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류시험연구원 사명 변경

국가기술표준원 박형민 과장, 시험인증산업협회 이원식 부회장,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 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 KATRI 김성열 이사장, KATRI 신동준 원장, KATRI노동조합 안성민 사무국장, 한국소비자원 윤경천 소장, KATRI 이범천 부원장, 왼쪽부터
국가기술표준원 박형민 과장, 시험인증산업협회 이원식 부회장,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 국가기술표준원 진종욱 원장, KATRI 김성열 이사장, KATRI 신동준 원장, KATRI노동조합 안성민 사무국장, 한국소비자원 윤경천 소장, KATRI 이범천 부원장, 왼쪽부터

KATRI시험연구원(원장 신동준, 이하 KATRI)은 이전 명칭인 한국의류시험연구원에서 KATRI시험연구원으로 법인명을 변경하고, 17일 동대문 본관에서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현판식을 개최했다.

KATRI는 각종 시험·검사·인증 및 연구개발을 주력으로 수행하는 국제공인 종합시험인증기관이다. 1965년 4월에 대한메리야스시험검사소로 출범하여, 1979년 한국니트시험검사소, 1981년 한국의류시험검사소, 1994년 한국의류시험연구원을 거쳐서 2023년 10월 16일 ‘KATRI시험연구원’으로 법인명을 변경했다.

변경된 법인명 영문 KATRI는 한국의류시험연구원(Korea Apparel Testing & Research Institute)의 영문식 표기에서 앞 글자를 따서 사용하던 약식명칭으로, 오랜 기간 고객에게 익숙해진 고유명사이며, 조직의 태생과 역사성을 반영하고 있다.

두 번째로 KATRI 알파벳 각각의 이니셜은, 전문성(Knowlegde)과 열정(Attitude of enthusiasm)으로, 고객의 신뢰(Trust)를 최우선시 하며, 사회적 책임(Responsibility)을 다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혁신(Innovation)하겠다는 의미로, 이는 미래를 향한 KATRI임직원의 의지와 가치를 담고 있다.

아울러 CI 로고와 관련하여, 로고 오른쪽의 푸른 화살표는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겠다는 뜻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K의 2번째 획(<)과 화살표(>)는 대칭을 이루고 있다. 이는 각 산업분야의 최전선에서 고객을 보호하고자 하는 KATRI의 의지이다.

KATRI는 글로벌 시장에서 대한민국의 기술경쟁력을 재고를 위하여 세계 각국의 주요 연구기관과 MOU체결을 통하여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미국 최초의 안전규격 개발기관이자 시험인증기관인 UL(Underwriters Laboratories Inc.), 일본 섬유분야 3대 공인 시험인증기관 중 하나인 QTEC(일본섬유제품품질기술센터), 그리고 독일의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인 TUV Reinland등이 대표적인 예이다.

신동준 원장은 “국내시험연구원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국내 기업이 세계무대에서 활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든든한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유력 시험인증기관이 되어야 함”을 강조하면서 “KATRI가 앞으로 글로벌 탑티어 종합시험인증기관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날 현판식에는 국가기술표준연구원 진종욱 원장, KATRI 김성열 이사장을 비롯한 내·외빈이 참석하여 KATRI의 출범을 축하하였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