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부터ㆍ창작ㆍ창업ㆍ인력양성까지 한 곳에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패션테크 공간 DDP 패션몰 5층
2030년 550억 달러 시장 규모 "황금시장" 대한민국이 선도할 것
섬유패션과 디지털 기술의 결합물인 '메타패션'을 체험할 수 있고, 창작, 창업, 전문인력 양성까지 종합 지원하는 국내 최초의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가 오늘(30일) 개소했다.
서울 동대문 DDP 패션몰 5층에 문을 연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는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유명 패션디자이너, 섬유패션 IT업계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오픈식을 가졌다.
메타패션 플레이그라운드는 체험존과 창작존으로 구성, 체험존은 디지털패션 창작물을 전시하고, 방문객이 직접 최신 메타패션 기술과 작품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패션에 대한 전문지식 없이도 손쉽게 메타패션을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메타패션을 AR로 가상 착장한 본인 모습을 촬영하고 이를 SNS에 업로드하는 체험도 해 볼 수 있다.
또한, 패션 메타버스몰에서 실제 판매 중인 가상의류를 구매하는 체험이 가능하며, 실제 오프라인 판매 매장을 방문한 것처럼 가상공간을 이동하면서 다양한 가상의류를 선택해서 구경할 수 있는 버추얼 쇼룸(Virtual showroom)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창작존에는 고성능 PC 10대와 CLO, Adobe Substance‧포토샵‧일러스트레이터 등 전문가용 소프트웨어 5종이 설치되어 있으며, 패션디자이너와 디지털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주영준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디지털 시대를 맞아 섬유패션이 제조의 틀에서 벗어나 서비스나 콘텐츠 산업으로 진화하고 있다.”라고 강조하면서, “성장잠재력이 매우 큰 메타패션에 대한 정부 지원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섬유패션에 디지털을 접목한 '메타패션'은 디지털 문화에익숙한 MZ세대들이 친환경 패션이자 확장 현실(XR) 경험으로 인식하-고 있어, 향후 그 시장 규모가 급성장하여 2030년에는 55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