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억명의 세계 2위 인구 대국 인도의 지난해 국민 1인당 GDP는 2277달러, 인구 9900만명의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 1인당 GDP는 584달러다.

반면 인구 5100만명의 대한민국의 지난해 1인당 GDP는 3만4983달러다. 한국은 인도보다 16배, 콩고보다 60배나 더 잘사는 나라다.

공교롭게도 160명의 꽃다운 인명을 앗아간 이태원 압사 참사가 일어난 그 시기에 인도는 현수교 참사로 140명이 희생됐고 콩고에서도 11명이 압사당하는 참변이 일어났다. 세계 10대 경제강국과 인도·콩고의 재난대책이 비슷한 수준이다. 한국에서 어떻게 후진국성 집단참사가 일어나 “이게 나라냐”는 비탄과 분노의 경련이 그치지 않고 있다.

충격과 함께 실망을 넘어 절망을 안겨주는 것은 이태원 참사는 정부의 부실대응이 명백한데도 제도 타령에 책임지겠다는 인사가 없다. 비분강개한 국민감정은 장관, 경찰청장은 물론 총리까지 책임을 지워야한다는 여론이 비등하다.

설상가상 역대급 내우외환(內憂外患) 충격 속에 그것도 상중에 북한이 우리 영토를 향해 무차별 미사일을 발사해 온 국민이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고모부를 총살시키고 이복형을 독살시킨 아시아의 히틀러 김정은 집단은 진짜 상종 못할 괴물이다.

국회 국방위 임병헌 의원 질의, 국방장관 검토 약속

다시 우리 얘기로 돌아가 지난 31일 열린 국회 국방위 예산심의 전체회의에서 귀가 번쩍 뜨인 아주 특별한 장면이 있었다. 여야 국방위원 전원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 이종섭 국방장관의 내년 예산에 대한 제안 설명과 의원들의 질의응답이 심도있게 논의된 자리다.

회의 거의 2시간쯤 지나자 국방위 소속 임병헌 의원(국민의힘, 대구 중·남구)이 마이크를 잡자 우리 업계의 최대 관심사의 하나인 ‘국방섬유 국산화’의 시급성과 당위성이 심도있게 제기됐다. 임 의원은 이 장관을 상대로 “피복류를 비롯한 우리나라 연간 국방섬유 예산 6800억원중 520억 규모인 전투복만이 겨우 ‘메이드 인 코리아’일뿐 나머지 6000억원 이상의 국방섬유는 원단을 중국과 동남아산”이라고 전제, “남북 대치상황에서 국방 전략물자인 군 피복류 등의 국방섬유 원단을 중국산 등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고 잘못된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임 의원은 “미국의 경우 군 전략물자인 국방섬유의 중요성을 인식해 솜 한톨 · 실 한오라기도 ‘메이드 인 USA’가 아니면 일체 사용할 수 없는 완벽한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말하고 “우리나라도 국방섬유 전반에 걸쳐 국방섬유 국산화를 피복류·장비류 등 전반에 적용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 장관은 “전체 국방섬유중 전투복에 한해 국산화가 이루어져 있을뿐 나머지 피복류 등 국방섬유는 외국산 원단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임 의원 말씀대로 국방섬유 국산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이날 국방위 전체회의 예산 심의회의에서 임 의원의 적극적이고 의욕에 찬 질의를 통해 국방부 장관이 “국방섬유 국산화를 검토하겠다”고 공식 답변한 것은 아주 이례적이고 진일보된 현상이다. 이날 국방위 전체회의가 유튜브로 생중계된 장면을 지켜본 필자는 일감 부족으로 갈수록 위기상황을 호소하는 국내 섬유산업의 실상을 감안할 때 100만 원군을 얻는 기분으로 임 의원을 향해 고마움과 갈채를 보냈다. 임 의원은 국방위 회의가 끝난후 이 장관에게 국방섬유 국산화와 함께 군 전투력 향상과 안전을 위해 국내에서 개발된 타지않고 녹지않는 위장원단의 국방섬유 채택을 채근하는 등 섬유업계의 대정부 요망사항을 추가로 요청하기도 했다.

물론 이날 임 의원은 본지 10월 17일자 1면 톱기사 ‘국방섬유 국산화 시계 멈췄다’ 제하 기사 내용을 필자로부터 제공받아 국익과 산업을 위해 소신있게 발언한 것이다. 필자도 국방위가 끝난후 임 의원과 통화하면서 “수고 많으셨습니다”며 감사의 인사말을 전했다. 임 의원 역시 “앞으로도 이 문제를 관철하기 위해 기회 있을때마다 국방부를 채근하겠다”고 말했다.

임 의원이 이같이 업계의 숙원사업인 국방섬유 국산화에 열정을 갖고 전력투구하는 것은 국익과 국가 안보를 위한 국회의원으로서 소신을 강구한 것이지만 지역의 특수성을 의식하고 있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도 사실이다. 임 의원은 섬유산지인 대구 출신 국회의원이란 점에서 대구 섬유산업의 어려움을 누구보다 직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국회 국방위에서 강도 높게 국방섬유 국산화를 강조한 것도 지난 10월 22일 대구에서 있었던 한 행사장에서 임 의원과 노희찬 삼일방 회장, 필자가 식사를 같이 하며 국방섬유의 국산화에 대한 시급성을 설명받는 것이 계기가 됐다. 귀경 즉시 본지에 관련 기사와 자료를 요청해 적극 전달함으로써 이같이 백만원군을 얻게 된것이다.

국방섬유는 당장 대구 산지와 직결되지 않더라도 면방·화섬에 이어 제·편직·염색가공에 많은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대구 섬유업계도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다. 국방섬유뿐 아니라 향후 경찰복·소방복·공공기관 근무복 등 조(兆) 단위 시장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대구 섬유업계에서도 임 의원과 직·간접 접촉할 기회가 있으면 임 의원의 노력과 협조에 깊은 고마움을 표시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

더불어 섬산련내 국방섬유 국산화를 추진하기 위한 국산소재 활성화 위원회(위원장 김준 방협회장)도 차제에 임 의원을 비롯한 우호적인 국방위원들과 적극적인 자세로 접촉해 국방부를 설득하고 채근하면 의외의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여겨진다. 국회 국방위 소속 위원 가운데 실상을 몰라서일뿐 내용을 아는 의원들은 적극적인 노력을 경주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방위원들이 전면에 나서 국방섬유 국산화를 독촉하면 관철시기가 빨라지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그동안 국방부 장관과 직접 소통하지 못하고 실무적으로 접촉하는 과정에서 당위성과 시급성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것이다.

국산소재 활성화委 이 호기 살려야

중언부언하지만 세계 6대 군사강국이고 경제대국인 대한민국이 군에서 사용하는 피복류와 장구류 등 국방섬유를 그것도 100% 국내 생산기지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중국산 등에 의존하는 것은 업계뿐 아니라 정부나 국회의원 누구도 납득하기 어렵고 부끄러운 얘기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국산화를 관철하지 못한 것은 국방책임자인 장관과 직접 소통하고 설득하는 기회가 없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국방부와 방위사업청 실무자들은 새롭게 자발적으로 개선책을 마련하는 일에 소극적이다.

별다른 절실한 이유가 없다면 그들은 현상대로 안주하는 쪽에 머물기 십상이다. 3년전 전투복을 국산화할 당시에도 국방부 실무자들은 한사코 소극적이었다. 당시 정세균 총리가 이같은 구태를 바로 잡겠다며 심하게 국방부를 추달해 겨우 성사됐다. 그후 실무자들이 대거 바뀌어 지금은 왜 국산화가 필요한지 절박함과 시급성을 모른다. 쉬운 얘기로 “국산을 사용하면 예산이 더 들어간다”는 이유를 내세워 개선을 기피한다. 차제에 임병헌 의원같은 적극적인 국방위원이 원군으로 나선 이상 국산소재 활성화 위원회가 이 호기를 제대로 활용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