유니폼 등 깜찍한 러버핀으로 디테일을 더했고, 블랙, 네이비, 핑크 등 3가지 색상으로 선보이며 선택의 폭을 넓혔다. 우산이나 물통 등을 수납하기 편리한 매시 소재의 사이드 포켓, 아이들도 쉽게 탈부착이 가능한 자석 형태의 가슴 벨트 등으로 편안한 착용감을 구현했다.

‘조던 에어 퍼포먼스 백팩’은 2023년 출시 이후 꾸준히 많은 사랑을 받아온 에어 퍼포먼스 백팩의 업그레이드 버전, 넓은 내부 공간과 다양한 포켓으로 수납력이 우수하다. 통풍 구멍을 추가해 통기성도 높였으며, 푹신한 가방끈으로 어깨 압력을 한층 줄여 착용감도 편안하다. 오염도가 낮아 활동성이 큰 아이들에게 적합.

실내화 가방이나 학원용 가방 등으로 활용하기 좋은 ‘조던 스쿨 토트백’도 함께 출시했다. 재작년 완판을 기록할 만큼 큰 인기를 끌었던 제품으로, 뜨거운 재출시 요청에 힘입어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

플레이키즈프로 2024 신학기가방
플레이키즈프로 2024 신학기가방

 

'프로-스펙스' 전 연령 대상 신학기 가방 4종 출시

프로-스펙스가 출시한 2024 신학기 가방은 학생들부터 성인까지 다양한 연령대를 아우르는 4종으로, 깔끔하고 스포티한 디자인과 효율적인 수납 공간이 특징. 편안한 착용감과 연령대별로 다양한 기능성을 제안했다. 

먼저, ‘스텝업 백팩’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 사용하기 좋은 크기의 제품이다. 가방 앞쪽 메쉬 소재의 포켓에는 키링이나 무선 이어폰 등 개인의 취향에 따라 아이템을 걸어 보관할 수 있는 고리가 있다. 어깨 끈에는 멜빵 카드 포켓이 있어 잃어버리기 쉬운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다. 빛을 반사하는 전면 재귀 반사 포인트, 위급 상황을 대비한 비상용 호루라기 구성 등 학생들의 안전까지 고려한 가방이다. 색상은 라일락, 블랙 

짐이 많은 고등학생들도 사용하기 좋은 ‘얼터에고 익스팬딩 백팩’은 가방 옆쪽 지퍼를 활용해 폭을 넓히면 기본 23L에서 약 8L를 확장해 31L 용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여기에 통기성이 좋은 메쉬 소재의 탄탄한 등판이 피로감을 덜어주고, 가슴 벨트가 무게 분산을 도와 안정적. 

평소 스포티한 캠퍼스 룩, 캐주얼 룩 등을 즐기는 이들이 활용하기 좋은 가벼운 가방  ‘에어로젯 백팩’은 경량 나일론 및 코듀라 원단을 적용해 가벼운 착용감과 우수한 내구성을 제공하며, 어깨 끈에는 에어패드를 적용해 편안하게 멜 수 있다. ‘캠퍼스 백팩’은 심플한 디자인으로 등판에 히든 포켓을 적용해 귀중품이나 작은 소지품을 효율적으로 수납할 수 있다. 가방 내부에는 노트북 수납이 가능한 오픈 포켓이 있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프로스펙스 2024 신학기 가방 
프로스펙스 2024 신학기 가방 

 

무신사, 신학기 백팩 거래액 160% 증가

잔스포츠 등 Y2K 트렌드 제품 인기

무신사에 따르면, 1월들어 ‘백팩’과 ‘책가방’ 스포츠 백팩 등 매출액이 160% 이상 신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중고등생 사이에서는 수납력과 실용성을 극대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뉴발란스, 내셔널지오그래픽 등 메쉬 소재 포켓이 장착된 책가방이 가장 인기를 얻고 있으며, ‘신학기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학습용 태블릿PC를 위한 수납 공간을 별도로 만든 신상 책가방도 인기다.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는 Y2K 트렌드 영향으로 90년대 인기를 끈 ‘잔스포츠(JanSport)'가 또다시2000년대생에게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알렸다.

실제로 최근 한 달간 잔스포츠 ‘슈퍼브레이크’가 1020소비자의 판매율이 90% 증가했다. 앞서 무신사는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와 함께 ‘무신사 크루’를 선발하고 뉴발란스 백팩 화보를 선보인바 있다.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와 함께 ‘무신사 크루’를 선발한 뉴발란스 백팩 화보.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와 함께 ‘무신사 크루’를 선발한 뉴발란스 백팩 화보.

 

코닥어패럴, 경량성 최적화 ‘카메라클럽 컬렉션’ 출시

㈜하이라이트브랜즈(대표 이준권)의 코닥어패럴이 2024년을 여는 신상품으로 ‘코닥 카메라클럽(KODAK CAMERA CLUB) 컬렉션’을 통해 경량성에 최적화된 백팩을 새롭게 출시했다. 신제품 ‘파운디 프레임 백팩’은 23L의 넉넉한 용량에 로빅에어 소재를 사용해 가볍다. 메인 공간 이외, 2개의 지퍼 포켓 등 총 3단 파노라마 확장 구조로, 소지품 크기에 따른 분리 보관이 가능하다. 18인치 노트북과 태블릿PC까지 보관할 수 있는 포켓이 있으며 각 포켓에는 파티션 구획으로 수납의 편의성을 높였다. 백팩 등판에 코닥어패럴이 자체 개발한 몰드를 적용해 열과 땀이 빠르게 배출될 수 있도록 했다.

코닥어패럴 2024 신학기가방,
코닥어패럴 2024 신학기가방,

 

스파이더, 신규 백팩 ‘팀 베놈 웨빙 VS 레터링 로고 레인커버’

하이 퍼포먼스 프리미엄 스포츠 웨어 브랜드 스파이더(SPYDER)는 이번 시즌 새롭게 출시된 스파이더 백팩 라인업으로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능성과 강화된 실용성을 자랑한다.

먼저 넉넉한 용량으로 실용적인 수납력을 가진 팀 베놈 웨빙 백팩은 2단 수납 디자인으로 내부 공간을 분리, 메쉬 오픈 포켓과 지퍼 포켓으로 구성된 오거나이저로 랩탑, 패드부터 기타 다양한 물품을 구분하여 수납할 수 있다. 함께 제품 전면에 웨빙 스트링 디테일을 더해 축구공, 신발 주머니, 보드 등 엑스트라 수납이 가능, 쿠션이 보강된 튼튼한 핸드 스트랩으로 활용도를 높였다.

레터링 로고 레인커버 백팩은 100% 방수 기능을 갖춘 레인커버가 내장되어 있어 비나 눈이 내리는 등의 궂은 날씨에도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레인커버는 제품 하단의 지퍼 포켓 안에 내장되어 있으며, 편리하게 상 · 하단 고리 연결을 통해 탈부착 할 수 있다.

스파이더 2024 백팩
스파이더 2024 백팩
스파이더 2024 백팩
스파이더 2024 백팩

 

조정희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