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모니터 분석 결과 미국 금리인상 등 여파 전체 쇼핑 줄어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글로벌 소비자 물가 인플레이션 압력에 따라 소비자 지출이 감소하며 섬유 수요도 감소하고 있다는 분석이 최근 나왔다.(Global consumer price inflation baseline forecast, 2019~2023)

베트남 섬유의 주유 수출시장인 미국의 경우, 금리인상, 모기지 비용 증가, 에너지/식음료 비용 상승 여파로 전체 쇼핑 지출이 감소하고 상대적으로 상품보다는 외식, 여행 지출을 늘리고 있다. 이에 따라 Fall/Winter 시즌 주문이 평소보다 30~40% 감소했다는 분석이다.

일찌감치 대형 유통사들은 물류비용 감축 및 위기 대처를 위해 판매시점에 주문하는 시스템을 구축했으나, 팬데믹 이후 배송 지연 및 미처 회복되지 못한 수요로 인한 재고 관리 문제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분석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유가 상승에 의한 물류비 폭등, 물류 적체로 인한 미 주요 항구 하역작업 지연이 상황을 악화시켰고, 미 바이어들은 공급처를 물류비 리스크가 적은 과테말라를 중심으로 한 중남미 지역으로 변경하는 추세다.

영국, 유로존 역시 에너지가격 상승으로 인한 인플레이션 및 에너지 위기로(유로존 에너지 가격 2022년 40% 상승) 유럽중앙은행, 연란은행의 공격적인 금리인상이 예상되고, 결과적으로 소비자의 구매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유로모니터는 분석했다.

한편, 베트남 진출 섬유/봉제 부문 우리 기업의 가동률은 30~40%에 지나지 않고, 주4일 가동으로 축소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베트남 섬유의류협회는 올해 말부터 내년 초까지 주문량이 감소할 것이라 전망했다.

세계 경제가 물류 문제로 골머리를 앓으며 니어쇼어링(물류 변수를 줄이기 위해 물리적으로 가까운 곳에 생산국을 둠) 모색의 지속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공급 효율을 향상시키기위한 생산 자동화 기술에 대한 투자 확대가 예상됩니다. (재고 감축 및 배송 효율) 그 외 가짜친환경 제조사에 대한 (그린워싱) 단속이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제조 과정 특성상 장시간의 고된 업무를 필요로 하는 섬유·의류제조업이 대한민국에 다시 뿌리내리려면 인건비 등 운영상 고질적으로 발생되는 어려움을 해소할 혁신적인 시스템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유로모니터에 의하면 니어쇼어링을 겨냥한 해외 지역 발굴을 위해서는 세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한 도전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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