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패션인 여러분!

을미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평화와 온화를 상징한다는 올해는 섬유패션업계 종사자 여러분들의 가정과 기업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먼저, 지난 한 해 동안 어려운 대내외 여건 하에서도 우리나라 섬유패션산업의 발전을 위해 묵묵히 맡은바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업계관계자 여러분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두가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지난해 우리 경제는 세월호사건을 비롯하여 내수경기 장기침체와 지속되는 전 세계 불황여파 등 크고 작은 대내외 여건의 악조건들로 인하여 전 업계가 힘든 한 해를 보냈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새해에도 지난해와 같은 전 세계적 경기불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한?중FTA 등 우리가 직면하게 될 대내외적인 교역여건과 순탄치 않을 무역환경 하에서 전 섬유패션인들이 하나로 뭉쳐 지혜를 모으고 함께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한 단합된 힘과 노력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협회는 희망찬 새해에 섬유패션산업이 다시 한번 재도약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수행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지속적인 섬유패션업계의 발전을 위하여 협회의 모든 역량을 다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먼저, 내수시장의 장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한 중국, 동남아 국가 등 해외시장에 대한 업계의 수출경쟁력 제고 및 마케팅지원 측면에서 신시장개척 및 바이어발굴을 위한 ‘해외전시회 참가’확대와 ‘선진의류 제품분석 및 정보제공사업’의 활용지원, ‘해외진출 브랜드업체에 대한 상표출원 등록 등 지원사업’, ‘’해외산업시찰추진‘, ’개성공단활성화 사업추진‘의 시행에 더욱 내실을 기할 것이며 특히, 협회 주관으로 활발하게 추진 중인 한?중FTA 영향분석, TPP 협상지원 등 각종 국제적 통상마찰 및 무역장벽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과 통상협력 사업 부분에서의 협회의 역할을 대폭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협회가 업계를 위하여 지속 추진해 오고 있는 국내외에서의 브랜드 도용, 디자인 침해, 위조상표 유통방지, 원산지표시 및 KC마크관리 등 의류제품의 유통구조 조사와 대응 등 국내외의 섬유패션분야관련 지식재산권 침해로부터 업계의 권익보호를 위해 “패션지식재산권보호 및 유통지원 사업”의 업무범위와 역할을 크게 확대하고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특히, 기존의 무역위원회 지정 섬유패션분야 ‘불공정무역행위신고센터’ 업무를 좀 더 활성화하고 서울시 등 각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한 의류제품 품질관리에 힘쓸 예정이며, 특허청과는 한류확산에 따른 우리제품과 브랜드 보호를 위한 해외시장조사 및 관리지원을 충실히 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불어 관장품목인 의류섬유제품 전반에 대한 온·오프라인상 유통건전화는 물론 업계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더불어 아직도 열악한 국내 패션봉제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고용창출을 통한 섬유패션산업 발전을 위하여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차원의 거시적인 대책마련 촉구와 패션봉제관련 예산의 확대 및 전문봉제인력양성사업, 전국적인 기초봉제실태조사 및 환경개선사업 등 다양한 신규 지원사업 발굴 추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며, 특히 협회가 주최하는 대한민국 패션봉제인의 밤 행사 개최를 통한 유공자 포상으로 봉제인의 사기진작 및 패션봉제인간 교류활성화에 노력할 것입니다.

  한편 지난해 서울시 중구에 설치하여 협회가 운영중인 ‘동대문패션지원센터’의 K-Fashion 쇼룸 “르돔”을 통하여 우수한 디자이너의 발굴과 우리 제품의 해외시장진출 및 의류제품의 매출확대를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 서울시의 지원으로 중랑구에 운영 중인 ‘중랑패션지원센터’와 강북구청 지원의 ‘강북봉제지원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원의 ‘종로구 소공인특화지원센터’의 각 운영의 확대를 통하여 영세봉제업체에 대한 다양한 지원사업과 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자체 재단실, 특수 공용장비 및 샘플지원 등을 통해 고부가제품 생산 지원과 패션봉제인에 대한 고용지원 및 취업률 제고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입니다.

덧붙여 한?중FTA를 계기로 활성화가 예상되는 개성공업지구내 패션봉제기업들의 지원과 활성화를 위한 정기적인 교류방문 추진과 도시형 패션 소공인 발전협의회를 통한 소공인에 대한 각종 지원사업 등도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업계가 요구하는 각종 양질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기획조사?정보지원 사업을 좀더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밖에도 우리 협회는 회원사와 업계를 위한 경영조찬회 확대시행과 나눔문화 확산과 정착을 위한 다양한 공익사업, 특성화고교에 대한 취업지원 등에도 적극 나설 것입니다.

섬유패션인 여러분 !

아무쪼록 새해에도 여러 어려움에 봉착하더라도 우리 섬유패션인의 단합된 힘과 노력을 바탕으로 매출신장과 경쟁력 회복을 위해 모든 역량을 경주해 나갈 것을 부탁드리며, 우리협회도 그 중심에서 여러분들을 위하여 주도적인 역할을 다해 나갈 것을 약속드리는 바입니다.

그동안 우리협회에 보내주신 애정 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금년에도 변함없는 사랑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새해에도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시길 빌며, 소망하시는 일들이 모두 이루어지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