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그룹이 2008년까지 자동차·전자소재 및 신약개발사업 등 신 성장산업에 2조원을 집중 투자, 현재 4조원대 매출을 2007년까지 7조원, 2010년 10조원으로 끌어올린다.이와 함께 국내계열사는 지주회사 체제로 묶는 한편 중국 진출 계열사들은 중국본부를 설립, 총괄키로 했다.이웅열 코오롱그룹 회장은 5월28일 중국 난징 (주)코오롱 타이어코드 공장 준공식에 참석, "앞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을 통해 재도약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이를 위해 △화학 및 제조분야에서 전자소재, 필름, 고기능성 섬유, 자동차용 섬유소재사업에 △건설분야는 토목, 주택, 환경, 플랜트 사업을 △패션분야에서 스포츠 등 의류 및 명품 사업등에 투자를 집중키로 했다.또 중국 난징의 타이어코드 공장에 2006년까지 추가로 7,000t을 증설하고 자동차 에어백과 카시트 원단 생산공장을 건설하는 등 중국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그는 또 "미국 내 투자회사인 '티슈진(Tissuegene Co. 메린랜드주 소재)'이 개발중인 퇴행성관절염 치료제 성공여부가 큰 관심이라"며 "전세계 관련시장규모만도 연간 600억 달러에 달하는 만큼 임상실험에만 성공하면 큰 수익원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말했다.코오롱은 신약개발사업을 위해 그 동안 총 1,000만 달러를 투자했으며 관련 기술은 지난 2001년 6월 미국 내 특허를 취득했다. 오는 9월 동물을 이용한 독성실험 결과가 나오면 내년부터 임상실험에 들어가 2008년부터 제품을 양산할 계획이다.이 회장은 "오리온전기의 유기EL 분야에도 관심을 갖고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며 인수의지를 표명했다.코오롱은 5년 전부터 유기EL 부문에 대한 진출을 추진해왔으며 5월 19일 충남 홍성에 유기EL 공장을 완공하고 시제품 생산에 착수했다.그는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웰니스(Wellness) 사업'과 관련 "웰빙 열풍을 겨냥해 4년 전부터 아이디어를 내고 준비를 진행해왔다"며 "앞으로 모든 계열사의 사업에 웰니스 개념을 접목하는 등 관련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코오롱그룹이 전략적 사업을 중심으로 중국투자를 본격화 한다.코오롱에 이어 코오롱글로텍, 코오롱유화, FnC코오롱 등 4개 계열사를 내세워 ▲자동차 소재산업 ▲의류브랜드 유통사업 ▲유화산업에 대한 투자를 전략적으로 추진키로 했다.코오롱의 중국진출은 현지 기획, 생산 및 판매의 통합 체계를 구축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게 골자다.이를 위해 단계적 진출을 추진하고 중국 본부 설립을 통해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출 계획이다.코오롱은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그룹 중장기 전략에 의한 단계적 진출 △차별화 및 기술 우위지향 △기존 거점의 발전적 확장(시장 지배력 강화) △개별 사업간 시너지 창출 방안 모색 등 전략으로 2008년까지 중국 내 총 투자액 2,500억원, 현지 매출 6,000억원을 달성키로 했다.특히 5월 28일 코오롱의 타이어코드 공장 준공은 중국사업을 본격 궤도로 끌어올리는 기폭제로 작용하고 있다. 고속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자동차 산업 관련시장 선점을 위한 전략이다.2002년 10월부터 4천만불을 투자, 완공된 타이어코드 공장은 연산 5,000톤 규모를 갖췄고 2006년까지 연산 7,000톤 규모의 제2기 투자를 통해 12,000톤 캐퍼를 갖추게 된다.현재 국내에 연산 40,000톤의 PTC(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와 합치면 생산량은 총 52,000톤으로 늘어나 코오롱은 이 분야 생산 기준 세계 5위업체에서 3위업체로 발돋움하게 된다.또 같은 공장부지 내에 1,500만불을 투자 2004년 말까지 연간 5백만야드(2,000톤) 규모의 자동차용 에어백 공장 건설도 진행중이다. 코오롱은 2006년 에어백 부문에서 2,000만불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코오롱글로텍은 카시트 원단사업·카시트 카바링사업 중심으로 자동차용 소재시장을 집중 공략하고 코오롱 유화는 중국이 수입에 의존하는 페놀수지 제품을 현지 생산을 통해 중국 내수 시장을 점유해 나간다는 전략이다.또한 국내 최고 수준의 스포츠-패션 브랜드와 유통 경쟁력을 갖춘 FnC코오롱은 골프웨어인 잭니클라우스 매장이 2002년 8월 처음 문을 연 이래 올해 말 까지 22개 도시에 29개의 매장을 전개키로 했다.2005년부터 잭니클라우스에 이어 국내 유망 브랜드를 추가로 중국에서 전개할 계획이다.이웅열 코오롱 회장은 "코오롱이 전략적인 사업부문에서 중국 진출을 추진하는 이유는 생산기지로서의 중국과 시장으로서의 중국 등 두 가지 측면 모두 사업 기회를 높게 평가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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