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3월대비 6% 넘게 올라

지난달 의류·신발 물가가 1년 전보다 6% 넘게 올라 11년여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코로나19 거리 두기 해제로 나들이, 출근 등 외부 활동이 늘면서 의류 수요도 확대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23일 통계청의 지출목적별 소비자물가지수에 따르면 지난 3월 의류 및 신발 물가는 1년 전보다 6.1% 상승했다. 이는 2011년 11월(6.3%) 이후 11년 4개월 만에 최고치다. 의류 및 신발 물가는 2018년 4월(2.3%) 이후 코로나19 확산기까지 줄곧 0~1%대의 낮은 상승률을 보였다. 2019년 4~6월엔 오히려 0.1~0.2% 감소하기도 했다. 그러나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시작된 2021년 11월(1.4%)부터 의류·신발 물가가 상승했다. 거리 두기가 완전히 해제된 작년 5월엔 3%대, 11월엔 5%대 상승률을 보였고 지난달엔 6%대까지 치솟았다. 전체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작년 7월 6.3%에서 지난달 4.2%로 차츰 둔화한 것과 대비된다.

품목별로 보면 아동복·유아복(9.6%)과 캐주얼 의류(6.9%)의 상승률이 높았다. 여자 의류 물가는 5.4%, 남자 의류는 3.6% 올랐고 기타 의류와 의류 장신구는 3.8% 올랐다. 신발도 5.9%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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