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진포집 효율 및 흡기저항에 대한 시험 본격 실시

마스크 성능 분석 시험 장면
마스크 성능 분석 시험 장면

한국섬유개발연구원(원장 강혁기) 시험분석센터가 6월부터 마스크 성능평가의 주요 기준인 분진포집 효율과 흡기저항에 대한 시험을 본격 실시한다.

섬개연 시험분석센터는 분진포집 효율과 흡기저항 시험 설비를 이용해 마스크에 사용되는 섬유 소재(MB 부직포 등)에 대한 성능평가를 지원해왔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MB 부직포 및 마스크 제조설비 신규 구축 기업, 기능성 마스크 개발 기업 등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지역 마스크 소재 및 제품 개발 기업들의 신속한 성능평가를 위해 섬개연은 마스크 소재뿐만 아니라 마스크 제품 성능평가까지 확대 지원할 수 있도록 시험 설비를 보완 완료해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한다.

마스크 성능평가 기준의 하나인 분진포집효율은 미세먼지나 에어로졸 여과 수치를 측정하는 시험이다. 마스크의 성능을 나타내는 KF(Korea Filter)80, KF94, KF99 등의 표시에서 KF 뒤에 붙은 숫자의 의미는 분진포집효율의 결과 수치를 나타낸다. 각각 80%, 94%, 99%의 포집효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KF80은 미세먼지 및 에어로졸을 80% 이상 걸려준다는 의미다.

또 다른 기준인 흡기저항 시험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호흡할 때 걸리는 압력저항을 측정하는 시험. 분진포집효율의 성능이 높으면 미세먼지나 에어로졸을 많이 걸러주는 대신 필터가 아주 조밀해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힘들어, 호흡이 원활할 수 있도록 일정한 흡기저항 이하의 수치를 만족해야 한다.

섬개연 김영수 시험분석센터장은 “연구원이 보유한 분석 장비를 보완하여 마스크 성능평가 영역을 확대했다”라며 “추가적으로 마스크 유해성 평가 및 항균성 등 기능성 평가까지 One-stop 성능평가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 마스크 제조 및 개발기업에게 신속한 성능평가 지원과 애로사항 해결 지원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