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룩과 부드러움을 선사하는 듀폰의 고급 나일론 브랜드「탁텔」의 패션쇼가 지난달 24일 'e-이미지네이션, 탁텔'이라는 테마아래 하얏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이번 행사의 취지는 듀폰의 기존 파트너와 잠재된 파트너에게 변화하는 소비자와 시장의 트랜드를 보여주는 것으로 소비자의 생활패턴과 태도를 RISC(Research Institute of Social Change)의 도움을 얻어 컨템포러리 컨슈머의 니드를 이해하고 탁텔의 새로운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었다.새로운 탁텔의 어프로치는 듀폰의 기술력과 탁텔의 다양한 패션성이 조화를 이루어 뛰어난 품질과 소비자의 섬세한 감성에 어필하고자 하는 것. 따라서 독일 에이전트 MARIA를 통해 개발된 4개의 광고 비주얼과 새로운 행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표현했으며, 새롭고 다양한 광고와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에게 좀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이다.특히 이날 행사에는 풍부한 역량과 뛰어난 개성, 그리고 패션 벤처인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젊은 디자이너 5인(문군, X.X.Y, 김광수, 윤광수, Lip 이형진)이 각각 디자이너의 컨셉으로 재해석한 제품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문군은 강하고 액티브한 스타일을, Lip 이형진은 심플한 스타일에 자연스런 섹시함을, X.X.Y는 스포티한 마인드를 바탕으로 바디라인을 강조한 의상을 선보였다.또 김광수는 기괴하고 상상만으로 가능한 비현실적인 의상으로 핸드 프린팅한 의상을 연출해 주목을 받았고, 윤광수는 장례식장의 상주와 조문객의 상대적인 모습을 한국적으로 표현했다.이와함께 구주·금동·해성·파카·성지·새한·텍스컴 코리아 등 주요 7개 업체가 공동 후원, 01/02 F/W 트랜드에 발맞춰 개발된 신소재를 전시했으며 실제 효과적인 상담의 장도 마련됐다.듀폰이 의뢰하여 이루어진 RISC 조사는 미래의 소비자가 원하는 의류의 개념을 아래와 같은 4가지 그룹으로 요약하고 있다.△Need for Balance:일과 개인생활의 조화, 일상 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내몸과 잘 조화시켜 편안함을 찾는다. 첫 단계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풀어 신체와 정신을 편안한 상태로 이끌어 가는 것이며, 두 번째 단계는 에너지를 보충하여 회복시키는 단계로서 자신 안에 내재되어 있는 요소들을 표출하는 것이다.△Need for Pleasure and Enjoyment:인생은 밝고 재미있으며, 때로는 어린아이의 감성을 표출하면서 삶의 활력을 찾는다. fun하고 아주 독특하며, 매혹적인 의상을 통하여 인생의 즐거움을 찾는 트랜드로서 원단 자체의 독특한 효과나 룩이 그 즐거움을 더 한다.△Need for Excitement and Renewal:모험과 도전을 통해 새로운 것을 습득하고 즐거움을 찾는다. 스포츠와 액티브 웨어는 점점 더 일상생활의 중요한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이 되고 있다.△Need for Personalisation:개개인의 독특한 취향과 선택이 곧 자신을 표현하고 정체성을 부여하는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된다. 또한 인터넷과 고급 브랜드 제품에 소비할 수 있는 경제적 시간적 여유가 개개인이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고한다.이같은 4가지의 큰 방향에 맞추어 듀폰은 탁텔 브랜드를 새롭게 혁신, 소비자의 감성에 어필하는 새 광고 캠페인 'All you can imagine'을 시작한다.컨템포러리한 의류들은 신체적인 니드 뿐 아니라 중요한 감성적/정신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의류에서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니드를 이해하고자 하는 탁텔은 R&D에서부터 리테일링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에 걸친 비즈니스에 중요한 기점이 될 것이다.따라서 독일의 에이전트 MARIA를 통해 개발된 4개의 광고 비주얼들은 탁텔이 소비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표현하고 있으며 탁텔의 'All you can imagine' 슬로건은 2001년 봄 시즌에 런칭될 예정이다.이와함께 탁텔의 로고도 새롭게 바뀌었다.보다 읽기 쉽고 고급 패션 브랜드의 이미지가 가미되었으며, 바탕을 제직 원단의 느낌으로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 〈인터뷰〉이날 행사에서는 듀폰 본사의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나일론 총괄이사인 안토니 탄씨와 한국 듀폰 차정현 상무가 참석, 기자회견을 가졌다. 다음은 일문일답.▲듀폰 나일론의 생산규모 및 생산공장 현황은.-생산규모를 밝히긴 어렵지만 생산지는 아시아에 2곳(일본, 대만), 미국, 유럽, 중남미에 3곳이 있다. 듀폰은 나일론을 세계 최초로 개발, 현재 생산 규모가 세계 최대를 자랑한다.▲탁텔이란 브랜드명의 탄생배경과 한국시장의 도입시기는 언제인가.-탁텔의 브랜드명은 93년 ICI 나일론 공장을 인수하면서 시작했고 지금은 나일론 6과 66모두 사용된다. 한국 시장진출은 93년에 소개되어 95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한국시장에서 탁텔의 성장속도는.-매년 30∼40%이상 신장되고 있고 이 성장률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아시아 시장에서 나일론 6이 보편화되어 있는데 나일론 66으로 시장을 공략하는 이유는.-나일론 66이 나일론 6보다 강도가 높고 분자 구조도 치밀해 세탁 견뢰도가 높다. 듀폰은 나일론 6이 필요한 회사엔 나일론 6을, 나일론 66이 필요한 회사엔 나일론 66을 공급하고 있다.▲이번 탁텔 패션쇼에는 신개발 소재가 어느 정도 소개되었다.-이번 행사에 선보인 제품 가운데 30%정도가 신제품이라 할 수 있다. 신제품가운데 'ISPIRA'는 라이크라와 대등한 신축성을 갖고 있다.'컬러세이프'같은 제품은 마이크로사 직물이지만 염색 견뢰도가 매우 뛰어나다.또한 박테리아 기생을 막아주는 항균 제품 등 여러 가지 기능을 갖춘 신제품들이 소개됐다.▲현재 듀폰 나일론 사업의 경영수지와 향후 나일론 산업의 전망은.-지금 듀폰 나일론 사업의 이익 규모를 밝힐 순 없지만 의류용 원사와 산자용 원사를 합해 흑자를 내고 있다.나일론의 수요는 점차 다른 분야로 많이 확대되고 있으며 최근 천연섬유를 대체하면서 패션산업을 리드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세는 앞으로 계속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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