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산업硏, 남북 패션산업 협력 간담회 개최
봉제 인프라 지원ㆍ디자인 협력 방안 등 논의

한국패션산업연구원(원장 주상호)은 최근 남북 경제 협력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 28일‘패션봉제산업의 남북협력방안 모색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했다.
지난 4월 말 남북정상회담 이후 남북경협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짐에 따라 북한 진출 시 가장 유리한 분야 중 하나인 패션봉제 산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패션봉제 산업은 전형적인 노동집약적 산업으로서 북한은 임가공을 통한 수출 경험 및 의류봉제 분야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기술수준을 보유하고 있어 전기전자 산업와 함께 북한 진출 시 유망한 산업 분야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북한의 봉제산업은 대중국 의류임가공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평양공업지대, 신의주공업지대, 함흥공업지대, 개성ㆍ해주 공업지대 등을 중심으로 섬유 및 봉제 공업 등 경공업이 밀집되어 있는 상황이다. 1994년 남북경협 활성화 조치 발표 이래 남북 패션봉제 산업 교류 영역은 개성공업지대에 국한되어 왔으나, 향후 북한 패션봉제 산업 지원 및 협력 범위가 확대될 경우 물자조달, 인력조달, 수출 여건 등을 고려한 북한 지역 진출이 다각화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남북한 경제협력사업에 있어서 주도적 역할이 예상되는 패션봉제 산업 분야에서의 선제적인 협력 방안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개최된 이번 간담회에는 김묘환 컬처마케팅그룹 대표, 조익래 SUS패션연구소 대표, 한영아 한글로벌어소시에이츠 대표 등 10명의 섬유패션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해 패션봉제 산업의 남북협력 방안을 주제로 논의했다. 특히 패션연이 제안하는 남북협력은 지원성 물자교역이나 위탁가공 수준과 같은 기존의 틀에 국한되지 않고 민간기업 간 협력사업 단계까지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최근 남북정상회담 이후 주목받고 있는 ‘한반도 신경제지도’에 부응하여 패션봉제 산업에 있어서도 남한과 북한의 거점 도시 외에도 인접 국가를 연계한 동북아 패션산업 경제협력체제가 제안됐다.
이번 간담회에서 패션연이 제시한 협력 분야는 봉제현장 인프라 지원 분야와 패션디자인 협력 분야이다. 이 중 봉제인프라 지원 분야에서는 장비ㆍ설비 지원과 봉제인력 양성을, 패션디자인 협력 분야에서는 남북패션 정보교류, 디자인ㆍMD 교육, 남북 공동 마케팅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김묘환 대표는 “향후 패션봉제 산업에서의 남북협력은 단순히 개성공단 재개의 범위를 뛰어 넘어, 경제협력의 시너지를 극대화하면서도 교류 협력의 지평을 넓힐 수 있는 다양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패션봉제 산업의 남북 협력에 대한 정책 제안을 위해서는 업계의 실질적인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민간 연구기관 차원의 대응이 중요하다”고 했다.
주상호 원장은 “남북교류 활성화에 대비한 패션봉제 산업의 남북협력 방안에 대해 업계 의견 수렴과 전문가 논의를 거쳐, 추후 실질적인 대정부 정책을 제안할 생각이며 이를 위해 조만간 국회 정책간담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경환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