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드, 꾸뛰르 동향, 라이프 스타일, 사회적 동향, 날씨 등 수시로 변해

브랜드와 제조업체는 경쟁이 치열한 비즈니스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 의류 비즈니스에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의류 산업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한 해 동안 여러번 변경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는 일반적으로 트렌드, 꾸뛰르 동향, 라이프 스타일, 사회적 동향, 날씨 등 여러 가지 사항이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역동적인 산업 환경에서 의류 브랜드가 모든 변화를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에 현상을 유지하는 데 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의류 비즈니스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따라야 하는 5가지 중요한 전략을 살펴본다

1.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

의류 사업에서 수익성을 유지하는 비결은 필요에 따라 제품 포트폴리오를 개선하고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펜데믹 기간 동안 많은 의류 회사들이 자체 마스크 관련 제품 생산을 시작하고 필수 품목을 전환했다. 또한 제조 공정에서 특정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별로 공장 내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조 공정을 전문화할 필요가 있다.

2. 수직 통합 고려

의류업계는 수직적 통합이 사업의 공급망 개선으로 이어지고 여러 가지 비용 수익으로 이어지는 만큼 앞뒤로 수직 통합을 고려해야 한다. 대형 의류업체는 섬유 제조와 프린트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으며, 반면에 섬유 제조업체들은 의류 생산과 대규모 수출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3. 고객 서비스 개선

의류 사업이나 어떤 사업에서도 수익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회사의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여기에는 이메일 쿼리에 응답하고 매장 내 불만 사항에 대응하며 필요할 때 후속 조치를 수행하는 작업이 이루어 져야한다. 기술과 세계화로 인해 다른 의류 기업이 하룻밤 사이에 디자인을 카피하고 아이템을 복제할 수 있는 환경에 대비해 복제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4. 투자의 다각화

의류사업은 주로 매출이나 프랜차이즈 수익으로 벌지만 부동산 분야 투자나 주식 거래 등 다른 투자도 고려해야 한다. 의류업과 주식거래가 일부 개인에게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지만 사실 기업이 다양화를 해서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의류사업장의 재무관리자들은 ETF와 같은 증권거래나 거래된 펀드를 교환하기 위해 삭소트레이더와 같은 전문 투자사를 이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5. 직원 관리

직원은 회사의 생산성과 성장에 매우 중요하므로 직원들이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조직인지 확인해야 한다. 업무 환경은 창의성을 고취시키고 기술을 배우고 갈고 닦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직원이 생산적인 경우, 운영 업종에 관계없이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의류사업은 역동적이고 속도가 빠르지만 의류기업 운영의 역동성을 이해하는 기업과 경영자들에게는 많은 이익과 성장을 안겨준다. 위의 전략은 간단하지만 의류 산업에서 성장하고자하는 기업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