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첨단 시험·검사 연구시스템 60년 노하우 100년 미래 한눈에
연면적 5만1천㎡ 지상 6층 지하 4층 디자인·친환경시스템 탄성

KOTITI시험연구원(이사장 김준, 원장 이상락 이하 KOTITI)은 1961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섬유시험 및 연구기관으로 대한민국 경제 발전의 조력자이자 동반자로서 역할을 해왔다. 지난 2011년 창립 50주년을 맞이하며 KOTITI는 중장기 발전전략을 수립하여 사업영역을 수질, 식품, 의약품·의약외품, 환경 및 전기전자 등으로 적극 확장하였으며, 이와 동시에 중국,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6개국 12개 지역에 법인 및 사무소를 설립하여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종합시험분석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섬유 시험, 검사 및 연구 분야는 KOTITI가 발족한 1961년부터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분야로 단순한 시험분석, 품질검사 뿐 아니라 해외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대상 국가의 기술기준, 시험·인증 관련 정보 제공과 관련 시험 진행 등을 통해 수출 기업의 해외인증 취득이 용이하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아마존, 쇼피파이 등 글로벌 유통사를 통해 수출을 진행하고자 하는 수출업체 지원을 위해 아마존 코리아 등 온라인 유통사와도 적극 협력하고 있다.

아울러 KAKEN(일본), BV(프랑스), SQI(중국), Eurofins(룩셈부르크), TȔV(독일) 등 해외기관과의 업무 협력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에 대한 업무 편의성 증진과 품질관리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해외인증 종합지원포털’을 통해 해외인증 정보 통합 제공 및 상담 및 국내외 기관 간 업무협약(MOU)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지원 품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기업 수준별 전담 매치업(전문가 1:1 매칭)을 통한 심층·전문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기업에 대한 밀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TȔV Rheinland와 협업을 통해 국내 전기전자제품 업체들의 수출제품에 대한 원스톱 시험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국가기술표준원 안전인증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의약품·의약외품·식품·축산물·농산물·위생용품 시험기관, 국립환경과학원 생활화학제품·살생물제 및 산업통상자원부 공기청정기 효율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험검사기관으로 지정받아 소비자의 권익과 안전한 생활을 위해 책임을 다하고 있다.

또한 중국, 베트남,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미얀마, 캄보디아 등의 동남아시아 국가에 진출하여 현지 진출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밀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2022년 베트남(호치민)에 Share R&D Center를 구축하여 기업의 신제품과 친환경 생산공정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2023년에는 국내 브랜드의 중국내 유통 및 영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상해법인이 중국 세관총서공고 제120호(수입의류 채신 사항에 관한 공고)에 따라 한국 기관으로는 최초로 중국 세관 수출입 상품 검사 채신관리 기구로 지정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KOTITI의 높아진 위상을 보이고 있다.

KOTITI는 지난 2023년 9월 과천사옥(KOTITI Aurora Square)를 준공하여 12월 1일 준공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과천사옥은 강남, 성남사옥에 이어 KOTITI의 세 번째 사옥으로 오로라를 모티브로 커튼월과 알루미늄 루버를 통해 이중 표피(Double Skin) 디자인의 친환경적 구조로 설계되었으며, 연면적 51,061㎡, 지상 6층 지하 4층 규모에 첨단시험연구설비들로 구축되어 있다. 특히 국내 최고 설계사인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설계를 바탕으로 현대건설의 시공으로 완성되었으며 인테리어 공사는 국보디자인에서 진행했다.

<지하1층>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한 공간 및 고객과 지역주민들이 함께 사용 가능한 복합 문화공간으로 구성된 지하 1층에는 카페테리아(사내진미), 북카페(cafe page), Fitness room, 교육관, 다목적 회의실, 대강당, 통합접수센터 등이 위치하고 있다.

대강당
대강당
다목적회의실
다목적회의실

 

대강당은 약 400㎡ 면적으로 308명의 인원을 수용할 수 있으며, 국내 최고의 음향 시설과 의자는 물론이고, 좌석 배치에서도 바로 뒷좌석에서도 중앙 무대를 편하게 바라볼 수 있도록 의자를 교차 배치하는 등의 세심한 배려가 돋보인다. 다목적 회의실은 약 192㎡로 수용 가능 인원은 25명이며, 회의실 내부에 설치된 화상 시스템 및 전용 카메라를 활용하여 회의 내용을 외부로 송출할 수 있다. 또한, 최대 수용 가능 인원 112명인 교육관은 참석 인원 및 용도에 따라 완전한 방음 기능을 갖춘 가벽을 설치하여 2개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대강당, 다목적실, 교육관은 다양한 세미나 및 회의 장소로 활용이 가능하며 사내 직원뿐만 아니라 외부인들도 대관 신청 후 사용이 가능하다.

직원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탈의실 및 샤워실을 갖춘 피트니스센터(면적 약 585㎡)도 있다. 피트니스센터는 아침 7시부터 저녁 10시까지 운영되며, 직원들은 자유롭게 운동기구를 이용할 수 있다. 스테어클라이머, 로타리풀타운, 프론트로우 등 40여종의 최신식 장비로 구성되어 있고 GX룸이 있어 단체 PT, 필라테스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하다. 사내 직원들로 구성된 피트니스 동호회도 활발하게 활동중으로 KOTITI의 건강한 사내문화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다.

 

또한 시험 검사에 대한 의뢰 접수 및 상담을 진행하는 통합접수센터가 위치하고 있다. 접수하기 이전에 기술 상담을 받기 위해서 방문하는 고객은 지하 주차장에서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거나 1층 안내 데스크를 통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여 지하 1층으로 이동하면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통합접수센터에서는 섬유 및 패션 소비재, 생활 소비재, 전기전자제품, 수질, 식품 등의 모든 사업 분야에 대한 접수 상담이 가능하다.

1층은 로비, 통합관제실 및 각종 필터류에 대한 시험 설비들로 갖추어져 있는데, 로비에는 대형 LED 의 미디어 월이 설치되어 있으며, 미디어월의 뒤로 히스토리월이 위치하여 KOTITI의 연혁 및 해외 진출지역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공기산업과 관련된 시험 및 인증을 위한 시험실 고·중성능 필터시험실, 공기청정기평가실이 있고, 병원, 공장, 건물 및 반도체 라인 등 다양한 환경에서 공기 정화를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에어필터 제품들을 평가하는 시험 설비들이 갖추어져 있다. 특히, 공조용 필터 성능평가와 관련하여 KOLAS 공인 시험기관으로 지정을 받았으며, 중성능, 고성능 필터 성능평가 설비 및 자동차용 캐빈필터 성능평가 설비 등을 갖추고 압력 손실, 미세먼지 제거효율뿐만 아니라 유해가스에 대한 탈취 성능 등 에어필터 제품류에 대한 공신력 있는 시험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필터시험실 및 공기청정기평가실은 과천시 공공기여 항목으로 인정된 에듀테인먼트시설로 외부인의 직접 출입없이 창을 통하여 참관이 가능하도록 꾸며져 있다. 지난 11월에는 과천시 청소년 진로 탐색을 위한 기업 탐방체험 행사를 지원하여 KOTITI를 방문한 약 40명의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KOTITI소개 및 시험인증산업과 관련한 간단한 교육을 진행했고, 에듀테인먼트 시설을 비롯한 주요시설 및 시험실을 소개하였으며 이처럼 KOTITI AURORA SQUARE는 지역주민과 고객을 위한 복합시설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직원 500명 최신 자동화시스템 활용 논스톱 서비스, 대강당 헬스클럽까지

섬유, 자동차전장품, 환경규제 대응 솔루션, 미세플라스틱. 표준물질생산

평택 E-mobility Center, 모빌리티 비롯 산업별 특화 서비스 제공 예정

2층에는 임원실, 경영기획본부, 품질경영사무국, 연구개발본부 등이 위치하고 있다.

연구개발본부는 섬유 원료에서부터 의류, 생활용 및 산업용 소재까지 전 단계에 걸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탄소중립 관련 소재 및 공정기술, 나노기술 및 텍스타일 기반 loT 융합 제품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2층에 총 4개의 시험실을 운영하고 있다.

나노소재연구실은 기능성 나노입자 등을 연구하기 위한 연속식 초음파 분산장비 및 입도분석 장비 등이 있으며, 관련 장비를 이용하여 나노물질 기반 섬유제품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신소재개발연구실은 플라스마 가공기, 핫프레스, 소형 패드-스팀 가공기 및 소형 염색가공 장비 등이 있으며, 관련 장비를 이용하여 고기능성, 친환경 신소재 및 첨단 가공기술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염색가공연구실은 파일롯 규모의 섬유 및 원단 염색가공기와 연속식 텐터기 등이 있으며, 관련 장비를 이용하여 자체 상용화 기술 개발 및 기업지원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소재분석실은 소재의 UV-vis 분광분석기, 열중량분석기(TGA), HPLC를 이용한 당성분 분석시스템, 섬유의 형광분석장비, 고성능 열화상카메라 등이 있으며, 관련 장비를 이용한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디지털융합연구실은 섬유소재의 디지털화를 위한 융합연구실로 Kawabata ThermoLaboII 및 태 평가 장비, VIZOO 및 Adobe Substance Textile Scanbox, 3D스캐너, 전도성 측정장치 등이 있으며, 섬유소재의 촉감 및 시각의 디지털화, IoT 융합 제품의 성능 및 내구성 측정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신뢰성평가팀의 소프트웨어 검증실은 현재 운행되고 있는 운전자보조시스템의 소프트웨어 품질 시험을 수행하고 있으며 미래에는 자율주행이 적용된 미래 모빌리티 대응을 위한 소프트웨어의 성능 검증을 준비하고 있다. 시험 대상 품목은 주로 자동차 전장품(레이더, 카메라 등 제어 로직이 적용된 부품)과 소프트웨어이며 시험용 PC, 소프트웨어, HILs 등과 같은 데이터 통신용 시험 도구와 장비를 갖추고 있다.

3층에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분야의 소비재를 대상으로 각각의 산업별 기준에 따르는 안전과 품질을 확인할 수 있는 시험 설비들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환경규제 강화와 확대에 기업이 대응할 수 있는 솔루션 제공을 위한 기업 컨설팅과 프로세스 구축, 제품환경규제대응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 제품 및 시험방법의 표준개발 및 각 부처의 정부사업과 연계된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시험분석을 위한 유기 및 무기분석실을 비롯하여 마스크 시험실, 방사성물질 시험실, 자원재활용실, 안정성 시험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다양한 사업 분야의 각 규제 및 기준과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하여 크로마토그래피 기반의 HPLC-DAD, IC, GC-FID, GC-MS, LC-MS/MS 등의 분석장비와 무기분석을 위한 ICP-OES, ICP-MS, AAS를 보유하고 있다. 그 외에도 방사능 시험을 위한 감마핵종분석기, 액체섬광계수기와 재활용용이성평가를 위한 3D스캐너, 마스크 성능평가를 위한 분진포집효율측정기, 누설률측정기 등을 보유하고 있다.

미세플라스틱시험실에서는 먹는샘물, 화장품, 생활화학제품, 환경 시료 등 다양한 매체에 존재하는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시험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전문 분석 장비를 도입하여 외부로부터 오염을 차단할 수 있는 클린시스템을 구축하여 시험 결과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으며, 미세플라스틱 분석법 개발 및 표준화, 환경 중 미세플라스틱 분포조사, 식품 중 미세플라스틱 모니터링 및 저감방안 마련 등 국내외 미세플라스틱 관련한 국가연구사업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표준물질생산실 및 분석실에서는 측정 과정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충분히 균질하고 안정된 표준물질을 생산, 보급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KOLAS 공인표준물질생산기관으로 인정받아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는 과불화합물 분석용 폴리에스터 섬유, 스테로이드 분석용 화장품 크림제형, 프탈레이트 분석용 열전사 코팅재료 2종 등의 인증표준물질과 디메틸푸마레이트 분석용 인조가죽 상용표준물질에 대해 생산 및 보급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4층에서는 수질식품시험분석과 관련된 환경전처리실, 식품전처리실, 안전성전처리실, 유기분석실, 유기분석실(GC), 유기분석실(LC), 미생물 전처리실, 식품냉장보관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뢰성을 확보하고 교차오염을 차단하기 위하여 전처리 영역과 기기분석 영역으로 공간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온도에 따른 적절한 시료보관을 위해 실온, 냉장 및 냉동 보관실과 위생용품 보관실로 구분하여 운영하며, 기기 분석실에서는 약 120종 230여대의 측정 및 분석장비를 운용중이다. 매년 국제비교숙련도를 통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국가공인기관으로서의 분석능력을 검증받고 있다.

또한 각 사업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수행했던 미생물분야 시험은 통합미생물센터로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업무효율성을 한 층 높였다. 고압멸균실, 전처리실, 배양실, 무균실, PCR실로 구분되며, 외부의 접촉으로 인한 교차오염을 방지하고자 에어샤워 설비를 이용하여 출입하고 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 및 ‘어린이제품 안전 특별법’ 관련 품목들의 KC 시험·검사관련 설비와 유해물질분석장비, 그리고 건축 자재 및 생분해성 평가관련 설비들은 5층에 갖추어져 있다.

KC인증관련 유해물질분석 시험실은 유기GC분석실, LC분석실, 무기분석실, pH/폼알데하이드 시험실 등 총 9개의 시험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섬유, 플라스틱, 가죽제품 등에 대한 유해물질을 분석하고 있다.

건축자재 오염물질 방출확인시험실에서는 건축자재 및 가구 등에서 방출되는 휘발성유기화합물, 폼알데하이드 등의 유해물질을 '실내공기질 공정시험기준'에 따라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강유역환경청으로부터 ‘건축자재 오염물질 방출확인 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국내에서 제조 및 수입되는 ‘건축자재의 오염물질 방출 기준’ 적합 여부를 평가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생분해도평가시험실은 플라스틱(난분해성)의 무분별한 생산·폐기로 인해 발생되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소재인 생분해성 플라스틱에 대한 다양한 평가를 수행하는 공간이다. 생분해도 평가란, 생분해성 플라스틱 제품의 사용이 완료되어 폐기 후 분해되는 환경에 노출된 상황을 모사하여 일정 기간동안의 시료가 분해되어 발생되는 분해 산물 혹은 소비물질의 연속적인 측정을 통해 생분해성 플라스틱이 미생물에 의해 분해된 정도(생분해도)를 도출하는 시험으로, 현재 다양한 모사환경에서의 생분해도 평가서비스를 제공중에 있다.

6층에는 섬유 및 패션용품과 관련된 이화학 시험, 역학 시험 및 기능성 평가 시험 설비들이 갖추어져 있다.

완제품에 대한 세탁 내구성을 평가하는 시험실, 일광, 세탁 등의 각종 외부 인자에 대한 색의 저항성을 평가하는 이화학 시험실, 국내 소방법 및 미국 CPSIA관련 방염 시험실, 각종 보호복에 대한 성능 평가 시험실, 특수모 분석, 가죽/모피 감별 및 피막두께 측정, 비섬유질 시험을 수행하는 소재분석시험실, 원단/봉제품에 대한 역학시험, 기능성 제품에 대한 성능평가, 우모와 관련된 시험, 가상 의류 프로그램용 원단 데이터 관련 시험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버추얼 패션 시험실에서는 3D 버추얼 전문기업인 CLO와 업무 협약을 통해 원단 표면 3D 스캐닝, 섬유 소재의 물리적 특성에 대한 시험분석, 3D 프로그램으로 구현된 소재 특성과 실제 제품과의 차이를 검증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험실 배치면에서 특이한 점은 지상 2층부터 6층까지 북측 Core 중심으로 습식설비들을 집중적으로 배치하여 시험 전처리 과정에서 발생되는 폐수 및 폐시약 등 오염물질을 효율적으로 정화 처리하도록 하여 청정시험공간을 구현하였다는 것이다. 또한 복도 및 시설구간의 천정구조는 익스펜디드메탈을 이용한 오픈시스템으로 해외 선진시험시설을 벤치마킹하여 안전시스템까지 완벽하게 갖추었다.

확장된 공간에 걸맞게 스마트오피스, 아이디어 라운지, 커뮤니티 스페이스 등을 곳곳에 배치하여 직원들의 휴식할 수 있는 공간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였으며, 고객들과의 미팅장소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지난 12월 8일 준공식을 개최한 평택 E-mobility Center를 통해 산업별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평택은 4차 산업의 핵심 거점지역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연구개발/시험분석 등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평택에서 KOTITI의 위상과 역할은 매우 중요할 것으로 기대된다.

KOTITI E-mobility Center는 연구동(5층)과 시험동(1층) 2개 건물로 구성되어 있다.

대형 장비 및 시료가 반입이 가능한 시험동과 연구동 1층에서는 대형 챔버 및 진동시험기를 활용한 모빌리티 전장품의 신뢰성 시험이 가능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연구동 2층은 부품 및 소형제품에 대한 환경시험과 각종 부식, 내구시험을 위한 설비들이 구축되어 있으며 3층은 모빌리티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소재들에 대한 재료역학 시험을 위한 장비들이 구축되어 있다.

 

연구동 5층에는 국내 유일한 파일럿 규모의 방적설비와 편직기, 특수사가공기, 복합재료연구실 및 다양한 섬유소재와 제품의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분석장비들로 구축되어 있다.

PILOT방적 연구실은 방적공장에서 실제 사용 중인 설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방적 신기술 개발, 신소재 방적성 검토, 시제품 생산을 지원하기 위해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지속적인 신규 설비 도입과 기존 설비를 이용하여 다양한 기업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소재물성분석실은 섬유소재와 방적사의 물리적 특성을 분석할 수 있는 다양한 시험 설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장비를 이용하여 기업지원, 신뢰성 및 소재 성능 향상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방적실험실은 Lab. Scale의 방적설비가 구축되어 있다. 소량의 섬유소재를 이용하여 방적사를 제조하거나 방적성을 검토할 수 있는 실험실로 특히, 폐섬유를 리사이클링할 수 있는 Lab. 설비가 국내 유일하게 설치되어 있어 폐섬유기반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사가공/편직연구실은 2가닥 이상의 필라멘트를 서로 교락시켜 특수 구조의 실을 제조할 수 있는 특수 사가공기와 편성물을 제조할 수 있는 싱글/더블 편성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관련 장비를 이용한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복합재료연구실은 탄소섬유강화복합재를 연구하기 위한 핫프레스기, 1200도까지 가열하여 탄화처리가 가능한 관상로, 폐플라스틱 활용 재생 화학제품을 연구하기 위한 폐플라스틱 반응기 등이 있으며, 관련 장비를 이용한 연구개발 및 기업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평택 E-Mobility Center는 1, 2차 사업으로 나누어 투자될 예정으로 센터 내 미래 사업을 위한 부지도 확보해놓은 상태이다. 1차 사업으로 신뢰성 기반의 설비 등이 먼저 구축되어 섬유관련 시험분석뿐만 아니라 금속 등 산업소재 시험분석 사업과 건축자재 품질평가 사업, 모빌리티 시험분석 및 인증 사업에 진출하는 등 새로운 성장 모멘텀 발굴과 사업 영역 확대를 위해 적극 추진 중에 있다. 더욱이 친환경 정책과 고객 편의 사항을 모색하고 있는 자동차 업계의 R&D를 지원하기 위해 현대자동차 등과 업무협약(MOU)을 통하여 다각도의 지원사업과 협업을 모색하고 있다. 또 정부의 탄소중립 정책 방향에 따라 온실가스 측정, 미세먼지 간이측정기 성능평가, 에너지 효율 시험 등과 관련된 평가·검증·시스템도 구축 중이다.

KOTITI는 과천/평택의 새시대를 개막하며 소비재사업본부, 바이오식의약본부, 환경안전산업본부, 첨단융합본부로 모든 사업부서를 새롭게 개편하였으며, 신사옥에 구축된 국내 최고 수준의 시험연구설비와 국내 약 500여명의 직원과 해외법인의 약 60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기업의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국내 시험인증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시험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