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패션 트랜드는 다양성과 혁신 수용이 대세
지속가능, 젠더 뉴트럴, 미니멀리즘은 ’24년에도 지속될 것

2023년 한 해 동안 오버사이즈 의류와 복고풍 스타일부터 지속 가능성까지 다양한 패션 트렌드가 중심을 차지했다. 다사다난했던 2023년과 작별하면서 가장 핫한 패션 트렌드를 되돌아보고 2024년 패션계의 선두와 중심이 되는 온고지신의 계기로 삼아본다.

⓵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자들이 지속 가능성을 우선시하는 브랜드를 찾으면서 지속 가능한 패션이 인기를 끌었다. 이러한 추세는 유기 및 재활용 재료의 사용과 윤리적 생산 방법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었으며 패션 사이트들은 더욱 지속 가능하고 친환경적인 옷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자라는 올해까지 "폐기물 생산 100%", "고객을 위한 1회용 플라스틱 제거", "100% 더 지속가능한 셀룰로오스 섬유"를 매장의 가방 포장에 사용할 것을 약속하며 지속 가능성 목표를 높이는 데 전념했으며 새해에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⓶ 젠더 뉴트럴

패션계가 다양성과 포용성을 계속 강조하면서 성중립적인 패션은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주목을 받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는 전통적인 젠더 규범에서 벗어나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입을 수 있는 옷을 만드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디자이너와 패션 라인은 전통적인 성 규범을 무시하고 개인이 자유롭게 자신을 표현하고 있다. 티셔츠, 조깅복, 청바지, 재킷, 모자, 보석 등 사회적 기대와 상관없이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당당하고 과감하게 표현하고 있다. 사회가 진보적으로 변하면 이러한 추세는 계속 유지되고 더 주목을 받을 것이다.

⓷ 리스케 레이스와 시어 원단

리스케 레이스와 쉬어 원단은 2023년의 대표적인 소재로 인기를 끌었다. 여성스러운 그물망 소재와 모든 것을 지탱하는 천과 드레스가 패션계를 지배했으며 이 패션 트렌드는 장기적으로 유지될 가능성이 있다.

⓸ 오버사이즈 에브리씽

오버사이즈 청바지, 오버사이즈 가방, 오버사이즈 재킷이 2023년을 주도했다. 헐렁한 핏이 패션에서 더욱 두드러지면서 스키니진의 사랑을 받았던 시절의 종말을 예고했다. 오버사이즈 블레이저, 롱 티셔츠, 와이드 레그 데님 룩은 소셜 미디어 전반에 걸쳐 패션을 정복했으며 스타일을 희생하지 않고 더 편안함을 선택함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인기를 끌고 있다.

⓹ 바비코어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블록버스터 영화 바비는 모든 사람들이 바비 코어에 열광하게 했다. 런웨이부터 스트리트 웨어까지 바비 코어는 여름을 맞아 재미있게 히트한 패션 트렌드였다. 발렌티노와 같은 럭셔리 패션 브랜드는 2022년 핑크 컬렉션으로 상징적인 인형에 몰입했으며 발망은 바비와 협력하여 거의 완전히 남녀 공용 핑크 컬렉션을 만들었다. 바비 코어는 대담하고 개인적인 스타일의 터치로 내면의 바비를 받아들이고 대담하고 재미있는 모습을 가지고 노는 것에 익숙해질 것이다.

⓺ 데님 올데이 에브리데이

데님은 절대 유행을 타지 않지만 2023년 데님이 다시 등장하여 올해 가장 핫한 트렌드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오버사이즈 플레어 진, 재킷, 가방, 모자, 데님 부츠, 그리고 롱 오버사이즈 데님 재킷과 같은 대담한 데님 스타일이 올해 대유행이었다. 데님의 다양함과 적응력이 성중립적인 의류에 딱 맞는다. 로킹 데님, 자수, 세척, 프린트, 크롭 등 데님은 패션의 주축이 되었고 자기 표현을 위한 궁극적인 선택이 되었다.

⓻ Y2K 에스테틱

2023년 데님과 함께 대규모로 컴백한 Y2K 에스테틱은 다시 새로운 것이 되어 패션 매니아들은 로우 라이즈 청바지, 데님 스커트, 재킷, 데님 온 데님 룩을 찾았다. 2000년대 초반은 데님, 메탈릭, 아이리향 등 모든 것의 주요 주원료였으며 이 트렌드의 부활은 이러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룩을 재현하고 현대적인 조명을 추가했다.

⓼ 미니멀 액세서리

2023년 액세서리는 섬세한 목걸이, 작은 후프, 클래식 시계 또는 간단한 헤어 액세서리에 이르기까지 클래식한 느낌을 연출하는 것을 주류로 하고 있다. 이 트렌드는 단순한 액세서리와 과감한 패션 으로 스타일을 유지하면서도 까끔한 라인을 추구한다.

⑨ 콰이어트 럭셔리

이 트렌드는 시대를 초월한 매력을 가진 고품질 미니멀리즘이 중심으로 세련된 소재와 로고 없는 패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미우미우나 디올은 런웨이에서 '조용한 럭셔리' 미학을 선보였고 틱톡과 같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서 관심이 급증했다.

⑩ 개인주의

아마도 2023년의 가장 흥미진진하고 보람 있는 패션 트렌드는 개인주의였다. 사람들은 과거의 엄격한 패션 규칙과 획일성에서 벗어나 대담한 패턴과 질감, 파격적인 실루엣으로 실험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