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가치에 대한 신념 공유, 혁신 위한 시도 지속

갑진년(甲辰年) 청룡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용은 십이지 가운데 유일한 상상의 동물이며, 예로부터 초자연적인 힘을 지닌 존재로 왕권과 권력, 수신과 풍요를 상징했습니다. 특히 청룡(靑龍)은 동쪽 방위를 지키는 수호신이자 만물의 근원인 물을 관장하는 수신(水神)의 성격이 강하다고 합니다. 청룡처럼 강인하고 기개 넘치는 새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하겠습니다.

우리는 새해가 다가오면 변화를 결심하고, 좋은 일이 생기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러나 지난 2023년을 돌아보면 녹록지 않은 현실이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긴축 금융, 무역 성장세 약화, 기업 및 소비자의 신뢰도 하락의 영향으로 경제 성장세는 둔화하고 있습니다. 국내 경제 역시 경기 부진으로 인한 내수 증가세 둔화로 장기 저성장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24년은 이러한 대내외 위협적 요인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전략적인 대비를 필요로 하는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섬유패션 산업 역시 낙관할 수 없는 국제 정세와 다방면의 규제 강화로 인한 여러 어려움에 대비해야 합니다.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는 이제 필수 경영 전략으로 자리 잡았고, 이에 대한 위기관리와 경영 필수 요소에서 균형이 중요한 시기에 왔습니다. 어느 때보다 소비자의 영향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정서적 유대감과 진정성을 고수하는데 집중해야 할 때입니다.

우리 협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고기능성 제품 개발, 글로벌 시장에서의 대응력 강화, 산업 현장 환경 개선, 전문 인력 육성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지켜나가야 하는 가치에 대해 신념을 가지면서 동시에 혁신을 위한 새로운 시도를 준비하며 산업의 화합과 연대를 더욱 공고히 다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갑진년 청룡의 청량하고 신성한 기운을 듬뿍 받아 섬유패션 업계 모두 활기차게 비상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