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억 들여 월 5만 톤 칩 공장

경기도 예산 지원, 포천시 행정·운영 경기북부환편조합
지자체 최초, 환경보호 · 자원 재활용 섬유 원료 안정 확보
12월 25일부터 페트병 무색 제조 의무화 계기 내년 초 가동

전 세계 수요 폭발 불구 한국은 칩 공장 없어 전량 수입
TK케미칼 진출 확정, 리사이클 PET 자급자족 청신호

전 세계적으로 페트병을 활용한 리사이클 섬유 수요가 폭풍 성장하면서 벌써부터 원료 고갈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이 부문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일부 화섬메이커와 별도로 경기도 당국이 지자체 최초로 포천에 페트병을 활용한 대형 재생섬유 공장을 본격 추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는 경기도 포천시와 경기북부 환편공업협동조합(이사장 김병균)이 한국에도 일본과 대만처럼 환경 보호와 자원 재활용을 통한 섬유 원자재 확보를 위해 세계적인 추세인 페트병을 이용한 리사이클 섬유공장 필요성과 이에 따른 프로젝트를 경기도에 건의해 경기도가 이를 위한 내부 검토를 마치고 국가 균형 발전위원회에 최종 승인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승인이 떨어지는 대로 이에 따른 구체적인 공장 건설과 운영 방안을 만들어 내년부터 본격 가동할 것을 보여져 리사이클섬유 부족으로 애를 먹고 있는 국내 섬유 관련 업체에 청신호가 되고 있다.

경기도(지사 이재명)가 확정한 이 프로젝트에 따르면 총 1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포천시 장자 국가산업단지에 월 5만 톤 규모의 페트병 리사이클 칩 공장을 지어 이를 화섬 업체를 통해 원사를 뽑을 방침이다.

경기도가 포천 국가산업단지에 페트병 재생 섬유 칩 공장을 추진한 것은 포천 관내에 대형 페트병 제조 공장이 4곳이나 있어 이들과 협력의정서를 맺고 원료를 신속하게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포천 페트병 재생섬유 칩 공장은 경기도가 소요 예산을 지원하고 포천시가 행정 절차와 지원을 담당하며 경기북부 환편공업협동조합이 운영 주체가 될 것으로 보여져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페트병을 이용한 리사이클 섬유는 전 세계 스포츠·아웃도어 브랜드를 시발로 자라, H&M, 망고 등 글로벌 SPA브랜드, 미국과 유럽의 패션브랜드, 백화점, 유통업체가 지구 환경 보호와 자원의 재활용을 위해 이미 폭발적인 수요 증가가 시작됐으며 2025년까지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리사이클 소재로 사용할 방침이어서 벌써부터 가격 상승과 품귀현상에 이은 원료 고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일본과 대만 등은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이를 준비하면서 페트병의 무색 제조를 통해 회수율 90% 이상에 섬유의류용 60% 이상 활용을 정착하고 있는데 반해 한국에서는 폐기물 처리법상 아직까지 페트병에 색상을 넣고 각종 라벨을 허용하는 바람에 투명하고 깨끗해야 할 섬유의류용 페트병 수거가 불가능한 상태다.

이같은 문제점을 뒤늦게 알게 된 환경부가 전면에 나서 현행 페트병 제조과정에 색상을 넣지 못하도록 무색 제조의 폐기물 관련법을 개정해 오는 12월 25일부터 적용키로 입법 예고하고 있다.

지구 환경보호와 자원의 재활용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폭발적으로 수요 붐을 일으키고 있는 페트병 재생섬유는 국내 수거 과정에서도 문제점이 많아 수거업자들이 보상을 더 받기 위해 페트병 압축 과정에서 불순물 플라스틱을 함께 넣어 중량을 늘리는 폐단이 비일비재해 수거 과정에 대한 철저한 관리가 시급한 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전 세계 섬유패션 브랜드와 유통 기업들이 너도나도 페트병을 이용한 리사이클 소재에 올인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원사 제조 전 단계인 칩 공장이 하나도 없어 일본과 대만 등지에서 칩을 수입해 방사하고 있는 후진성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가격이 뛰고 수급이 차질을 빚는 경우가 허다하다.

늦었지만 다행히 TK케미칼이 이 부문 진출을 확정하고 강화된 폐기물처리법의 적용 시기에 맞춰 이 부문 칩 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고 태광산업도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가 지자체 최초로 포천에 페트병 재생섬유 생산을 위한 칩 공장 건립을 확정한 것은 환경 보호와 섬유 원자재 자급을 위해 매우 타당한 정책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조>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