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과 기능의 융합으로 패션 트랜드 주도
대형 패션 브랜드 주도에서 스타트업으로 전환
오디오 스마트캡, 내비게이션 청바지, 생체인식 후드티 등

디멘찌의 생체 인식 티셔츠
디멘찌의 생체 인식 티셔츠

최근 패션은 스타일과 기능의 역동적인 융합으로 우리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가치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 동안 스마트 의류와 커넥티드 웨어러블을 생산하는 몇 개의 기성 브랜드는 대부분 대형 패션 브랜드에 의해 주도되었으나 최근 트렌드에 합류한 신흥 브랜드들이 패션의 미래를 형성하는 새로운 물결의 선두에 있는 제품들을 내놓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제로아이랩, 스피날리, 디멘찌와 같은 신흥 패션 브랜드들은 기술과 스타일을 혼합한 제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스타트업 기술 기업이다. 제로아이랩의 스마트 캡은 오디오에 골전도 기능을 사용하고 스피날리의 청바지는 진동 내비게이션을 사용하며 디멘찌의 후드티는 첨단 건강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한다.

⓵ 제로아이랩의 웨어러블 스마트캡

제로아이랩은 헤드셋의 기능을 가진 스마트 캡 제로아이를 만들었다. 이 모자에는 전통적인 귀걸이가 없으며 두개골을 통한 음파를 고막에 진동으로 전달하는 골전도 기술을 사용한다. 이 디자인은 외부의 소리에 노출되어 있어 걸어가는 동안 교통신호음이나 지나가는 사람들의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사고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개방감에도 불구하고 캡이 만들어내는 음질은 매우 우수하며 내장 마이크 덕분에 스마트폰에 연결해 음악과 팟캐스트를 들을 수 있고 전화도 받을 수 있다. 또한 캡은 분리가 가능한 자석 커넥터로 충전이 용이하다. 이러한 웨어러블 캡은 조깅, 사이클링, 그리고 학생들의 일상복에 완벽하게 조합된다.

⓶ 프랑스 스피날리의 네비게이션 청바지

최근에 출시된 진동 모터가 내장된 이 청바지는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방향을 틀어야 할 때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윙윙거리는 진동 신호를 주어 길 안내를 받기 위해 주머니에서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가 없다.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연결되며 연결된 청바지에 원하는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⓷ 이태리 디멘찌의 생체 인식 후드티

2022년 말 디멘찌는 첫 번째 스마트 의류인 맨투맨 X Pro를 출시함으로써 웨어러블 스타트업으로 전환했으며 이듬해 초 생체 인식 웨어러블 후드티 X 프로 맥스를 출시했다. X 프로 맥스는 첨단 생리학적 건강 모니터링을 위한 다수의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심장과 폐의 기능을 측정할 수 있으며 장기가 위험한 상태에 있을 때 알림 경고를 보내준다. 또한 섬유 심전도 및 호흡 센서와 정밀 활동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종합적인 데이터를 제공하므로써 일반인들의 건강뿐만 아니라 운동선수의 운동 효과를 향상시키는데도 활용되고 있다.

이제 패션은 스타일과 기능성이 통합된 새로운 단계로 진화하고 있으며 의류 기술은 편안함과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마트 섬유와 웨어러블 기술을 계속해서 통합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