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Share R&D Center 개소
베트남 섬유 연구 개발 산실로서 역할 기대
연구개발부터 시험분석까지 첨단 품질관리 서비스 지원

KOTITI 시험연구원이 베트남의 호치민시 7군에 위치한 TTC 공단(TAN THUAN 산업공단)의 하이테크 파크에 신사옥 건립을 완료하고, 2022년 11월 4일 준공식을 거행하며 Global 시험연구원으로서 위용을 과시했다.

신사옥의 건축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대지면적 3,199.335m2(969.39평), 연면적 8,710.17m2(2,673.33평)에 이르며, 기존 호치민 떤빈(Tan Binh) 공단내의 베트남 법인 공간 대비 3.9배에 달한다.

신사옥은 섬유기업을 위한 one-stop 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각 층을 Share R&D Center (3층), 시험 Center (2층), 협업 공간(1층, co-working place)으로 구분하여 배치되었다.

먼저 Share R&D Center는 R&D에 공유(Share)라는 개념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R&D에 투자하는 많은 기업들의 생각을 실현하고, 가치를 변화시키며, 비지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곳에서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원사 및 원단 개발, 신기술 신제품 개발, 친환경 프로세스 개발, 염료 및 약제 성능 비교 평가, 샘플 편직 및 염색 등을 최단시간에 수행할 수 있다.

시험 Center는 최신 시험분석 설비와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인정기구 VILAS로부터 ISO/IEC 17025에 근거한 우수한 시험능력을 검증받아 모든 섬유분야의 이화학시험, 기능성 시험 및 유해물질 분석시험 등의 전문 시험 역량으로 한국 내수 및 해외 바이어 시험, KC 인증관련 시험 등 다양한 국제 표준시험(KS, ISO, AATCC, ASTM 등)을 수행한다.

특히 IDFB(국제우모협회)로부터 인증을 취득하여 오리 및 거위 솜털에 대한 분석 시험이 가능하며, 미국내 유통되는 소비재의 안전 규제를 책임지고 있는 CPSC(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의 제3자 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CPSIA(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 법령에 따른 시험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1층은 3층 R&D Center를 Share 하고자 하는 기업과 2층 시험 Center와 협력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협업 공간을 제공한다. 이곳에 입주한 기업은 원단 개발, 샘플 편직/염색, 한국 내수 및 해외 바이어 시험, KC 인증관련 시험 등의 원스톱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Share R&D Center는 편직 라인과 염색 라인으로 구성된 Pilot 설비와 실험실을 갖추었으며, 구축된 설비 및 연구 역량을 섬유 및 유관 기업과 Share 하며 이들 기업의 R&D Center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편직 라인에는 총 8대의 편직기를, 염색 라인에는 11대의 염색기 등 염색설비와 탈수기, 건조기, 개폭기, 검단기 텐터 등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광폭 텐터(가공 폭 2.2m)까지 구비함으로써 명실상부한 Global R&D Center의 면모를 갖추었다.

KOTITI가 보유한 설비를 바탕으로 면, 폴리에스터, 나일론, 레이온 등 대부분의 섬유소재 원단에 대해 500g ~ 20kg까지 염색이 가능하며, 기업에서는 이 설비들을 사용하여 원단 샘플염색, 염색 프로세스 개선, 친환경 공정개발, 신기술/신제품 개발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실험실에는 칼라매칭 및 신제품/신기술 개발, 염색 공정 개발 등의 예비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다. 또한 원단의 정밀 분석을 위한 각종 현미경 세트, 염료 및 각종 약제의 성능평가 및 분석을 위한 설비도 갖췄다.

특히 그 중에서도 Share R&D Center의 핵심 업무는 원단개발 업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원단개발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개월에서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특히 대부분의 공장이 생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개발 용도로 생산설비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고충이 있었다.

Share R&D Center에서는 기업들이 겪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원단 개발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원단 개발의 경우 2~3일, 단순한 샘플편직이나 샘플염색은 1일 이내에 가능하도록 설비를 구축했다. 또한 원자재도 최소화 할 수 있어 개발 경비 절감도 절감할 수 있어, 브랜드 및 벤더, 원단개발 업체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Share R&D Center는 구축된 인프라 설비 외에도 전반적인 섬유제품 제조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하기를 기대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적 업무역량 향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KOTITI 베트남 법인은 금번 신사옥과 Share R&D Center를 구축함에 따라 단순 시험분석 서비스만을 제공하던 기존의 역할을 뛰어넘어 베트남에 진출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치열한 글로벌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신기술/신제품 및 원단개발을 지원하는 사업 파트너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며, 나아가 KOTITI 시험연구원의 위상과 자부심을 높이고, 신뢰성을 제고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