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에르메스 +22% 3,380만 유로
프랑스 루이비통 +17% 210억 유로
독일 휴고보스 +25% 9억 6,800만 유로
이탈리아 프라다 +22% 10억 6,500만 유로
미국 콜롬비아 스포츠 +8% 8억 2,060만 달러

이번 달에는 많은 글로벌 패션 기업들이 2023년 FY23의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들 기업의 분기 매출과 수익 실적을 분석한다.

⓵ 에르메스

프랑스 명품 디자인 그룹 에르메스의 2023년 1분기 매출은 3,380만 유로에 달했으며 수익은 지속적인 환율 기준으로 23%, 현재 환율 기준으로 22% 성장했다. 매출은 모든 지리적 영역과 모든 비즈니스 라인에 걸쳐 역동성을 반영했다. 이 그룹은 4월부터 루이비에에서 21번째 가죽 제품 워크샵을 시작하면서 생산 능력을 강화하고 장인 모델을 강화했으나 통화 변동은 3월 말 매출에 2,100만 유로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에르메스 인터내셔널은 유동성 계약의 틀 안에서 완료된 거래를 제외하고 어떠한 주식도 상환하지 않았다. 중기적인 전망에서 그룹은 지속적인 환율에서의 수익 성장을 위한 야심찬 목표를 확인했으며 고도로 통합된 장인 모델, 균형 잡힌 유통 네트워크, 컬렉션의 창의성 및 고객 충성도는 2023년에 자신감 있는 진입을 가능하게 했다.

⓶ LVMH 모에 헤네시 루이비통

프랑스의 또 다른 패션 그룹 LVMH Moét Henessy Louis Vuitton은 Q1 FY23 성과와 관련하여 2022년 동기 대비 17% 증가한 21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지정학적 및 경제적 환경이 불확실한 가운데 유기적 성장도 동일하다고 밝혔다. 와인 앤 스피릿을 제외한 모든 사업 부문이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가죽 및 패션 제품 부문은 18% 증가한 10,728만 유로를 기록했지만 소매 부문은 작년 첫 3개월 동안 30%로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시장 중에서는 유럽과 일본이 현지 고객과 해외 여행객들의 강력한 수요에 힘입어 강력한 성장 모멘텀을 누렸고 미국은 지속적으로 성장했으며 아시아는 코로나 규제 완화에 따른 상당한 반등을 경험했다.

LVMH는 연초에도 경계심과 자신감을 잃지 않았으며 지속적인 혁신과 투자 정책과 제품 및 유통의 품질 추구를 통해 브랜드 개발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⓷ 휴고 보스

독일 패션 기업 휴고 보스는 2023년 1분기에도 재무 및 운영 실적이 호조를 보이며 상당한 수익 개선을 기록하며 2022년의 모멘텀을 이어갔다. 이 그룹의 매출액은 9억 6천 8백만 유로로 22 회계연도 1분기의 7억 7천 2백만 유로보다 25% 증가했다. 조정통화와 고정통화 모두 성장률이 동일하게 유지되면서 모든 지역이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기록했으며 2022년 마지막 분기와 비교하여 조정된 통화 조건에서 수익은 팬데믹 이전 수준을 44% 초과했다.

이 그룹은 23 회계연도 1분기에 영업이익 6,500만 유로를 창출했으며 이는 전년도 4,000만 유로에 비해 63% 증가한 수치로 EBIT 마진이 160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한 6.7%를 기록했다. 이 그룹은 2023년 매출 증가율 10%를 40억 유로로 상향 조정했으며, EBIT는 +10%에서 +20%로 상향 조정했다.

이 그룹은 클레임 5 전략의 일환으로 비즈니스에 대한 추가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히고 CLASE 5의 일환으로 제품, 브랜드 및 디지털 전문 지식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는 2023년에 최소한 안정적인 총 마진 개발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소매점 네트워크에 대한 추가적인 효율성 향상으로 상쇄될 것으로 예상된다.

⓸ Kering

프랑스의 럭셔리 그룹 Kering은 23 회계연도 1분기 매출이 50억 7700만 유로로 보고된 것보다 2%, 비교 가능한 기준으로 1% 증가했으며 분기 내내 추세가 개선되었다고 밝혔다. 전자 상거래를 포함한 직영점 네트워크의 매출은 4% 증가했으며 모든 그룹 하우스(브랜드)가 성장에 기여했다. 서유럽과 일본의 호조세에 힘입어 증가세가 이어졌지만 북미 지역은 수익 감소 추세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성장은 중국 시장의 점진적인 회복을 포함하여 지역의 전반적인 성장을 지원했다. 하우스 중에서 구찌는 +1% 성장한 2,616만 유로의 수익을 창출했으며 이브 생 로랑(YSL)의 성장률은 각각 9% 성장한 8억 8600만 유로를 기록했다. 보테가 베네타의 성장률은 3억 9500만 유로로 안정적이었고 Kering의 기타 하우스는 9%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⓹ Prada

이탈리아 럭셔리 그룹 프라다의 1분기 매출은 22% 증가한 10억 6,500만 유로에 달했다. 미우치아 프라다(Miuccia Prada)가 이끄는 미우미우(Miu Miu) 라인은 파리에서 열린 놀라운 패션쇼와 미우미우(Miu Miu)를 위한 뉴발란스 운동화의 두 번째 출시에 따른 우수한 결과 덕분에 소매 판매가 일정 환율로 42% 증가하면서 가속화되었다.

직접 유통 채널은 이제 올해 첫 3개월 동안 9억 5300만 유로의 매출로 프라다 그룹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이는 2022년 4분기에 기록된 14% 증가에 비해 22%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성장은 연간 유사 판매의 개발로 가죽 제품의 경우 소매 판매가 14%, 기성복의 경우 38%, 신발의 경우 20%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프라다 그룹의 주력 시장인 아시아태평양 지역은 코로나19 방역 조치 해제에 따른 중국 내수 판매 가속화에 힘입어 전년 대비 22% 증가한 3억6000만 유로의 소매 매출을 기록했으며 매장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뿐 아니라 관광객 유입과 현지 고객의 강력한 수요 덕분에 일본에서만 1억 1,300만 유로에 달하는 소매 판매를 기록44%가 급증했다.
유럽에서는 2022년 1분기 대비 26% 증가한 2억 5,900만 유로, 미주 지역에서는 10%(고정 환율 기준 +5%) 증가한 1억 5800만 유로, 중동에서는 30% 증가한 3900만 유로를 기록했다.

⓺ 콜롬비아 스포츠웨어

American Columbia Sportswear는 4월에 발표한 재무 결과에서 2023년 1분기 순 매출이 8억 2,060만 달러로 2022년 1분기에 비해 8%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이 작년의 8,370만 달러(순매출액의 11%)에 비해 33% 감소한 5,640만 달러(순매출액의 6.9%)를 기록한 이 회사는 4억 6,100만 달러의 현금 및 단기 투자와 차입금이 없는 상태로 분기를 마감했다.

포틀랜드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연간 전망에서 3~6%의 성장을 나타내는 35억 7천만 달러에서 36억 7천만 달러 범위의 초기 예상 순 매출을 계속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 범위는 4억 4800만 달러에서 4억 1310만 달러로 축소되었으며 이는 각각 11.6-12.2% 및 11.6-11.8%의 영업이익 범위를 나타내고 있다.

⓻ 아디다스

세계 최대 스포츠 회사인 아디다스는 특히 북미와 중화권에서 높은 재고 수준을 줄이기 위한 계획의 결과로 2023년 1분기 수익을 발표했다. Yeezy 사업의 중단은 특히 북미, 중국 및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지역의 y-o-y 비교에 따라 4억 유로에 달하는 상위 라인 개발에 추가적인 영향을 미쳤다. 채널별로는 EMEA, 아시아 태평양 및 라틴 아메리카의 실적 호조에 힘입어 도매 사업이 3%(통화 단위) 성장했으며 D2C 채널 매출은 전년 대비 7% 감소했고 Eeezy 제품의 대다수가 Adidas 자체 온라인 채널을 통해 판매되었기 때문에 전자 상거래가 23% 감소했다. 하지만 그 회사의 소매점들은 11% 증가했다고 밝혔다.

22 회계연도 1분기의 총 마진은 44.8%로 5.1%포인트 하락한 반면 주로 공급망 비용 증가와 시장에서의 할인 증가로 인해 44.9%로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1%로 6천만 유로를 기록했으며 세금 후 순손실은 24백만 유로(지난해 3억 1천만 유로)에 달했다.

FY23 전체에 대해 아디다스는 지속적인 통화 수익이 높은 한 자릿수 비율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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