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최정상급 신진디자이너 인큐베이팅 플랫폼
6년간 48명 디자이너 배출 12월 현재 20명입주
국내 유일 신진디자이너 양성소 역할 탄탄한 입지
경기도 및 양주시 섬유 원단발주 연간 4억원 생산 10억원대 매출 달성 시너지
‘패션디자이너 역량강화 지원사업’ 맞춤형 컨설팅 교육 프로그램 4년째 큰 호응

개점 7년차를 맞고 있는 국내 유일의 신진디자이너 양성 전문기관인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의 성공스토리가 주목을 받고 있다.

경기도 및 양주시의 지원을 통해 (사)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가 운영하는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GFCS)는 2016년 3월 개관이후 48명의 경쟁력 있는 패션 디자이너를 배출해냈다. 현재 20명의 디자이너가 입주해 있는 국내 대표 신진디자이너 양성소인 이곳은 경기도내 우수한 섬유소재와 협업을 통해 해외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차기 유망디자이너 육성을 목표로 차별화된 인큐베이팅 플랫폼으로 안착했다.

매 기수마다 스타 디자이너들을 배출해 서울컬렉션에 등용시키는 국내 유일한 신인디자이너 양성소로 입소문이 나면서, 매년 치열한 입주 지원자가 폭증하고 있다. 치열한 경쟁을 통해 선발된 입주 디자이너는 7기 디자이너를 거쳐 8기 신인 디자이너들이 2023년 입주를 앞두고 있다.

경기창작스튜디오는 입주와 동시애 3년간 개별창작공간을 무상 지원받으며 상하반기 활동평가를 통한 시제품 제작비 지원, 양주 섬유기업 매칭 시제품 제작비 지원, 홍보마케팅 지원, 국내외 전시회 및 패션쇼 지원, 국내외 유통 지원, 개별 역량별 맞춤 지원,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인프라 지원 등 전폭적인 다각도의 성장지원이 강점이다.

이 덕분에 신진디자이너로서 차별화된 창의성과 국내외 치열한 경쟁 구조에서도 자체 브랜딩을 완성하고 경쟁력을 탄탄하게 쌓아올리는 노하우를 습득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침체된 국내외 오프라인 시장에서도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는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롯데백화점, 아이파크몰, 스타필드, 뉴코아, 2.3.0 셀렉샵 등 국내 오프라인 유통 지원과 디자이너 개별 온라인 채널 등을 통해 약 23억의 연간 매출을 달성하기도 했다.

특히 경기도 및 양주시 원단 발주금액이 연간 3-억원, 생산금액이 4억이 넘는다. 이를 통해 올린 매출액만 약 10억원에 달한다.

또한, 파리패션위크 트라노이 트레이드쇼에 첫 참가한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는 경기북부에서 생산된 고급 니트를 포함한 우수한 품질의 섬유원단을 세계 시장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1.5억원 이상의 수주실적을 거뒀다.

최근에 인기리에 방영된, tvN SHOW '넥스트 레이블‘ 디자이너 서바이벌 방송 프로그램에서 GF경(쎄쎄쎄), 양윤아(비건타이거), 이서윤(프레노서울), 박현(므아므) 4명의 디자이너가 선정되어 약 5주 동안 경기도 및 양주시 섬유기업의 원단을 활용한 감도있는 의상을 제작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방송 및 유튜브를 통해 경기북부 섬유패션산업의 홍보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매년 스타디자이너 선정 및 지원으로 국내 최고의 패션쇼인 서울컬렉션에 김주한, 장윤경, 양윤아, 박현 디자이너가 매년 입성했으며, 신진디자이너 등용문인 제너레이션넥스트에 강동진, 문창성, 김학선, 신동진, 정윤철, 김연성, 박청애, 이상화, 김영후 등 2019년부터 현재까지 16명의 디자이너가 33회 선정됐다.

또한 (사)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가 직접 공모사업 참여를 통해 문화체육관광부 ‘패션디자이너 역량강화 지원사업’을 통해 졸업 및 입주디자이너에게 맞춤형 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 4년째 지원하고 있다.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를 총괄 운영중인 한국패션디자이너연합회 임동환 부장은 “잠재력 높은 차세대 신진디자이너를 발굴해 우수인력으로 양성과 성공적인 글로벌 브랜드로 육성하고 있는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는 패션집적지인 서울과의 지리적 한계는 있지만, 충분한 예산 및 지원사업 확대를 통해 경기북부의 다운스트림을 견인하는 대표적인 기관”이라며 “국내 유일의 신인디자이너 인큐베이팅 플랫폼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국제 섬유패션 산업시장에 경기북부 섬유 패션산업이 확장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할 것”이라고 포부했다.

다음은 경기패션창작스튜디오 소속 디자이너이자 신인답지 않은 저력을 펼치며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5명의 주인공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GFCS 4기 - 비건타이거(VEGAN TIGER) 양윤아 디자이너

GFCS 5기 - 웨이비니스(Waviness) 김현섭 디자이너

GFCS 6기 - 므아므 박현 디자이너

GFCS 7기 - 페노메논시퍼(PHENOMENON SEEPER) 장세훈 디자이너

GFCS 7기 - 세인트이고(SAINT EGO) 김영후 디자이너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