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4월 40개국 13,500개 이상 기업 조사
4월 글로벌 제조업 PMI 49.6 전월 대비 변동 없어
美, 中은 상승, 日, 유럽은 하락
생산과 고용은 개선/ 주문, 재고, 납품 시간은 악화
비즈니스 낙관론은 14개월 만에 최고치

40개국 13,500개 이상의 기업을 조사하는 S&P 글로벌 제조 구매관리자 지수(PMI:Purchasing Managers’ Index)에 따르면 2023년 4월 글로벌 제조 부문의 건전성이 악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과 고용이 개선된 반면, 신규 주문, 구매 재고, 공급업체 납품 시간은 악화를 나타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체들이 올해 남은 기간 동안 생산량 증가를 예측함에 따라 비즈니스 낙관론은 14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4월 글로벌 제조업 PMI는 49.6으로 전월과 변동이 없었으며 개별 국가들의 상황을 보면 미국은 11개월 만에 최고치에 도달하는 가속화된 생산 증가를 나타냈다. 중국도 확장을 경험한 반면, 일본과 유로 지역은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이런 엇갈린 결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제조업 신규 주문은 계속 감소했으며 상품에 대한 수요의 이러한 추가적인 악화는 생활비 상승, 전염병 이후 시대의 서비스에 대한 지출로의 전환, 그리고 고객들 사이의 재고 수준 감소에 대한 선호와 같은 요인들에 기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간재와 투자재 업종에서 신규 수주가 감소했다.

제조업 부문은 2분기 초 생산이 3개월 연속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유지했으며 이러한 성장은 주로 소비재 생산의 견고한 확장에 의해 주도되었으며 투자재 산업도 한계 성장을 보였다. 그러나 중간재 카테고리는 이전보다 느린 속도이긴 하지만 계속해서 하락세를 보였다.

4월 제조업 고용은 3개월 연속 소폭 증가했으며, 미국, 유로 지역, 일본에서 일자리 창출이 발생했으며 중간재와 투자재 부문은 성장세를 보인 반면 소비재 생산자들의 고용 수준에는 변화가 없었다.

평균 공급업체 실적은 3개월 연속 개선되었으며 이는 지난 3년간 상당한 혼란을 겪은 후 공급망 압박이 점차 완화되었다. 또한 리드 타임은 2009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감소했으며 평균 투입 비용과 판매 가격 모두 4월에 더 느린 속도로 증가하여 각각 2020년 6월과 2020년 9월 이후 최저 수준에 도달했다.

 

⓵ 유로존

2023년 4월 유로존 제조업 PMI 조사는 제조업 성장의 취약성을 드러내고 있다. 생산량과 신규 주문이 모두 급감한 반면 생산 물량은 올해 처음으로 감소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기업 심리는 전월의 26개월 최저치와 비교하여 약간 개선되었으며 기업들은 향후 12개월 동안의 성장 전망에 대해 신중하게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했다.

유로존 PMI는 계속해서 50.0 선 아래를 맴돌며 2023년 4월 45.8로 3월 47.3보다 하락했으며 이러한 감소는 유로존 제조업 부문의 운영 상황이 악화됨을 의미하며 2020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에 도달했다. 조사된 유로존 8개국 중 그리스만 52.4로 50 PMI 임계값을 초과했으며 스페인, 아일랜드, 이탈리아, 프랑스, 네덜란드, 독일, 오스트리아가 각각 49.0, 48.6, 46.8, 45.6, 44.9, 44.5, 42.0의 PMI 값을 기록했다.

4월 유로존 제조업 생산은 2021년 12월 이후 가장 빠른 감소를 나타냈으며 생산 물량은 2분기 초 수요 악화로 어려움을 겪었다. 신규 수주는 12개월 연속 감소에 직면했고 지난 4개월에 비해 감소 속도가 빨라졌으며 신규 수출 주문 감소는 국제 시장의 지속적인 침체를 반영하고 있다. 기업들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한한 가격 상승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때문에 고객들이 주문을 망설이고 있다고 밝혔다.

4월에는 공급망이 개선되면서 유로존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완화되고 있다. 제조 부문 데이터에 따르면 11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11개월 연속 작업 잔량이 감소하는 등 충분한 용량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균 투입 비용은 거의 3년 만에 가장 빠르게 감소했으나 고용 수준은 27개월 연속 상승했다.

제조업체들이 4월에 구매 활동을 줄이면서 유로존의 공급업체들은 용량을 늘려 더 빠른 배송을 가능하게 했으며 결과적으로 공급업체의 납품 시간은 1997년 이후 가장 크게 단축되었다. 지속적인 구매 감소와 더불어 공급 조건이 개선되면서 유로존 전체에서 생산 전 재고가 월별로 3개월 연속 감소했다.

 

⓶ 미국

2023년 4월, 미국 제조업 부문은 생산량의 상당한 증가로 인해 운영 조건이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생산이 2022년 5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하면서 긍정적인 추세를 나타냈다. 계획된 투자, 공급망 안정성 개선, 고객 수요 증가에 대한 낙관적인 기대감으로 인해 기업들의 신뢰도가 3개월 만에 최고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제조업 PMI는 지난 4월 50.2를 기록해 3월 49.2를 넘어섰고, 6개월 만에 처음으로 중립선인 50.0을 넘어섰다. 이 성과는 2022년 10월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나타냈으며 전체적인 상승세는 6개월 연속 위축에 이어 새로운 주문 증가의 부활로 뒷받침되었다.그러나 기업들이 가격 상승과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고객들이 주문을 망설이고 있어 신규 판매 증가가 약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신규 수출 주문이 11개월 연속 감소하고 상당한 속도로 감소함에 따라 수요 개선은 주로 내수 시장에 국한되었다.

4월 미국 제조업 생산 수준은 두 달 연속 증가했으며 이 성장은 거의 1년 만에 관찰된 가장 빠른 속도를 나타냈다. 고용 증가, 공급망 개선, 수요 개선의 고무적인 신호가 확장되고 있으나 이 달에는 입력 비용과 출력 비용이 더 뚜렷한 속도로 증가했다. 인플레이션 압력은 주로 공급업체 가격 상승으로 인해 발생했으며 이로 인해 기업들은 늘어난 운영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하고 있다. 원가 상승률은 3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반면 판매가격 상승 속도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특히, 이러한 가격 상승은 공급망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다.

재료 가용성이 증가함에 따라 공급업체의 성능은 2007년 5월 이후 가장 크게 개선되었으나 제조업체들은 침체된 수요 조건과 충분한 재고 수준 때문에 구매 활동을 계속 줄이고 있다. 기업들은 의도적으로 구매 및 완제품 재고를 소진하여 생산을 보충하기 위해 재고를 활용하여 두 지역 모두에서 수축을 초래했다.

지난 4월 미국 제조업 부문은 오랜 공백을 메우고 향후 신규 주문에 대한 긍정적인 기대감에 힘입어 고용이 크게 증가했으며 제조업체들은 생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7개월 만에 가장 빠른 속도로 인력 보충을 확대했다.

 

⓷ 중국

2023년 4월 최신 PMI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제조업의 전반적인 업황이 소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산량은 소폭 증가했지만 전반적인 신규 사업은 감소했으나 기업들은 12개월 생산량 전망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했으며 2년 만에 두 번째로 낙관적인 수준을 보였다. 기업들은 신제품 출시, 주요 정책 및 새로운 장비에 대한 투자를 통해 고객 지출이 앞으로 몇 달 안에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중국의 제조업 PMI는 3월에 조사된 50.0에서 4월에는 49.5로 하락하며 소폭 하락을 기록했으며 이는 3개월간의 안정 기간 이후 처음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부진한 실적의 주된 이유는 총 신규 주문이 3개월 만에 소폭 감소하는 등 수요 상황이 가라앉았기 때문으로 몇몇 회사들은 부진한 시장 상황과 예상보다 저조한 고객 지출이 판매를 방해했다고 밝혔다. 침체된 수요 조건은 해당 부문의 전체 고용 감소에 영향을 미쳤으나 투입 리드 타임이 개선되는 등 공급망 압박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4월 생산 증가율은 2개월 연속 둔화되었고 생산량은 전체적으로 소폭 증가에 그쳤으며 구매 활동이 3개월 만에 가장 느린 속도로 확대되면서 수요 부진을 반영했다. 4월 공급업체들의 납품 시간이 3개월 연속 개선된 점은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에 4월 평균 투입 비용이 7개월 만에 처음으로 감소했다. 이러한 하락은 2016년 1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발생했으며 특정 원자재 및 연료 가격이 낮아졌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원가절감이 판매가격을 낮추는 형태로 고객에게 확대되는 경우가 많아 기업들은 신규 사업 유치에 나섰고 가격 인하 속도는 2015년 12월 이후 가장 빨랐다.

 

⓸ 인도

2023년 4월, 인도의 제조업 PMI는 제조업의 운영 조건 개선을 시사하고 있다. 공장 수주와 생산은 올해 가장 강력한 성장률을 기록하며 일자리 창출로 이어졌으며 기업들은 가벼운 가격 압박, 더 나은 국제 판매, 그리고 공급망 조건 개선의 혜택을 보고 있다. 기업들이 수요 회복, 고객 문의, 승인 대기 중인 주문 등으로 12개월 내에 생산량이 증가할 것으로 확신함에 따라 3월 이후 전반적인 긍정적인 기대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4월 인도의 제조업 PMI는 3월 56.4에서 57.2로 급증해 올해 이 부문이 가장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신규 주문은 12월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확장률은 장기 평균을 웃돌았다. 이러한 긍정적인 추세는 유리한 시장 조건, 강력한 수요, 그리고 효과적인 홍보에 의해 촉진되었으며 또한 생산량이 눈에 띄게 증가하여 4개월 만에 가장 큰 폭의 증가를 달성했다.

강력한 신규 비즈니스 성장과 높아진 생산 요구에 힘입어 제조업체들은 적극적으로 투입 재고를 보강했으며 특히 구매 활동이 22개월 연속으로 증가하여 2021년 2월 이후로는 볼 수 없는 견고한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구매 활동이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공급업체들은 4월에 적시에 재료를 공급하고 있다.

4월에 인도 제조업체들은 연료, 금속, 운송 및 기타 원자재로 인한 운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으나 3월 이후의 가속화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인 물가 상승률은 장기 평균보다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금 인플레이션도 증가하여 3개월 만에 최고치에 도달했고 장기 평균과 일치했다. 그러나 수수료를 인상한 기업은 6%에 불과했고, 92%는 수수료를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역량을 확장하기 위해 추가 인력을 투입하고 있으며 고용의 증가율은 미미했지만 3월의 부분적인 감소보다는 상당한 개선을 보이고 있다.

 

⓹ 일본

2023년 4월, 일본의 제조업 PMI는 국내 및 세계 경제 동향의 약화로 인해 조업 조건의 개선이 더뎌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로 인해 지난 6개월 동안 수요와 생산량이 감소했으며 신규 주문이 2021년 7월 이후 가장 둔화되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기업들은 신제품 출시를 촉진하고 수요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시장 회복을 낙관하고 있어 비즈니스 신뢰도는 여전히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PMI 지수는 3월 49.2에서 4월 49.5로 소폭 상승해 일본 제조업이 6년 연속 악화되었으나 감소율이 경미해 2021년 11월 이후 가장 느린 속도로 나타났다.

국내적으로나 세계적으로 취약한 경제 상황은 수요와 고객 신뢰에 영향을 미쳐 외국인 수요와 생산 수준의 하락을 초래했으며 신규 수주가 위축된 상황에서 일본 제조업체들은 7개월 연속 감소한 밀린 일감을 정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니다. 또한 고용 수준은 25개월 연속 상승해 지난해 10월 이후 가장 강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4월에 제조업체들은 투입 비용 증가로 높은 수준의 인플레이션 압력에 직면하고 있으며 투입 물가 상승률은 2021년 8월 이후 가장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 기업들은 판매 가격을 인상하여 5개월 만에 가장 강력한 생산가격 인플레이션을 초래하고 있다. 게다가, 기업들이 투입량을 계속 줄이면서 4월 생산량이 급격히 감소해 한 달 동안 생산 전, 후 재고가 쌓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