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파리 PV출시 소재 합성섬유 43%, 천연 33%, 재생 19%
-전년 비 합성섬유-천연섬유 각 4% 줄고 4.1% 증가

시장 조사기관 트랜드리서치 조사 시장조사기관 트랜드리서치(www.trendmr.com)가 주관하는『글로벌패션빅데이터 
2024』에 의하면, 지난 2월 6일~8일에 개최 되었던 프랑스 파리 프레미에르비죵에 참가한 1,174개 소재기업의 2025년 봄여름 출시 신제품에 대한 조성섬유 구성은 합성섬유 43.3%, 천연섬유 33.1%, 재생섬유 18.7%, 기타 5.0%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 동기시즌 대비 합성섬유와 천연섬유는 각각 4.1%p, 4.2%p 하락한 반면, 재생섬유는 4.1%p 증가했다.
재생섬유 비중이 증가한 이유는 천연 셀룰로오스나 인공 셀룰로오스를 식물과 동물섬유와 혼합될 경우 재활용 가능성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섬유 간의 융합을 풍부하고 직물 표면과 촉감을 더욱 생생하고 차별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는 트랜드리서치가 지난 2016년부터 글로벌패션산업 빅데이터 조사에서 구축하는 패션소재기업 출시 신제품 속성지수, 패션기업 캣워크 디자인 속성지수, 패션기업 시장출시제품 속성지수 정보를 봄여름(SS 시즌), 가을겨울(FW시즌) 연 2회 발표한 것의 일부분이다.
한편 프레미에르비죵은 지속가능성장의 프로그램인 <더 나은 방법 a better' way>을 통해 생태계 보존과 환경적 책임을 제안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소재 및 원단 제조에서 섬유의 성질이 동일한 것 100%를 사용하거나 셀룰로오스를 혼방해서 생분해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합성섬유 중에도 유해성분이 많은 폴리우레탄 섬유 사용을 제한하고 있는데, 스포츠 기능성에 필수물질인 폴리우레탄 코팅이나 라이크 라, 스판덱스 등 스트레치 기능을 보완하는 합성 고무사 혼방 등이다. 그래서 글로벌 패션디자이너들은 스트레치 패션보다는 좀 더 넉넉하고 편안한 빅실루엣을 선호하고, 스포츠아웃도어 기업은 면섬유나 재생섬유 원단을 코팅된 합성섬유 원단으로 대체하고 있다.
트랜드리서치(www.trendmr.com) 접속을 통해 글로벌패션소재 빅데이터 중 에서 <패션소재기업 출시 신제품 속성지수 - 2025 춘하시즌 프레미에르비죵 파리> 분석 페이퍼와 통계치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