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협회가 주관하는 패션수요예측정보 시스템 구축사업은 점점 다변화되고 있는 패션시장에서 소비자의 수요변화를 정기적으로 조사하고, 조사된 정보를 예측 데이터로 가공하여 패션업계의 경영에 활용할 수 있는 공동의 정보기반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기위해 실시되고 있다.패션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소비자 정보는 소비자의 의식과 취향에 대한 내부적 정보와, 실제 착장으로 나타나는 외부적 정보로 크게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패션시장의 소비자 조사는 크게 소비자 의식 및 수요에 대한 조사와 소비자의 실제 의생활에 대한 접근인 착장조사로 나뉘어 수행되어야 한다.지난 13일 개최된 2002년 하반기 여성복 시장분석 설명회는, 삼성패션연구소에서 1995년 F/W 시즌부터 8년여에 걸쳐 축적한 소비자 착장조사 자료와, 98년 하반기부터 반기별로 조사한 소비자 의식 및 수요 조사의 원자료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를 포함하고 있다.따라서 이번 설명회의 내용은 소비자를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서 출발하며, 소비자의 심리와 패션에 대한 의식을 추적함과 동시에, 각 복종별 시장규모의 추이와 소비자 구매행동을 파악하고, 마지막으로 실제 소비자의 착장 형태를 분석하여 결과적으로 패션시장의 큰 흐름 속에서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고자 하는 것이다.주요내용을 정리한다.의류시장규모- 지난 시즌 이후 재조정된 국내 의류시장규모 추이를 보면, 2002년 상반기 패션시장은 전년경기의 반등과 소비진작에 의해 전년 동기 대비 약 10%로 빠르게 회복되었으나, 9월 이후 불안한 경제 상황과 함께 소비자 기대 심리가 급속히 위축되면서 하반기 패션시장은 침체, 조정국면을 맞이하여 지난해보다 수요가 줄어들 전망이다.- 2003년 역시 국내경기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자 구매심리 위축, 인건비 상승으로 인한 해외생산 급증, 명품 선호경향에 따른 수입의류 급증, 내수시장 경쟁심화 등 다수 악재를 가지고 출발할 것이다. 그러나 고용시장의 안정과 소득의 증가, 소비자 감도 성숙 등의 긍정적 요인으로 인해 패션제품 소비가 급감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2003년 패션 시장은 3%대의 조심스러운 성장을 보일 전망이며, 전반적인 피복 지출 구조는 안정화될 것으로 보인다. 양적인 성장 둔화 속에서도 삶의 질적 향상 욕구 증대, 글로벌화의 진전, 상품에 대한 기대치 지속 상승 등에 따라 패션 소비의 고급화·양극화 추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 한편, 국내 내수 패션시장은 IMF 이전의 호황기 수준까지 회복하는데 앞으로 3∼4년은 더 걸릴 것으로 보이는데, 그 회복 여부는 고급 수입상품의 국내시장 침투 성과에 크게 영향을 받을 것이며, 합리적 가격대 제품의 상품력과 인터넷 쇼핑이나 TV 홈쇼핑 등 신유통에서의 패션상품 점유율 상승 노력 등에 의해서도 가능할 것이다. 또한 중국, 대만 등 한국 패션시장을 추종하는 해외시장 진출 등도 패션산업을 활성화시키는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2003년 복종별 패션시장의 흐름{{) 2000년 인구센서스를 기준으로 성/연령 가중치를 조정한 결과 과거 복종별 M/S 추이가 재조정됨. 본 보고서의 복종구분은 구입과 관련된 소비자의 응답으로 구분된 것임.}}에서는 캐주얼의 시장 주도 유지, 확대된 골프웨어 시장의 기조 유지, 잡화 및 액세서리 시장의 부상이 전망된다. 2000년 이후 본격적으로 증가한 기업의 복장 자율화는 소비자의 마인드까지도「합리적이고 즐거운 삶」에 대한 지향을 가져왔다. 젊은 사무직 여성에게 불었던 캐주얼 마인드는 30~40대 주부층까지 확산되면서 여성 어덜트 캐주얼도 새롭게 전환, 성장기를 맞이하였고, 가정내 의사결정을 여성이 주도함에 따라 가족중심 캐주얼 시장이 생성되어 향후 패밀리 지향의 토탈 브랜드가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주 5일 근무제 시행과 레저·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로 남성 사무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캐주얼도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 한편, 99년부터 상승 무드를 타기 시작한 골프웨어 시장은 최근 특소세 인하와 여가시간의 확대, 그리고 신규 Doing Golfer들의 증폭 속에서 성장하고 있다. 또한 30∼50대 남·여성 연령층의 캐주얼 수요가 골프 시장으로 이동하면서 그 기반은 더욱 확고해질 전망이다. 또한 소득이나 연령에 관계없이 피혁 잡화나 액세서리 영역으로 패션에 대한 관심이 확대됨에 따라, 2003년에는 잡화 시장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측된다. (시즌/복종별 국내 의류시장 규모)(단위: 십억원)시점 00년 01년 02년 03년복종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상반기 하반기 (전망) (추정)남성복 2,015 2,214 4,229 1,958 2,161 4,119 1,892 2,234 4,125 4,187여성복 1,591 1,886`3,478 1,257 1,726 2,984 1,439 1,261 2,700 2,780캐주얼 2,239 2,579 4,818 2,778 2,766 5,544 2,799 2,269 5,068 5,346골프 359 312 671 215 266 481 737 525 1,262 1,224스포츠 546 640 1,186 388 445 833 396 565 961 999내의류 460 409 869 327 358 685 390 601 991 1,001겨울외투 3,255 3,255 2,776 2,776 193 1,552 1,745 1,827남성 1,136 1,136 918 918 42 432 475 494여성 2,119 2,119 1,858 1,858 151 1,120 1,270 1,333합 계 6,672 11,706 19,259 7,236 10,845 18,077 8,203 9,263 17,465 17,989여성복 시장분석- 전체 여성 의류시장의 복종별 M/S 추이를 살펴본 결과, 2002년 정장과 스포츠웨어, 겨울 외투류의 점유율은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골프웨어와 내의류의 성장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확대된 캐주얼 시장의 영향력은 여전한 것으로 추정된다. · 여성복 시장규모 추이- 여성정장의 규모 감소세, 캐주얼시장으로의 소비자 이탈 지속- 30대 초반의 감소, 40대 후반의 유지- 백화점 정상매장 구입 감소, 대형의류재래시장의 일시적 상승· 캐주얼 시장규모 추이- 영캐주얼 시장의 주요 소비자는 20대 초반, 여성 영캐주얼의 강세- 30세 이상 여성 Adult 캐주얼의 증가, 정장시장에서의 이탈 결과- 영캐주얼 : 양극화 & 감도화, Non-brand 유통의 구입률 상승, - Adult 캐주얼 : 기성 브랜드 점유율이 가장 낮음, 대형 할인점 및 새로운 유통형태 제안 필요2003년 시장전망 및 업계 대응전략· 시장 성장 불확실, 저성장 기조 우려- 2002년 의류시장은 상반기 구매호조로 전년비 10% 성장하였으나, 하반기 경기 불안과 구매심리 위축으로 인해 약간의 위축이 전망된다. 경기에 대한 소비자 심리 위축으로 저가의복 선호성향은 재상승하였고, 유행 추종과 충동구매성향, 판매원 영향력은 일시적으로 감소세를 보여 전반적인 경기불안이 소비자 패션의식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의복 구입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경기 불안에 비례하여 하락하지는 않고 있어 기회요소 부재시대는 아님을 시사해주고 있다.- 2003년 의류시장은 3%대의 조심스러운 성장을 보일 전망이지만 양적인 성장 둔화 속에서도 삶의 질적 향상 욕구 증대, 글로벌화의 진전, 상품에 대한 소비자 감도 상승 등에 따라 패션 소비의 고급화·양극화 추세는 계속될 것이다. 고급 수입상품의 국내 시장 침투 지속에 따른 영향이 우려되며, 반면 중국이나 대만 등지로의 해외시장 진출은 국내 패션산업 활성화 요인으로 제시되고 있다.· 목표 소비자 변화에 대응하는 Target 전략- 새롭게 부상하는 소비자 계층을 지칭하는 다양한 신조어들이 새롭게 나타나고 있다. Gold Single 族, Active Senior, Early Adopter, Red Generation 등 차별화된 라이프 스타일 패턴을 보이며 시장내 매력적인 소비자군으로 떠오르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 변화를 주시하면서 Target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미래 시장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핵심 소비 주체의 변화에 따른 기업 전략과 브랜드 전략 수립이 요구된다. 여성복 업계의 대응전략{{}} 여성정장 시장의 구조 변화· 시장 위축 및 캐주얼화 지속 - 여성정장의 시장규모는 지속 감소하고 있고, 시장내 점유율도 1999년 20%에서 2002년 15.5% 수준으로 낮아지고 있다. 전반적인 캐주얼화 경향으로 정장스타일에 싫증난 고객들이 영캐주얼과 유니섹스 캐주얼 매장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2002년 상반기 백화점의 여성복 구입이 감소하였는데, 불황기의 Non-Brand 유통 선호 현상 또한 여성정장 시장의 위축을 가속화하는 요소이다. 2003년 여성복 시장은 환경변화에 따라 조심스러운 유지세가 예견되고 있는데, 여성복 시장의 캐주얼화 바람은 한동안 지속될 전망이다· 40대 Adult Career 주목- 40대 여성을 위한 Adult Career Market은 시장 감소폭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나타났다. 고가 수입 브랜드 시장의 주요 목표 고객인 이들의 경우 경제 활동 참가율이 20대 후반보다도 높아 사회적 TPO를 위한 의복의 수요가 유지되는 것이다. - 높은 문화 수용성과 감도를 지닌 40대 Adult Career는 전형적인 정장스타일에 싫증을 느껴영캐주얼과 유니섹스 캐주얼 매장까지도 탐색하고 있으며, 건강과 몸매에 대한 관심이 높아 젊은 감각을 유지하면서 20대 제품도 수용할 수 있는 매력적인 소비자이다. · 여성정장의 장기적 경쟁속성, 브랜드· 유행· 코디네이션- 2002년 하반기 체감 경기 하락으로 여성복 구매의 가격 영향력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 여성 정장의 경쟁 속성으로 지적되는 것은 브랜드, 유행, 코디네이션이다. 이런 소비자 성향과 업계의 움직임은 여성복 업체들의 라인 세분화 지속으로 연결되는데, 단순한 가격차별화에서 스타일 차별화로 다변화되고 있다. {{}} 여성 캐주얼 시장의 전성기· 전반적인 캐주얼 시장의 중요성 유지- 남성/여성을 모두 합한 캐주얼 시장은 전체 시장내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시장규모는 조금 위축될 전망이지만 고급화의 일맥은 유지되고 있다. 2000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증가한 기업의 복장 자율화는 소비자의 마인드까지도 '합리적이고 즐거운 삶'에 대한 지향을 가져왔다. 젊은 여성 사무직에서 불었던 캐주얼 마인드는 30~40대 주부층까지 확산되면서 여성 어덜트 캐주얼도 새롭게 전환, 성장기를 맞이하였고, 가정내 의사결정을 여성이 주도함에 따라 가족중심 캐주얼 시장이 생성되어 향후 패밀리 지향의 토탈 브랜드가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주 5일 근무제 시행과 레저·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로 남성 사무직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캐주얼도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 2002년 20대 여성의 캐주얼 시장 유입 증가는 여성 정장의 위축을 설명해 주고 있으며, 이런 여성 영캐주얼 시장의 활성화는 이지캐주얼 시장의 쇠락으로 인해 이탈되었던 고객이 돌아온데 기인한다는 해석도 가능하다. 불황에 대한 심리 위축으로 인해 Non-brand 유통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다시 높아진 것도 향후 시장 추세의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다. 최근 자구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Non-brand 상권의 움직임에서는 의류제품 자체의 판매 외에도 문화와 재미를 전달할 수 있는 이벤트 요소의 첨가가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여성 캐주얼의 경쟁속성, 유행· 브랜드· 소재- 여성 캐주얼 업계의 장기적 경쟁속성은 유행, 브랜드, 소재로 시장의 고급화 경향을 반영해 주고 있다. 이 세가지 요인은 소비자가 캐주얼을 구입할 때 고려하는 정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요구도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 2003년 신규 브랜드의 시장 참여 경향도 '고급화와 감성 차별화'로 요약되고 있어 유행 추종과 브랜드, 소재 고급화라는 추세를 뒷받침하고 있는데, 'Luxury Sporty'와 'European Character'가 중심 특성으로 부상하고 있다. (사진 1) (사진2){{}} 캐주얼시장 Key Word : European & Neosensibility· 신개념 캐주얼의 등장- 몇 시즌 동안 럭셔리, 남성, 모던함, 합리적인 이지 캐주얼, 아메리칸 스타일에 집중되었던 국내 패션시장은 지난 S/S 시즌부터 풍부한 여성성과 리치한 브리티쉬 감각, 그리고 독특하면서도 컴포트한 감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 중이다. - '캐릭터 트래디셔널'이라는 신개념이 감성적 트래디셔널, 센서티브 캐릭터 등 소비자들의 감각을 일깨울 것으로 주목되고 있는데, 「세련됨 + 고감도 + 고급스러움」을 어떻게 접목시키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다.· R세대 캐주얼, Value가 변수- 최근 캐주얼 시장에서 성공하고 있는 브랜드들의 특징으로는 스포티즘·스타일리쉬 & 브리티쉬·센세이셔널 등을 들 수 있다. 이지 캐주얼의 범람 속에서 소비자들은 물량 기획 위주의 베이직한 캐주얼군에 식상, 좀더 매력적이고 자극적인 감성을 표출하는 브랜드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소비자들은 캐주얼에서 감성에 기반한 Value와 완성도를 요구하고 있고 이에 캐주얼 시장의 재편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R세대의 욕구를 층족시키는 열정적인 Spirit에 기반한 브랜드가 요구된다.( 사진 3) (사진 4)· Item 다양화, 차별화 지속- 2002년 F/W 기준으로 여성 소비자들의 착용이 증가하고 있는 아이템은 Jean Pants, Casual Pants, Shirts, Half Coat, Jumper로 나타났다. Shirts Variation과 Denim에 이은 차세대 주자, 더플코트에 이어지는 외투류 개발이 다음 몇 시즌을 위한 준비가 될 것이다. - Color에 있어서는 시장에 복귀한 Black과 색감이 차분해진 Purple, Violet, Brown 계열이 이어질 전망이며, 데님의 세력 유지로 인해 Blue의 Variation 또한 나타날 것이다.{{}} Denim Trend 시장 영향력 유지· Denim Renaissance - 진캐주얼의 강세 뿐 아니라 브랜드내 데님제품이 확대된 것도 이번 시즌의 특징이었다. 브리티쉬 컨셉에 기초한 빈티지를 표방하는 신선한 캐주얼 브랜드가 다수 선보였고, 영국풍의 진 캐주얼, 트래디셔널 컨셉에 기초한 브랜드 등 Denim Renaissance의 진면목을 볼 수 있었던 한해였다. 특히 Adult 층에서 Jean Pants의 증가는 더욱 두드러져 하의류 1위 아이템에 등극하게 되었다. 2003년까지 데님의 시장내 확산은 유지될 것으로 보이나 시장의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새로운 아이템의 부상이 예견되고 있다.3. 여성 겨울 외투류 대응전략· 하반기 침체로 위축된 시장 활성화 필요- 2002년 하반기 여성 겨울 외투 시장은 경기 불안에 따른 소비자 심리 위축으로 구매수요가 줄어들어 시장규모의 축소가 나타날 전망이다. 연령별 시장 점유율은 고가제품 구입이 상대적으로 많은 중년층 이상에서 크게 나타났고, 30대는 축소되었다. 향후 2003년에는 환경변화에 따라 구매가 회복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비자 구매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아이템 발굴이 요구된다.· Luxury Sportism이 중요한 포인트- 연도별 여성 외투류 착장을 보면 2000년의 패딩제품과 트렌치 코트, 2001년의 모피와 더플코트, 2002년은 2001년에 이어 Duffle Coat를 중심으로 하는 반코트물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캐주얼화의 영향으로 Sporty한 점퍼/블루종 스타일이 강세를 보였고, 영캐주얼에서는 Fur-trimming Detail의 사용도 눈에 띄는 스타일이었다. - 2003년 시장이 활성화되고, 소비자 수요가 복귀된다면 고급화 경향에 힘입어 다양화된 모피제품과 가죽소재가 각광받을 것이다. 무스탕류의 새로운 스타일 제안을 점쳐볼 수 있는 2003년 주목받을 Key Item으로는 Oversized Masculine Coat와 Trench Coat 응용 스타일, Big Parka와 스포티한 감각의 Rider & Bomber Jacket 등을 들 수 있다.( 사진 5) (사진 6) 스포츠·골프시장 대응전략· 스포츠 시장 수요 대응 전략 - 월드컵을 거치며 한층 더해진 '스포티즘'의 저변 확대는 스포츠 의류 시장의 기회요소로 자리잡았다. 주5일 근무 이후 늘어날 레저활동과 전문적인 스포츠영역의 확대로 복고적인 디자인과 디테일을 살린 레저웨어와 신발제품이 강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여성 스포츠인구의 증가로 여성전용 스포츠라인과 여성스러운 디자인과 칼라의 스포츠웨어가 요가, fitness 등을 중심으로 새로운 시장으로서 주목받을 전망이다. 그러나 소비자 선택에서 캐주얼이나 골프시장과 경쟁해야 하므로 확실한 차별화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마라톤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달리기를 즐기는 인구가 늘고 Athletic Sports 중 Running 제품이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으며, 종목별 특징을 강하게 부각시키는 전략이 주요할 것이다.· 골프웨어 시장 재편, New Thirty & Luxury- 99년부터 상승 무드를 타기 시작한 골프웨어 시장은 최근 특소세 인하와 여가시간의 확대, 그리고 신규 Doing Golfer들의 증폭 속에서 두드러지게 성장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감소세를 보인 2002년 의류시장에서도 골프웨어는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30∼50대 남·여성 연령층의 캐주얼 수요가 골프 시장으로 이동하면서 그 기반은 더욱 확고해질 전망이다. - 국내 명품 골프웨어 시장은 과거 일본 성향의 직수입 브랜드가 주도한 편이었으나, 유럽피안 스타일의 명품 브랜드가 최근 증가하면서 럭셔리 골프웨어 시장이 구성되고 있다. 또한 중산층 이하의 레저인구가 확대되고 20~30대 젊은 골프인구의 참여가 늘면서 타겟을 하향화한 골프웨어 런칭도 증가할 것이다.- 새로운 세분시장을 위해서는 높아진 감도와 기존 골프웨어 이미지에 식상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하는 스타일 제안이 주효할 것이며 트렌드의 적절한 수용으로 캐주얼 시장과의 경쟁이 심화될 전망이다.· 퓨전슈즈 '스니커즈' 인기 상종가 행진- 경기 기록 향상에 초점을 맞춘 기능성 신발의 개발을 넘어 스포츠 브랜드의 변신이라 일컬어지는 스니커즈는 급속한 시장 장악을 보이고 있다. '아디다스'는 요지 야마모토를 영입하고, '퓨마'는 질 샌더와 손잡는 등 유명 디자이너와의 합작으로 패션성을 가미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이다.- 2002년 F/W 시즌 Young 층 여성의 29%나 되는 착용율을 보일만큼 인기 상종가를 달리고 있는 스니커즈는 결국 스포츠 브랜드에서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로 부상하고 있으며 단기적으로는 인기가 이어질 전망이다. ( 사진 7) (사진 8)· 스포츠 성장 시장- Luxury sportswear 시장은 고가의 명품 이미지를 가진 제품에 대한 수요를 말하는 것으로 실제 Do-sports 영역으로 활용된다. 대중을 위한 시장이 아닌 Luxury Minority를 위한 명품스포츠 시장이 대두할 전망이다.- 스포츠와 캐릭터의 접목, Caports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반 의류에 스포티즘을 가미한 것에서 벗어나 기능적인 면을 중심에 놓고 있는 스포츠제품에 디자인 캐릭터를 가미한다면 감도있는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을 것이다. - 여성 전문 스포츠웨어는 지속적으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으며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역이다. 이런 추세는 보다 전문적인 스포츠와 Senior Market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여성 전문 스노우보드 라인이나, 패션성을 가미한 피트니스 라인 등이 요구된다.- 보다 장기적인 관점으로는 아동 스포츠웨어의 영역을 들 수 있다. 현재까지는 패션스포츠의 영역에 국한되고 있지만 보다 전문성을 가진 제품으로 발전될 전망이다. (사진 9) (사진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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