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론 섬유산업 공멸 피할 수 없다.

-서울· 대구· 경기· 부산 산지 중진 지도자 전면에 나서야

-해외 탈출 못한 국내 기업 3년 내 절발 궤멸 불 보듯

-구조 고도화 혁명적 혁신 전략 마련 못하면 궤멸 못 피해

-현 섬기력· R&D 예산 조족지혈 兆단위 통큰 지원책 있어야

-정부· 단체 위기극복 타개책 요원· 업계· 단체· 학계 끝장 토론을

-절체절명 더 이상 방치하면 범죄행위 모두 잠에서 깨어나야

“공멸 시계가 급속히 빨라지면서 풍전등화 위기에 몰린 국내 섬유산업의 지리멸렬을 수수방관하는 태도는 범죄 행위다.”

특히 향후 2~3년 내 국내 섬유 산업의 절반 이상이 사라지는 궤멸현상을 직시하면서도 중흥 방안을 내놓지 못한 주무 당국과 단체, 연구소의 무능한 기능과 역할을 탈바꿈하는 혁명적인 혁신 전략이 발등의 불로 제기되고 있다.

따라서 대선 정국을 앞두고 서울과 대구· 경기· 부산의 4대 권역별 섬유산업 구조 고도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이들 비대위원들의 끝장 토론을 통해 혁신 방안을 도출하여 차기 정부에서 파격적인 섬유산업 중흥 정책을 쟁취해야한다는 여론이 힘을 받고 있다. 2010년부터 쇠락의 징검다리를 건너기 시작한 국내 섬유 산업은 이미 5900여 기업이 풍부한 인력과 저임금 국가로 탈출해 성장 동력을 확보한데 반해 국내에 남아있는 기업은 경쟁력을 잃고 시난고난 지리멸렬 과정에 들어섰다.

현재의 상황을 직시하면 국내 스트림중 화섬과 면방이 소극적인 면모를 유지할 뿐 화섬직물과 니트직물· 염색산업만이 겨우 부분적인 중심축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허리 부문인 직물과 염색산업의 붕괴 사태가 급진적으로 확대돼 이대로 가면 불과 2~3년 내 국내 섬유산업의 절반 이상이 소멸되는 절체절명의 상황을 맞고 있다.

정부나 섬유산업연합회 등 주무부처와 싱크탱크를 자임하는 단체는 산업의 자동화· 디지털화 지원을 강조하지만 일선 기업 현장에는 모기 소리에 불과하며 업계가 학수고대하고 있는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지원책은 미치지 못하고 있다.

더욱 제직과 편직 중심의 미들 스트림이 이나마 존립할 수 있는 것은 염색가공 산업이 뒷받침되고 있기 때문이지만 직물 산업을 떠받치는 중심축인 염색산업이 이미 경쟁력을 상실해 붕괴되기 시작했고 앞으로 붕괴 속도가 가속화 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직물· 염색 산업은 인력 수요가 많고 임금 부담이 높은 구조적인 문제점으로 인해 최저임금 급등과 주52시간제 실시, 여기에 외국인 근로자마저 확보하기 어려운 인력난이 겹쳐 사람이 없어 오더를 수행할 수 없는 막다른 길에 봉착했다.

가격 경쟁력을 잃어 해외 시장에서 오더 고갈 상태가 갈수록 심각한데다 현장에 사람이 없어 오더를 수행할 수 없다면 산업의 종착역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개별 기업 능력으로서는 타개할 방법이 없는 막다른 길에 도달했다.

지금의 섬유산업 대위국(大危局) 상황은 정부가 소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섬기력 사업이나 R&D지원 자금 몇 백억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근본 문제를 안고 있어 정부가 지난해 11월 내놓은 섬유패션 한국판 뉴딜정책과 별도로 업계 자체에서 마련한 혁명적인 지원책이 동시다발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생산현장에서 가장 절박한 자동화 설비 지원책과 디지털화, 로봇화와 인력난 해소를 위한 외국인 근로자 공급 대책 등 구조 고도화를 지원하기위한 파격적인 지원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특히 이미 사경을 헤메고 있는 국내 섬유산업을 향해 “각자도생” 논리를 적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산업의 소멸을 촉진할 수밖에 없어 보다 적극적이고 다각적인 구조 고도화 정책이 요구되고 있다.

문제는 섬유 단체장이나 지도자· 중진들이 산업의 위기가 끝간데 없이 다가오고 있는 상황을 직시하며 혁명적인 변화에 공감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나서거나 관철하려는 의지가 절대 부족해 진전이 안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과 대구· 경기· 부산 등 4대 권역별의 실무와 이론적 지식뿐 아니라 글로벌 감각을 갖춘 능력 있는 전문가 그룹으로 각 지역 비상대책위원회를 발족시켜 끝장 토론을 갖고 도출된 결론을 쟁취하겠다는 굳은 의지와 준비가 시급한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때마침 대선 정국을 앞두고 이 같은 섬유산업 구조고도화 비대위에서 도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가족을 포함해 수백만 명 표를 가진 섬유패션 산업을 의식한 대선주자의 파격적이고 혁명적인 중흥지원책을 보장 받아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4대 권역 비대위를 통해 정부와 별도로 1조원예산규모 프로젝트를 만들어 관철하는 방안을 강구할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현재의 정부, 섬유산업의 정책이나 보여 주기식 단체의 기능과 역할로는 섬유산업 몰락을 방지할 수 없으며 3년 내에 국내 산업이 대거 소멸된 후 국내 섬유산업은 거미줄과 곰팡이만 가득한 채 수출용은 물론 내수용까지 외국산에 의존하는 부끄러운 자화상을 모면할 수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이 절체절명의 위기에 몰린 섬유 산업 실상을 강 건너 불구경만하는 업체와 단체· 학계 전문가 그룹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소명 의식을 갖고 전면에 나서 고단위 처방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주식회사 한국섬유산업’은 희망이 없음을 직시해야한다.<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