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록수처럼 한국 반백년 지켜온 자랑스러운 K-브랜드
코오롱스포츠 ‘헤리티지’ ‘R&D’ ‘지속가능성’이 차별화

26일 론칭 50주년 기자간담회서 미래 50년 선포
업계 최초 유일 ‘제로웨이스트 순환모델’ 지속가능 롤모델

대한민국 최초로 나일론 원사를 개발한 코오롱이 국내 최초로 선보인 국민 스포츠 브랜드 코오롱스포츠가 반백년을 맞았다.

국내 최장수 아웃도어 브랜드중 한 곳이자,

지속가능성에 진심인 행보로 국내 기업들의 벤치마킹이 되고 있는

코오롱스포츠는 지난 26일 서울 용산구 레이어20스튜디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50년 헤리티지의 역사를 돌아보는 시간과 

미래 50주년의 비전을 선포했다.

 

코오롱스포츠 50주년 특별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용산구 레이어20 전경.
코오롱스포츠 50주년 특별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 서울 용산구 레이어20 전경.

 

한국 레저역사와 함께 한 ‘헤리티지’·’R&D’·’지속가능성’ 미래선도

4천억 매출 중국 성공이어 북미시장 진출, ‘카테고리’ 차별화

50년 아카이브展 전나무 숲길 등 ‘에버그린 에너지’ 캠페인

앞선 환경 친화적 기업 코오롱FNC, 리딩 기업 행보 기대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대표이사 유석진 사장)는 스포츠, 레저라는 단어조차 생소했던 1973년 ‘코오롱스포츠’라는 이름으로 서울 무교동에 첫번째 매장을 선보인 이후, 50년간 자연을 모티브로 국내 아웃도어와 레저 시장을 선도해왔다. 대한민국 경제성장에 따라 레저, 캠핑, 아웃도어, 에슬레저, 트레일 러닝까지 다양한 문화의 확산과 동행자로 코오롱스포츠가 선봉에 서왔다.

특히 반백년 국내 최고의 아웃도어 브랜드로 유지될 수 있었던 비결은 지속적인 R&D라고 자신한다.

지난 26일 코오롱스포츠 사업부 한경애 총괄 부사장이 '안타티카' 아카이브 전시관에서 기자간담회 직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26일 코오롱스포츠 사업부 한경애 총괄 부사장이 '안타티카' 아카이브 전시관에서 기자간담회 직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6일 기자간담회에서 한경애 부사장은 “코오롱스포츠가 반백년간 굳건하게 상록수처럼 자리를 지켜왔던 비결은 코오롱그룹의 경영 철학인 ‘원앤온리(One & Only)’를 가장 고객 접점에서 풀어내고 있는 R&D”라며 “대표적인 프리미엄 다운 ‘안타티카’는 영하 40도 이하 강추위도 견딜 수 있도록 개발해 남극 극지연구소의 피복 지원한 것을 상품화해 2012년 출시, 누적 판매액이 약 2천300억원에 달할 정도의 스테디 샐러”라고 설명했다.

또한 한 부사장은 “오랜시간 R&D로 완성한 국내 최초 IT융합형 상품인 ‘라이프텍(LIFETECH)’은 극한의 상황에서 생명을 보호하고, 빠른 구조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담아 2006년 첫 선을 보인 이후 현재 Ver. 10까지 업그레이드, 해양 조난 시 필요한 기능을 모두 담았다”면서 “이외에도 세상에서 가장 질긴 신발끈으로 기네스 공식 인증을 받은 ‘헤라클레이스’, 모듈 방식을 접목한 스마트텐트 ‘프리돔’, 지난해 론칭한 웨더 몬스터 등 산에서 바다로 확장되고 있는 코오롱스포츠의 R&D 결과물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보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JOURNEY OF EVERGREEN : 전시장 안에서 자연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있는 공간. 25M 길이에 이르는 전나무 숲을 조성했다. 상록수 특유의 곧은 모습은 코오롱스포츠의 굳건함을 상징한다.  코오롱스포츠사업부는 이곳에 조성된 총 17그루의 전나무와 연출용 목재는 전시 종료후 일부는 경상북도 울진 지역의 숲에 식재할 예정이며, 일부는 벤치, 테이블 등 목재 가구 소재로 재사용한다고 밝혔다.

 

CHASING THE WIND자연의 무한한 에너지를 주제로 한 ‘CHASING THE WIND’는 대자연의 불규칙한 움직임을 형상화한 키네틱 아트 설치 작품이다. 구조물을 움직이는 바람은 기상관측 OPEN API 데이터에 따라 실시간 바람의 성분과 풍향, 풍속이 반영되어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프로그래밍 기반으로 움직이는 기둥의 하단과 중단부, 상단부에 연결된 대형 패브릭은 그날의 바람에 따라 불규칙적으로 휘날리며, 스스로 존재하는 자연의 아름다운 동력을 상징한다. 해당 전시에 사용된 패브릭 구조물은 코오롱스포츠의 제품을 만들고 남겨진 나일론 원단으로 제작하였으며, 전시가 종료된 이후 ‘솟솟리버스’를 통해 업사이클링 제품 소재로 재사용할 예정이다.

2019년 대대적 리브랜딩 시작…전 세대 아우르다

‘cradle to cradle’ 제로-웨이스트 순환모델 구축…”차원다른 지속가능

2017년 안타그룹과 합작사 설립후 중국 쾌속 성공, 북미 시장도 진출 

코오롱스포츠는 ‘Your Best Way to Nature’의 슬로건 하에, 지난 2019년부터 아웃도어의 본류로 돌아가기 위한 리브랜딩 작업을 진행했다. 고객 접점에서 이루어지는 마케팅부터 변화를 주었으며, 공간이 주는 힘을 활용하여 솟솟618, 솟솟리버스 등 달라지는 코오롱스포츠를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콘셉트 스토어로 공간 마케팅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여기에 기존 고객은 물론, 아웃도어를 즐기는 젊은 세대까지 아우르는 상품 디자인, 한층 더 높인 상품 퀄리티로 차근차근 변화해왔다. 긴 호흡으로 진행해온 리브랜딩은 2021년부터 그 결과를 보이기 시작했다. 펜데믹과 아웃도어 시장 변화에도 매출 신장을 이어오며, 중국 비즈니스에서도 빛을 발하고 있다. 2017년 중국 최대 스포츠웨어 기업 ‘안타그룹’과 전략적으로 합작사를 설립, 북경, 상해 등 주요 거점 도시의 백화점, 대형몰 등에서 160개 매장에 이어 5월 상해 첫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는 등 중국내 4천억원(리테일 기준)의 매출을 무난히 넘길 예정이다.

 

이제 북미 지역도 도전한다.

김정훈 CSO 부문 상무는 “북미 지역은 현지화에 맞춰 카테고리별 주력 상품을 선보이되, ‘자연’과 지속가능이라는 브랜드 정체성을 통해 접근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남다른 지속가능성을 통해 ‘옷은 오래입어야 하고 다시 재사용되어야 한다’는 기조하에 제로-웨이스트(zero-waste)를 통한 ‘순환 패션’을 지향하고 있다.래코드 브랜드의 행보와 같이 차별화된 고객 수선 서비스 역시 코오롱스포츠만의 지속가능한 행보이자 자랑이다.

이를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바로 모노 머티리얼(mono-material). 즉, 폐의류를 재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된 소재 단위로 분해(해섬(解纖)) 과정을 거치는데, 코오롱스포츠는 단일 소재로 상품을 만들어 이 복잡한 해섬의 단계를 최소화한다. 지난 22F/W시즌 나일론 단일 소재로만 제작한 다운 상품이 대표적이며 내년 봄 최대 14종으로 그 상품 수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편, 코오롱스포츠는 50주년을 기념해 후세인 살라얀 콜라보 제품을 전시에 이어 특별한 전시 행사인 ‘에버그린 에너지(EVERGRRDN ENERGY): 우리의 소나무 너머, 새로운 세상으로’을 11월 19일까지 서울 용산구의 복합문화공간 레이어 20에서 진행중이다.

‘자연’과 공존해 온 50년의 역사를 돌아보고, 내일로 향하는 여정을 경험하도록 구성된 이번 전시는 1,2층에 걸쳐 구성됐다. 50주년 특별 에디션인 에버그린 까모플라쥬 프린팅 패딩과 베낭, 체어, 모자 등으로 구성된 신제품 공간을 지나면, 17그루의 살아있는 전나무로 재현한 살아있는 숲길이 펼쳐지며 이어 초경량 바람막이 에그 라이트의 자투리 원단으로 만든 키네틱 아트 설치 작품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2층 공간에는 코오롱스포츠 상록수 로고를 대형 터널로 만든 ‘솟솟터널’과 코오롱스포츠의 역사와 상품 실물을 전시중이다. 또한, 전시에 사용된 모든 집기와 설치물은 솟솟리버스와 전주의 한옥 마을에 심어지는 등 재사용해 지속가능의 의미도 되새긴다.

50th ANNIVERSARY EDTION전시장을 들어서면 가장 먼저 코오롱스포츠 50주년 기념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상록수 기둥의 거친 질감과 나이테를 모티브로 한 에버그린 카모플라주 프린트를 코오롱스포츠의 시그니처 상품에 적용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2007년부터 선보인 다운상품 헤스티아는 물론, 모먼트 체어, 백팩, 고어텍스 장갑, 패딩 슈즈인 ‘슈퍼베드’ 등 다채로운 50주년 에디션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1973-2023‘1973-2023’은 코오롱스포츠의 로고 아카이브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다. 각양각색의 로고 라벨 디자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BACK TO THE WILDERNESS, ‘OUTDOOR LIFE CREATOR’, ‘EXPLORE TO THE UNKNOWN’ 등 과거의 코오롱스포츠가 자연을 어떠한 대상으로 인식해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흥미롭다.
1973-2023‘1973-2023’은 코오롱스포츠의 로고 아카이브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다. 각양각색의 로고 라벨 디자인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BACK TO THE WILDERNESS, ‘OUTDOOR LIFE CREATOR’, ‘EXPLORE TO THE UNKNOWN’ 등 과거의 코오롱스포츠가 자연을 어떠한 대상으로 인식해왔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흥미롭다.

 

ARCHIVE WALL‘ARCHIVE WALL’은 코오롱스포츠의 아카이브 콘텐츠 중 주요 기록을 제품 실물과 함께 연출한 전시 공간이다. 벽면 곳곳에는 코오롱스포츠의 히스토리를 함께 만든 인물들의 인터뷰 영상이 재생된다. 극지 스페셜리스트 유한규, 8,000m 고산 14좌를 완등한 산악인 김재수, 코오롱등산학교 7대 교장 윤재학 등 한국 아웃도어 도전 역사와 함께한 인물부터 2023년 현재의 코오롱스포츠 앰버서더까지. 브랜드가 살아온 시간을 가장 가까이에서 목격한 이들의 다채로운 스토리를 담았다.

 

전시장 2층은 코오롱스포츠의 핵심적인 역사를 감상할 수 있다. 상록수 로고를 초대형 구조물로 제작한 ‘솟솟터널’에는 6개의 전시 공간인 ▲ ARCHIVE WALL, ▲ LIFETECH, LIMITLESS, ▲ FUTURE FOREST, ▲1973-2023, ▲ CIRCULAR RETURN, ▲ EXPEDITION TO ‘ANTARCTICA’를 구성했다.

LIFETECH, LIMITLESS대자연 속 극한 상황에서 인간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이프텍은 예측 불가한 수많은 자연 환경을 고려해 생존과 관련된 긴급대응 기능을 탑재한 프로젝트 제품이다. 2006년부터 지속적인 R&D를 통해 각 버전이 출시된 시대의 최상위 테크놀로지가 집약된 의류 라인이며, 매년 더 높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하는 코오롱스포츠의 도전정신을 상징한다. 라이프텍 VER.7과 VER.8, VER.10의 제품 실물과 라이프텍의 여러 기능을 재해석한 크고 작은 오브제가 금속 구조물을 중심으로 불규칙하게 설치된 오브제를 선보인다.
LIFETECH, LIMITLESS대자연 속 극한 상황에서 인간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라이프텍은 예측 불가한 수많은 자연 환경을 고려해 생존과 관련된 긴급대응 기능을 탑재한 프로젝트 제품이다. 2006년부터 지속적인 R&D를 통해 각 버전이 출시된 시대의 최상위 테크놀로지가 집약된 의류 라인이며, 매년 더 높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하는 코오롱스포츠의 도전정신을 상징한다. 라이프텍 VER.7과 VER.8, VER.10의 제품 실물과 라이프텍의 여러 기능을 재해석한 크고 작은 오브제가 금속 구조물을 중심으로 불규칙하게 설치된 오브제를 선보인다.
FUTURE FOREST‘미래 자연 환경의 경계는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을까?’ 코오롱스포츠는 현재의 자연을 넘어 미래 자연의 범위는 다른 행성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자유로운 상상력을 이 공간에 담았다. ‘FUTURE FOREST’ 공간에서는 가상의 행성에 상록수를 심어 자라난 나무를 모바일로 전송할 수 있는 체험형 디지털 아트를 준비했으며, 해당 전시에 참여한 관람객에게는 실제 전나무 씨앗을 제공한다.
FUTURE FOREST‘미래 자연 환경의 경계는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을까?’ 코오롱스포츠는 현재의 자연을 넘어 미래 자연의 범위는 다른 행성까지 확장될 수 있다는 자유로운 상상력을 이 공간에 담았다. ‘FUTURE FOREST’ 공간에서는 가상의 행성에 상록수를 심어 자라난 나무를 모바일로 전송할 수 있는 체험형 디지털 아트를 준비했으며, 해당 전시에 참여한 관람객에게는 실제 전나무 씨앗을 제공한다.

 

CIRCULAR RETURN | MONO-MATERIAL SYSTEM코오롱스포츠가 구축한 모노 머티리얼 시스템은 제품을 이루는 모든 원부자재에 나일론 또는 폴리에스터만을 사용해 10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로 웨이스트 순환 모델이다. ‘CIRCULAR RETURN’은 모노 머티리얼 시스템을 통해 버려진 옷이 새 옷이 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각 단계별 실제 공정에서 발생하는 소재를 활용했으며, 공간의 마지막 패널에는 2022년에 수거한 의류가 모노 머티리얼 시스템의 모든 공정을 거쳐 다시 새 옷으로 만들어진 100% 재활용 제품이 배치되어 있다.
CIRCULAR RETURN | MONO-MATERIAL SYSTEM코오롱스포츠가 구축한 모노 머티리얼 시스템은 제품을 이루는 모든 원부자재에 나일론 또는 폴리에스터만을 사용해 100%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로 웨이스트 순환 모델이다. ‘CIRCULAR RETURN’은 모노 머티리얼 시스템을 통해 버려진 옷이 새 옷이 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각 단계별 실제 공정에서 발생하는 소재를 활용했으며, 공간의 마지막 패널에는 2022년에 수거한 의류가 모노 머티리얼 시스템의 모든 공정을 거쳐 다시 새 옷으로 만들어진 100% 재활용 제품이 배치되어 있다.
EXPEDITION TO ANTARCTICA코오롱스포츠의 남극 탐사 지원은 1988년 세종과학기지 연구진에게 피복을 납품하며 시작됐다. 지난 2021년에는 남극의 장보고과학기지로부터 내륙으로 진출해 더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탐사 프로젝트 K-루트 사업에 함께 했다. ‘EXPEDITION TO ANTARCTICA’ 에는 남극 곳곳의 모습을 담은 영상과 함께, 남극 탐사 연구원들의 실제 피복 제품이 전시되어 있다. 코오롱스포츠는 기후 변화 등 주요 환경문제에 대한 숙제를 풀어갈 극지연구소의 연구 활동을 지지하며, 영하 50℃라는 극한의 추위 속에서도 연구원들이 활동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제품의 기술 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다.
EXPEDITION TO ANTARCTICA코오롱스포츠의 남극 탐사 지원은 1988년 세종과학기지 연구진에게 피복을 납품하며 시작됐다. 지난 2021년에는 남극의 장보고과학기지로부터 내륙으로 진출해 더욱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탐사 프로젝트 K-루트 사업에 함께 했다. ‘EXPEDITION TO ANTARCTICA’ 에는 남극 곳곳의 모습을 담은 영상과 함께, 남극 탐사 연구원들의 실제 피복 제품이 전시되어 있다. 코오롱스포츠는 기후 변화 등 주요 환경문제에 대한 숙제를 풀어갈 극지연구소의 연구 활동을 지지하며, 영하 50℃라는 극한의 추위 속에서도 연구원들이 활동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는 제품의 기술 개발을 지속할 예정이다.

 

조정희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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