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르 조거팬츠 인식 설문조사 응답자 89% 일상복처럼 조거팬츠 즐겨입어
젊은 세대일수록 ‘일상복’ 인식 강해… 18세~24세 응답자 40%, 오로지 ‘일상복’으로만 인지

안다르, 고정관념 깬 레깅스 승부수 통했다… 매출 최대 189%↑

‘조깅할 때 입는 팬츠’라는 뜻의 조거팬츠가 일상복으로 완전히 자리 잡은 것으로 나타났다.

애슬레저 1위 브랜드 안다르는   지난 13일~ 18일까지 공식 온라인몰 조거팬츠 구매 자 206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조거팬츠에 대한 인식 조사’를 설문 조사한 결과,  조거팬츠를 일상복처럼 자유롭게 즐긴다는 응답자가 89%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했다.

특히 조거팬츠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단 11%만이 ‘운동복’이라고 응답한 반면, 2배를 넘어선 25%에 달하는 응답자가 오로지 ‘일상복’으로만 인지하고 있었다고 알렸다.

‘운동복과 일상복 모두(64%)’라고 답한 응답자까지 감안하면, 89%가 운동 외에 일상 생활에서 조거팬츠를 즐기는 것으로 집계됐다. 10명 중 무려 9명이 일상복처럼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젊은 세대일수록 이러한 양상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났다. 그럴 만한 것이 그냥 ‘일상복’에만 해당된다고 응답한 사람들을 연령별로 살펴본 결과, 18세~24세는 40%, 25세~34세 29%, 35세~44세 28%가 답한 반면, 45세 이상에서는 단 한 명도 없었기 때문. 이를 입증이라도 하듯 어느 정도 격식을 갖춰야 하는 ‘학교 또는 직장’에서 조거팬츠를 입는다고 많이 답한 세대가 18세~24세(80%), 25세~34세(57%), 35세~44세(44%)순으로 나타났다.

조거팬츠 인식관련 설문조사 이미지
조거팬츠 인식관련 설문조사 이미지

 

조거팬츠 스타일링에 대해서는 나이에 상관없이 ‘후디나 스웨트셔츠 등과 함께 캐주얼한 애슬레저 룩으로 매치’한다는 의견이 88%로 가장 많았다.

안다르 관계자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조거팬츠가 운동과 일상을 넘나드는 편안한 복종인 애슬레저 의류를 대표하는 아이템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날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발맞춰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의 제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다르 조거핏 레깅스
안다르 조거핏 레깅스

안다르, 고정관념 깬 레깅스 승부수 통했다… 매출 최대 189%↑

- 부츠컷, 조거핏 등 고정관념 깬 레깅스 매출 견인, 전년 대비 최대 3배 가량 늘어

최근  조거핏 레깅스가 일상복으로 인식되는 소비트렌드 정착에 큰 역할을 해온 브랜드는 안다르다.

기존 고정관념을 깬 레깅스로 승부수를 걸며 트렌드를 선도, 뛰어난 탄력성을 자랑하는 레깅스 소재에 일상복으로 즐겨 찾는 부츠컷이나 조거팬츠 디자인을 중심으로 판매율이 남다르다. 실제로 안다르가 전개하는 조거팬츠 라인은 2020년 18종에서 지난해에는 60여종으로까지 확대됐다. 이에 힘입어 실제 조거팬츠의 지난해 판매량도 2021년에 비해 69% 증가했다.

애슬레저 룩 트렌드에 힘입어 일상생활에서 보다 부담 없이 레깅스를 즐기려는 소비심리가 적극 반영된 것으로 업계는 바라보고 있다.

실제로 애슬레저 1위 브랜드 안다르는 지난해 조거핏과 부츠컷 레깅스의 매출 신장률이 전년 대비 69%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항목별로는 동기간 조거핏 레깅스의 매출은 3배에 가까운 189% 늘었으며, 부츠컷 레깅스는 27%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엔데믹 효과로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보다 부담 없이 레깅스를 즐기려는 심리가 확산될 것이라 예측하고, 고정관념을 깬 디자인의 레깅스를 과감하게 도입한 전략이 제대로 적중한 셈이다. 특히 키에 따라 길이를 고를 수 있도록 한 점과 소재, 컬러를 다양하게 출시해 선택의 폭을 넓힌 것도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겨울철 인기를 끈 디자인에는 섬세한 ‘마이크로 기모 터치 테크놀로지’ 공정을 더한 기모 라인업으로 업그레이드해 선보이기까지 했다.

인기를 얻고 있는 대표 제품에는 ‘에어무스 조거핏 레깅스’가 있다. 여유 있는 조거팬츠를 레깅스로 재탄생시킨 제품으로, 실내외 운동할 때와 더불어 직장인들의 캐주얼한 출근 복장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에어쿨링/에어웜 샤론 부츠컷 레깅스’는 요가할 때는 레깅스처럼, 출근할 때는 슬랙스처럼 활용할 수 있는 데일리 아이템으로, 라이크라® 스포츠 블랙라벨 원단을 사용해 탄력 있는 신축성과 편안함을 자랑한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에어쿨링/에어웜 프론트 슬릿 부츠컷 레깅스’는 밑단에 포인트로 세로 절개가 트여있어 활동성은 물론 트렌디함까지 배가시킬 수 있다.

안다르 관계자는 “실용적인 소재와 디자인 덕분에 시간, 장소의 구애 없이 극강의 활용도를 자랑하는 것이 조거핏, 부츠컷 레깅스의 인기 비결”이라며 “스타일과 편안함을 찾는 소비자들의 니즈에 모두 부합한 덕분에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분석한 ‘레깅스’ 브랜드 평판에서 3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등 당분간 안다르의 레깅스 인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안다르는 올해도 보다 다양한 디자인의 레깅스 제품 개발에 힘쓸 방침이다. 편안한 착용감과 스타일리시한 옷 맵시를 모두 만족시켜 지난해에 이어 애슬레저 룩 트렌드를 앞장서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안다르는 글로벌 스판덱스 브랜드 ‘라이크라컴퍼니’와 글로벌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최고 등급 원사인 ‘라이크라® 스포츠 블랙라벨’을 사용하고 있다. ‘라이크라® 스포츠 블랙라벨’은 라이크라컴퍼니의 원사 중에서도 뛰어난 탄력성과 편안함을 동시에 충족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등급으로, 안다르의 부츠컷, 조거핏 레깅스에도 사용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