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사업, 52개월, 총사업비 83억원, 컨소시업 11개 기업/기관
바이오염료, 천연염료, 유기매염제, 마 섬유(안동) 원천기술 개발

DYETEC연구원이 전통소재 원천기술 및 공정기술 개발을 통해 전통문화산업 육성과 신시장 창출을 위한 연구를 추진한다. DYETEC연구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전통문화혁신성장융합연구사업’에 총 3개 과제가 선정됐다.

‘전통문화혁신성장융합연구사업’은 전통 소재·기술의 기술적 한계 극복 및 신제품·시장 창출이 가능하도록 파급력이 높은 원천 신소재·기술과 전통원리에 따른 새로운 공정기술 개발을 위한 원천기술개발사업과 전통문화자원의 고부가가치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원천기술의 산업적 활용 분야에 적용방안 구체화 및 산업화기술개발과 산업화 연계 추진하는 산업화 기술개발로 진행된다.

기획된 7개 과제 중 천연 섬유소재와 염색공정 기술 관련 3개 과제는 모두 DYETEC연구원의 컨소시엄이 선정되었으며 4년 4개월간 중장기 연구개발과 전통기업과 연계한 연구 개발을 통하여 사업화를 추진한다.

원천기술개발사업으로 선정된 과제는 1)천연 섬유 소재의 현대화를 위한 소재 개발 과제로 안동 모시 및 인피섬유 기반의 한복 등 의류제품에 적용이 가능한 방적사 기술개발과 2)전통 천연염료의 고품질화를 위해 천연섬유 및 합성섬유 적용 가능 유기매염제를 적용한 천연염료 고효율 염색공정 기술개발이다.

산업화기술개발사업으로 선정된 과제는 3)바이오염료 소재기술의 응용기술로 미생물에서 염료를 배양하고 추출하여 섬유염색 및 디지털 날염용 잉크소재를 개발하는 연구이다.

‘전통문화혁신성장융합연구사업’은 한국연구재단에서 전담기관으로 과제를 관리하고 있으며, SCI급 논문과 특허 출원·등록, 기술이전, 사업화 성과목표가 필수로 설정되어 있어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기초연구와 전통소재의 산업화를 위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DYETEC연구원에서는 이번 ‘전통문화혁신성장융합연구사업’ 과제 수행을 통하여 천연소재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함으로써 대중화와 산업화를 위한 초석을 다지고 전통 소재 및 염색 관련 업체에 새로운 시장창출이 가능하도록 노력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