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A 마킹 가술 개발로 원산지 위반 차단

신장에서 오는 면에 대한 미국의 감시는 공급망 투명성과 원산지 증명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번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섬유원료 공급에서 섬유 제조멉체가 섬유 생산에서 소매에 이르기까지 재료투명성과 수입경로를 파악하기 쉽지 않다. 한편, Covid-19로 인한 공급차질로 인해 섬유 제조업체는 공급망 투명성이 위험평가 및 완화에 얼마나 중요한지 인식하게 되었다.

스위스 Haelixa사는 패션 및 귀금속과 같은 산업 전반에 걸쳐 원재료부터 최종 유통에 이르기까지 제품을 표시, 추적 및 인증하는 DNA를 기반으로 한 기술을 개발했다.

CTO이자 Haelixa의 공동 설립자인 게디미나스 미쿠티스에게 원산지 위반 문제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 봤다.

소재 및 브랜드 제품의 원산지 검증의 과제와 영향은?

전체 밸류 체인의 책임에 대한 요구는 정부는 물론 최종 소비자에게 까지도 관심의 대상이다. 세계 각국에는 원산지 위반에 대한 직접적인 책임을 부과하는 규정이 있다. 미국에서는 신장 지역에서 나오는 면화 수입금지로 인해 여러 브랜드가 제품 원산지를 명확하게 확인하고 증명할 수 없을 때 원료를 수입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원산지 조달과정에서 인권 침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가 손상되고 소비자 불매운동을 어려움도 겪고 있다.

물리적으로 재료나 의류 태그 추적성에 대한 디지털적인 접근 방식과 비교할 때 이점은?

일반적으로 블록체인과 같은 디지털 도구는 업 로드된 데이터만큼만 신뢰할 수 있다. 섬유 제품이 복잡한 공급망에서 혼합되거나 교환되는 경우 블록체인만으로는 이를 감지하기 어렵다. Haelixa에서는 공급망을 따라 원산지와 생산과정에 대한 정보 수집과정을 제품 자체로 설정한다. 모든 생산자, 제품 또는 배치에 대한 고유한 DNA 마커를 개발하여 공급망의 시작 부터 섬유에 직접 적용한다. 검증은 최종 의류 또는 중간 제품에서 Covid-19를 감지하는 데 사용되는 PCR 테스트와 동일한 PCR 테스트를 통해 진행된다. 보안을 위해 초기 마커를 감지하려면 키 잠금 시스템으로 작동하는 고유한 카운터에이전트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위조방지를 보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

Haelixa의 DNA 마커 사용 안전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은?

섬유 제품에 물리적 마커를 부착해도 품질이 손상되지 않는 것이 필수적이다. Haelixa DNA 마커는 인간과 환경에 무해하며 독성 화학 물질과 중금속은 물론 GMO가 없으며 Oeko-Tex의 표준 100을 준수하고 있다. Haelixa는 일부 유기농 섬유제품에서 합성섬유와 심지어 중금속이 발견되는 것과는 달리 제품이 유기농 인증 공급업체에서 오고 있다는 법의학적 증거를 제공하고 있다.

유엔 유럽경제위원회에서 추진하는 공급망 추적 블록체인 개발과정과 Haelixa의 역할은?

2021년 5월 20일, 유럽경제위원회는(UNECE)는 의류 및 신발 부문에서 측정 가능하고 검증 가능한 지속성을 촉진하기 위해 "지속 가능성 서약"을 시행했다. Haelixa는 처음부터 전문가 패널에 참여하여 프레임 워크 이니셔티브에 기여하였으며 제품 클레임을 물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제품 원산지, 지속 가능성 및 품질과 관련된 정보를 물리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DNA 마커를 제공하고 이는 블록체인에 업로드 되고 있다.

의류 산업에 정착되기 과정과 전망은?

모든 혁신이 받아들여질 때와 마찬가지로 이 기술은 기존 문제를 해결하고 명확한 이점을 제공해야 실효성이 나타난다. 새로운 공급망 규정으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는 기업은 제품이 어디에서 왔는지, 그리고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를 입증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추적을 통해 투명성을 제공하면 누가 직물/옷을 만들었는지 어떤 과정을 통해 옷을 만들었는지 알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져 브랜드가치가 상승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급업체에게는 신뢰성을 기반으로 경쟁 우위를 제공하여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프리미엄 가격을 기대할 수도 있다.

Haelixa의 DNA 마커 기술이 패션 브랜드에 미치는 영향은?

실제로 공급망 탄력성과 지속 가능성은 투자자들이 위험을 줄이는 것뿐만 아니라 수익성 제고를 창출하는 메가 트렌드가 되고 있다. 1,000개 이상의 대기업(10억 달러 이상)을 대상으로 한 CSRHub 의 연구에 따르면 지속가능성 성과와 브랜드 지분 간의 연관성이 증가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다. Haelixa의 추적 기술은 제품 안전성에 대한 법의학적 증거를 제공하여 공급망 복원력을 향상시키고 섬유 생산 (또는 재활용)에서 완제품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및 제조업체의 지속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그린워시 등 추적 과정에서 생기는 책임 분쟁 시 해결방안은?

공급망 전반에 걸친 생산 지속 가능성에 대한 주장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완전한 추적성이 필요하다. 제품을 물리적으로 표시하고 다양한 처리 단계에서 추적하면 브랜드는 완성된 제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원료 및 공정의 원료/품질에 법의학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검증 가능하고 추적 가능한 데이터는 그린워싱을 피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제품 클레임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될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