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문화수준과 라이프 스타일은 빠르게 업그레이드 되고있다.다양한 라이프 스타일로 차별적인 모습을 보이며 이런 현상은 신제품과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수요를 지속적으로 창출함으로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한다.(주)아이에프네트워크 인터패션플래닝 사업부는 지난 29일 섬유센터 이벤트홀에서 마켓전략 세미나를 갖고 2004년 복종별 전망을 제시했다.다음은 2004년 복종별 전망이다. 남성복남성복 시장에서 두드러진 현상은 비즈니스 캐주얼 존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있다는 것.이와 관련해 신규 브랜드도 이러한 존을 중심으로 런칭되고 있는데 카스텔바작 옴므, 크리스찬 라크르와 옴므, 캘빈클라인 캐주얼 등이 그러하다.이들은 오리지널리티를 강화함과 동시에 명품과 대중제품의 브릿지 라인을 공략한다.신규브랜드 런칭현황2003년에는 SPA형 브랜드들이 집중적으로 런칭되었다면 올해는 캐주얼쪽이 강화되는 것이 특징적이다.2004년에는 남성복 시장이 전반적으로 캐주얼화 되고 소프트해지며 캐릭터 중심으로 다각화되고 있다. 이는 남성 소비자의 패션리더인 메트로 섹슈얼이라는 신 소비층 활약이 크다고 할 수 있다.여성복세분화된 상품군 속에서 폭 넓게 수용할 수 있는 토틀화 전략이 두드러지면서 기존 라벨과 별도의 라인을 구성하여 더욱 폭 넓은 고객층을 확보하겠다는 세분화 정책이 확대되는 실정이다.올해는 고급제품과 브랜드 이미지를 따지는 까다로운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브릿지 라인이 강세를 띨 것으로 예상한다.또한 신규사업 런칭을 준비하던 많은 업체들이 런칭 연기와 더불어 브랜드 재검토에 들어간 가운데 미뤄왔던 많은 여성복 업체들의 런칭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그러나 대부분 신규 여성브랜드들은 고가의 여성복 시장의 침체를 벗어나기 위해 합리적인 중저가의 가격대와 캐주얼 트렌드를 반영하여 탈백화점을 추진하고 있다.이러한 신규브랜드들은 토틀화를 추구하며 생산은 해외 소싱과 해외 판로개척등의 다양한 움직임을 보이면서 낙후된 생산 및 조직관리의 체질개선을 통한 효율적인 대응책 마련을 급선무로 내세우고 있는 실정이다.신규브랜드런칭현황영캐주얼 경우 기존브랜드보다 다소 가격을 낮추고 내추럴한 무드의 캐주얼이 주류를 이룬다.또한 브랜드 컨셉 차별화 보다는 해외의 가능성 있는 브랜드들을 하나의 매장에 여러개 전개하는 형태의 샵인샵 형태가 눈에 띠고 있다.또한 저렴한 가격과 다양한 구색으로 승부하는 SPA형 브랜드들과 '니치니드'를 공략하는 시장과 함께 30~40대 실속파 소비자를 타겟으로 하는 골프 감각의 캐주얼 웨어도 주목받고 있다.스포츠, 캐주얼스포츠, 캐주얼은 웰빙과 함께 더욱 각광받고 있는 업종으로 떠오르는 스포티즘 무드의 확산과 아웃도어 브랜드의 급부상으로 대기업에서도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복종군이다.크게 트레디셔널 캐주얼과 이지캐주얼, 감성캐주얼, 캐포츠로 대변되는 캐주얼 시장은 감성 캐주얼이 예전처럼 빈티지로 대표되어 트렌디한 착장 형태로써가 아니라 전체적인 캐주얼 웨어의 기본 모드로 자리잡아가는 것으로 전망된다.스포티즘 무드의 확산으로 스포티와 트레디셔널의 믹스 또한 2004년에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신규브랜드 런칭현황2004년읜 스포티 + 트레디셔널의 한해가 될 것이다.아동복아동복시장은 시장의 양분화가 더욱 극도로 치닿는 추세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2003년 하반기부터 수입 브랜드 키즈 라인의 확대가 올해 더욱 가속화되어 나타나고 있다.경기악화로 인해 유아복 고객들이 할인점으로 눈길을 돌리면서 할인점에서의 유아복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며 저연령화 현상과 함께 기존의 하이틴 중심에서 프리틴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데 아직 확인되지 않은 이 시장에 대해 수입브랜드를 중심으로 조심스럽게 접근하는 것으로 보인다.한편 아동복 시장의 중국시장으로의 진출이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특히 아동복 시장에서는 고급 브랜드를 중심으로 환경 친화적 소비성향을 크게 보이고 있는데 이는 연약한 인체 보호와 아토피에 대한 치료차원의 항균 소재 등이 인기를 얻고 있어 아동복 내 또 다른 세분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신규브랜드 런칭현황작년은 고가 수입브랜드 런칭의 해였다면 2004년은 의류회사가 아닌 기업을 모기업으로 하는 브랜드 출시가 특이한 점이다.알로랜루는 매일유업을 모기업으로 아이성장에 관련된 모든 것을 제안하는 육아 전문 브랜드로 병원 및 보험사와의 제휴를 통해 아이들을 위한 의료 서비스와 보험상품도 취급 예정이며 글로리아 트레이딩의 경우 휘발류를 판매하던 대상그룹을 모기업으로 하고 있다. <조수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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