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승진 섬유패션ISC 선임위원

A社 매장판매 직원들
업무 능력 크게 향상
회사 경쟁력 강화 기여

섬유패션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대표기관 :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근로자 채용, 배치, 승진, 능력개발 지원 등을 위해 2015년 6월부터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함께 'NCS기업활용 컨설팅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컨설팅을 기업에 제공해 업무능력중심의 인재를 양성ㆍ관리하는 것이 목적이다.
컨설팅 유형은 지원기업의 내ㆍ외부 환경분석과 인사관리제도 등에 대한 컨설팅 팀의 진단을 통해 재직자훈련, 채용분야 등이 결정되는 방식이다. 재직자훈련 컨설팅은 직책별로 요구되는 능력을 제시하고 부서배치ㆍ승진 체크리스트, 훈련이수 체계도 등을 개발해 재직자의 능력 향상에 활용하는 유형이다. 채용 컨설팅은 기업이 요구하는 분야의 직무 분석을 통한 공고문, 입사지원서, 필기ㆍ면접 문항 등 채용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신규직원 채용에 활용케 하는 유형이다.
결과물 도출을 위해서 직무분석, 교육훈련, 산업현장 전문가로 구성된 컨설팅 팀이 최소 3회 이상 기업을 방문하는 등 약 8회 동안 직무, 기업환경 등에 대한 점검 및 회의가 진행된다.
아웃도어 브랜드를 갖고 있는 B사를 예로 들면, 매장관리에 대한 체계화된 매뉴얼과 매장 직원의 교육과 관리가 필요해 2015년 10월 컨설팅 사업에 지원했다.
대리점, 백화점 등 유통매장이 다양한 이 기업은 인사담당자와 면접조사 및 기업현황을 분석한 결과, 매장관리 업무의 재직자훈련 컨설팅 유형이 도출되었다.
이에 따라 패션기획 및 영업부서의 매장판매, 의류유통관리 직무에 대해 점검하고, 이를 바탕으로 능력단위구조도, 직무기술서, 승진
·배치 등 체크리스트, 자가진단도구 등이 개발되었다.
매장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업무능력 기준을 도식화한 구조도는 판매기본 정보 분석, 의류매장 관리, 패션시장 환경 분석 등 해당업무와 NCS 능력단위를 각기 직급과 수준에 맞춰 8단계로 정리했다.
직무기술서에는 매장특성 분석, 매장 비교분석 능력 등 직무수행요건 등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였고, 기업의 매장 환경과 유통채널 특성을 고려해 B사에 맞춘 입문, 매니저, 점장, 경영인 양성 등 4단계의 매장 판매 교육과정을 설계해 제공했다.
B사 인사담당자는 “컨설팅을 통해 현장중심의 문제해결 능력을 위한 교육과정과 부서배치?승진 체크리스트 등 인사관리 기준이 마련되었으며, 훈련을 통한 매장판매 직원들의 업무 능력이 향상되고 퇴사를 방지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NCS 기업활용 컨설팅’ 사업으로 기업은 직무분석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을 기업의 부담 없이 정부 지원으로 할 수 있고, 현장 직무 중심의 재직자 훈련 또한 가능하다. 근로자도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자신의 보유 능력을 비교, 점검하고 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도록 자기관리를 하게 하는 등 직무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기업의 직무 특성에 맞춘 ‘NCS 기업활용 컨설팅’ 사업으로 업계가 보다 효율적으로 인재를 양성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훈련을 시행하여 섬유패션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