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부터ㆍ창작ㆍ창업ㆍ인력양성까지 한 곳에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패션테크 공간 DDP 패션몰 5층
2030년 550억 달러 시장 규모 "황금시장" 대한민국이 선도할 것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개소식 기념촬영.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 개소식 기념촬영.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의 결합물인 '메타패션'을 체험할 수 있고, 창작, 창업, 전문인력 양성까지 종합 지원하는 국내 최초의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가 오늘(30일) 개소했다.

서울 동대문 DDP 패션몰 5층에 문을 연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유명 패션디자이너, 섬유패션 IT업계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오픈식을 가졌다.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는 체험존과 창작존으로 구성, 체험존은 디지털패션 창작물을 전시하고, 방문객이 직접 최신 메타패션 기술과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패션에 대한 전문지식 없이도 손쉽게 메타패션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메타패션을 AR로 가상 착장한 본인 모습을 촬영하고 이를 SNS에 업로드하는 체험도 해 볼 수 있다.

또한, 패션 메타버스몰에서 실제 판매 중인 가상의류를 구매하는 체험이 가능하며, 실제 오프라인 판매 매장을 방문한 것처럼 가상공간을 이동하면서 다양한 가상의류를 선택해서 구경할 수 있는 버추얼 쇼룸(Virtual showroom)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창작존에는 고성능 PC 10대와 CLO, Adobe Substance‧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 전문가용 소프트웨어 5종이 설치되어 있으며, 패션디자이너와 디지털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섬유패션이 제조의 틀에서 벗어나 서비스나 콘텐츠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메타패션에 대한 정부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섬유패션에 디지털을 접목한 '메타패션'은 디지털 문화에익숙한 MZ세대들이 친환경 패션이자 확장 현실(XR) 경험으로 인식하-고 있어, 향후 그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여 2030년에는 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30일 DDP 패션몰에서개소한 메타패션플레이그라운드에서 산업부 주영호 실장이 가상의류를 체험해보고 있다.
30일 DDP 패션몰에서개소한 메타패션플레이그라운드에서 산업부 주영호 실장이 가상의류를 체험해보고 있다.
CLO 체험관
CLO 체험관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