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룡 기운받아 화룡정점 해가 되길

존경하는 섬유패션인 여러분, 푸른 용의 해인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소망하는 일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복이 늘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지난해 러-우크라 전쟁 장기화, 이-팔 전쟁 발발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는 심화됐고 고금리, 물가 상승 등 여러 악재가 겹치면서 여느 때보다 불확실성이 커진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전례 없는 위기 속에서 섬유패션 업계는 친환경·디지털 전환, 신시장 개척, 고부가가치화 등 자율적 체질 개선과 혁신 경영을 추진해 한 걸음 더 정진했습니다.

FITI시험연구원도 섬유패션 산업의 든든한 지원군으로서 60년 가까이 축적된 경험과 시험인증 기술력을 토대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먼저, 국내 기업의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기술표준원 해외인증지원단 활동을 전개했으며, 스마트 냉각조끼와 같은 새로운 기능성 제품 연구개발에도 참여해 산업 고도화에 일조했습니다.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조성지원사업을 공동 수행해 에티오피아의 섬유 산업 육성 및 국내 기업의 현지 생산거점 확보에 필요한 기반도 마련했습니다.

특히, 유럽연합(EU)이 지속가능한 친환경 섬유 생태계 구축을 위해 다양한 환경 규제 정책을 도입하는 가운데 국내 섬유패션 업계가 경쟁력을 갖추고 선제 대응에 나설 수 있도록 힘쓰고 있습니다.

재생폴리에스터 섬유 감별 시험분석법을 개발했으며, 글로벌 패션 브랜드와 함께 미세플라스틱 배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이크로파이버 컨소시엄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GRS, Higg Index, ZDHC MRSL 등 국제 인증 역시 확대 제공할 수 있도록 해외기관들과의 협력 지평도 넓혀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섬유패션 산업이 고부가·친환경 섬유패션 산업으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 개발을 선도하는 전문가들의 교류의 장인 제24차 국제표준화기구 섬유기술위원회(ISO/TC 38) 총회 개최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FITI시험연구원은 과불화화합물과 같은 유해 물질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신규 시험법 개발은 물론 친환경 필터, 생분해 소재 등 저탄소·친환경 소재 연구개발에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또한 글로벌 탄소섬유 수요가 늘어날 것에 대비해 탄소섬유나 아라미드 등 첨단섬유 개발에 적극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글로벌 섬유패션 시장 환경에 대응해 우리나라 섬유패션 산업이 품질과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FITI시험연구원이 늘 함께하겠습니다.

대한민국 섬유패션인 여러분, 용 그림에 마지막으로 눈동자를 그려 완성하듯 청룡의 기운을 받아 모든 어려운 상황을 뚫고 화룡점정(畵龍點睛)을 찍는 2024년 한 해가 되길 소망합니다.

섬유패션인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하며, 202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