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형 산업과 융복합, 신기술개발 티핑포인트 마련

존경하는 섬유패션산업인 여러분!

2024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새해에 만사형통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지난해에는 2020년 이후 코로나 팬데믹의 쇼크를 극복하지 못한 가운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간 전쟁 등으로 가중되는 경기침체의 소용돌이 속에 섬유패션 산업도 활로를 찾기가 어려운 시기를 보냈습니다.

2024년 세계 경기도 지금까지의 추세와 다를바 없는 어려운 양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국내적으로도 제반 생산요소 비용의 상승과 근로자 수급애로 등에 따른 경영여건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섬유패션산업계가 어느 한해 어렵지 않은 때가 없었다는 점을 감안해 볼 때, 지금까지 간난신고를 극복해온 역량들을 자산으로 활용하고, 모든 생명의 탄생을 다스리는 역할을 한다는 청룡의 기운을 받아 도전해 나간다면 극복하지 못할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섬유패션산업계는 글로벌공급망 재편을 재도약의 계기로 활용하기 위하여 섬유패션산업계와 유관기관의 R&D와 생산역량을 로봇, AI,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등 4차산업혁명형 산업과 다양한 방식으로 융복합을 추진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 모두 어려운 시기이지만 용기를 잃지 마시고, 어떠한 난관도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을 가지고 우리업계가 성장해온 불굴의 의지와 집단지성을 발휘하여 글로벌 경쟁력은 강화해 나가는 해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대한직물공업협동조합연합회에서는 탄소국경조정세, RE100 및 ESG규제 등 글로벌 친환경 이슈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컨설팅과 4차산업혁명형 산업과 섬유패션산업간 융복합을 통한 신기술개발의 티핑포인트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전개해 나가겠습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