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지속가능 섬유. 온•오프 통합 전시회
효성티앤씨, 코레쉬텍, 건백, 아이지에스에프. PET, 나일론 리사이클, 생분해성 PLA 소개
원창, 해원, 대현, 텍스아이, 삼성교역. 아웃도어 원단
현진니트, 티에스텍스타일, 우주글로벌. 친환경 다기능성 소재
성안, 호신섬유, 알앤디텍스타일. 천연, 텐셀, 친환경제 이용 신소재
섬개연 국방, 탄소, 슈퍼 소재. 다이텍 탄소중립 신소재, 염색공법
전시기간 3일. 中, 미주, 유럽, 일본 화상 수출상담회, 오사카에 PID 쇼룸 운영

<2021 PID 전시장 전경>

효성티앤씨, 코레쉬텍, 건백, 아이지에스에프 등 원사·직물·완제품 관련 기업들이 공동으로 재활용 폴리에스터와 나일론 및 스판덱스, 생분해성 PLA(폴리락틱애시드), 탄소 및 그래핀 소재의 화이버와 원사 제품을 소개하고 다양한 융·복합을 제안한다.

원창머티리얼, 해원통상, 대현티에프시, 예스텍스타일컨설팅랩, 코로나텍스타일, 미광, 텍스아이, 삼성교역, 이조화섬 등은 재활용 및 생분해성 원사, 오가닉코튼, 원착사, 비불소(PFC-FREE, C0) 발수 및 코팅 기술 등을 적용한 아웃도어 분야용 친환경 원단들을 선보인다.

현진니트, 아영하이텍스, 한솔에코, 송이실업, 티에스텍스타일, 엠앤에프, 해성, 우주글로벌 등은 친환경 버전의 다기능성 냉감소재와 잠재권축사 등을 사용한 고기능·고신축성 원단들로 기존 스포츠웨어는 물론 새로운 애슬레저룩과 캐주얼에도 최적화된 신소재 원단들을 전시한다.

성안, 호신섬유, 자인, 백산자카드, 세양섬유, 알앤디텍스타일, 신한화섬, 나인플러스 등 주요 여성의류 전문 생산업체들도 재활용 폴리에스터를 비롯해 코튼, 린넨, 울 등의 천연섬유와 텐셀, 모달, 큐프로 등 친환경 레이온 등을 다각도로 적용한 새로운 신소재 컬렉션을 제안한다.

영도벨벳, 한빛침장, 아솜느, 모리텍스, 경남섬유, 명승 등은 팬데믹 영향으로 성장 중인 리빙시장을 겨냥한 홈인테리어, 가구 등 생활용품용 원단과 완제품, 디자인을 선보인다.

특히, 이번 전시회에 한국섬유기계협회와 한국섬유기계융합연구원이 섬유설비 자동화와 클린팩토리 등 제조기반관련 다양한 섬유기계들을 선보이고, 우양신소재의 방염소재, KSNT의 안전방호복 등도 소개된다.

이외에도 공동관으로 참가하는 경북테크노파크의 보건·안전 섬유, 탄소중립생분해섬유소재산업협의회의 생분해제품, 에코스타 친환경 ESG테마 공동관, 한국환경산업협회는 업사이클링 제품, 천연염색 등은 탄소중립에 대응하는 섬유업계의 새로운 변화를 볼 수 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은 국방, 탄소, 슈퍼 등 다양한 융복합 신소재 개발 제품을 홍보하고 다이텍연구원은 탄소중립형 신소재와 염색공법 등과 관련된 최신 제품과 기술들을 소개한다.

온·오프 통합 전시회로 비대면 온라인 전시를 미리 오픈하고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한 PID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했다.

삼성물산, 신세계인터내셔날, LF, 한섬, 패션그룹형지, 영원무역, 코오롱FnC, 세정 등의 패션 대기업들과 세아상역, 한솔섬유, 태평양물산 등 글로벌 벤더업체, 블랙야크, 네파, 안다르, 휠라코리아 등의 주요 브랜드들이 세계적인 E.S.G 경영 트렌드에 부응하는 지속가능한 섬유소재 소싱을 위해 사전등록을 완료했다.

한편, PID 본 전시에서는 21일 사전 오픈한 온라인 전시회(PID ONLINE SOURING)와 오프라인 비즈니스 활성화와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시 기간 3일간 중국, 미주, 유럽, 일본 등의 해외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일본 오사카에 PID 소재 쇼룸을 설치하여 바이어 매칭을 통해 전시현장과의 실질적인 상담성과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올해 PID는 론칭 20주년을 기념하고 온-오프라인 참관객과 바이어를 위한 세미나, 패션쇼 등 다양한 부대행사와 경품 이벤트를 추진하며 참관객을 위해 방역에도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산화그래핀 고품질 그래핀의 실용화에 대한 정보세미나, 업체별 PT 세미나, 2023 S/S 트렌드 세미나 외에도 2022 직물과 패션의 만남전(패션쇼), 2022 도른비른 GFC-아시아 국제 컨퍼런스 등의 동시행사가 개최된다.

온라인으로 참관 등록 후 오프라인 본 전시회에 직접 방문하는 바이어를 대상으로 경품 추첨을 통해 리사이클 및 생분해섬유 제품의 친환경 생활용품키트 제공으로 친환경 섬유홍보와 사용 권장을 통해 탄소중립 실천을 실현하려 한다.

이외에도 ㈜팬코에서 후원하는 티셔츠, ㈜자인에서 후원하는 친환경 쇼핑백 등 참관객을 위한 다양한 경품 추첨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구경북섬유산업연합회 조정문 회장은 “이번 전시회를 통하여 지속성장을 위한 섬유산업의 대전환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향후 첨단 융복합 섬유소재 산업의 육성과 환경친화, 자동화기반의 산업 생태계 조성, 디지털 기반의 마케팅 강화 등을 모색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PID 온라인 전시회(PID ONLINE SOURING) : 약 2,800여점의 참가업체 신소재 확인

효성티앤씨

원창머티리얼

아이지에스에프

코레쉬텍

1. 효성티앤씨의 100% post-consumer 리사이클 폴리에스터 regen 뿐 아니라, 100% pre-consumer 리사이클 스판덱스인 creora regen까지 사용하여 더욱 리사이클 함량을 높인 원단

2. 원창머티리얼_: bio-based 원사로 제직된 친환경적인 원단

3. 아이지에스에프_그래핀 폴리 100%로 편직한 메쉬소재로서 다양한 아이템으로 진행. 항균성이 좋고 스판사가 없어도 원단에 텐션이 있음. 반영구적인 원적외선 방사

4. 코레쉬텍_ 생분해성 소재인 PLA와 레이온 소재인 모달로 이루어져있어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