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인터뷰] 김영찬 신임 FITI시험연구원 원장

무한경쟁 진입…국내외 거점 확대 경쟁력 강화 박차
수익모델 지속 발굴…환경ㆍ산업 등 “융복합 시험원”
사옥이전도 추진, 최고 인프라 갖춘 ‘톱 시험원’ 야망

김영찬 신임FITI 시험연구원 원장은 “섬유를 기반으로 한 창조 융복합 분야까지 영역을 더욱 확대해 다양한 수익모델을 구축하는 한편 FITI가 글로벌 시험연구원과 어깨를 겨룰 수 있도록 역량을 다져나가겠다”고 밝혔다.


“무역장벽 해결 위해
컨설팅 등 밀착 지원
시험원 역할 다할 것”

김영찬 신임 FITI시험연구원 원장은 취임 일성에서 ‘글로벌화 및 수익구조 다변화’를 강조했다. 그는 “시험연구원들이 무한 경쟁의 구도에 진입했다”며 “FITI는 국내에 안주하지 않고 해외 거점을 확대해 경쟁력을 강화하는 등 선진화된 시험 분석 인증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업체들과 어깨를 겨루겠다”고 말했다. 김 원장은 “섬유패션이 중심이 돼 있는 연구원 업무역역을 섬유를 기반으로 한 ITC, 산업용 융복합로 빠르게 확산시켜 ‘멀티 시험원’으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축하드립니다. 취임(2월 3일)하신지 한 달이 흘렀습니다.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업무파악에 지방 출장에...어느새 한 달이 지났군요. 섬유패션산업의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막중한 책임을 맡게 됐습니다.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삼아 국내 섬유패션 업종뿐 아니라 섬유를 기반으로 한 융복합 산업 발전을 위해 소임을 다해야겠다고 다짐해봅니다.

-우선 FITI의 조직과 업무 현황을 간단히 소개해주시기 바랍니다.
 FITI시험연구원은 패션의류, 소비재, 환경분야, 산업분야 등을 중심으로 시험, 검사, 인증, 심사, 교육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종합시험연구기관입니다. 우리 원의 조직은 관리 부서를 제외하고 시험인증과 연구개발을 주력으로 하는 기관으로 분야별로 시험인증 사업을 담당하는 3개의 주력 사업본부와 연구개발본부로 구성돼 있습니다. 3개의 주력 사업본부는 각각 패션 의류 및 소비재 사업, 해외사업, 산업자재 및 환경분석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국내 주요 거점 지역에 본원을 제외한 5개 지원 및 1개 사무소, 그리고 2개 센터가 별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FITI의 강점은 해외서비스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국ㆍ중국ㆍ베트남ㆍ인도네시아 4개 국가에 4개 지사 및 5개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중국과 베트남에는 현지에서 직접 시험서비스가 가능한 FITI의 독자적인 시험실이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업무파악 후 가장 먼저 시행해야겠다고 생각한 분야는 무엇이라 느꼈습니까.
우리원은 최근 괄목할 만한 실적을 보이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행보를 지속해나가며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의 선두주자로의 역할을 더욱 견고히 하기 위해서는 내실을 기함과 동시에 사업구조의 다각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기반사업인 섬유ㆍ패션 관련 시험 인증 분야의 고도화를 통해 안정적 수익기반을 유지 확보함은 물론 환경ㆍ안전ㆍ자동차ㆍIT 등 새로운 수익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사업구조를 확대시킬 계획입니다. 더불어 가장 큰 현안인 사옥 이전계획에 내실을 기하면서 추진 완료하고자 합니다. 사옥 이전을 통해 업무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을 기대하며, 사옥이전을 제 2의 도약을 위한 터닝 포인트로 삼아 세계 일류의 연구원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김 원장은 국가기술표준원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역량을 갖춘 전문가라는 점에서 FITI 합류를 반기는 모습입니다. 재임 기간 역점을 두고 싶은 분야는 무엇입니까.
두 가지에 중점을 두고자 합니다. 첫째는 위에서 언급하였다시피 추가적인 수익구조를 찾아 사업을 다각화하여 업무를 확장함과 동시에 내실을 튼튼하게 갖추는 것이고, 둘째는 시험인증의 세계 진출을 견고히 하여 FITI가 선도적 글로벌 전문기관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원은 의류ㆍ섬유에 머물지 않고 수질ㆍ자동차ㆍ화장품ㆍ식품ㆍ신규인증 업무 등으로 영역을 확장시키며 변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위해 모든 임직원의 역량을 집중하여 시험인증산업에서 영향력을 더욱 확대시키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 시험인증 기관들의 국내 진출에 따른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의 핵심은 글로벌화 뿐 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외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인증기관과의 상호인증체계의 구축을 더욱 견고히 할 것입니다.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해 FITI는 어떤 청사진을 갖고 있습니까.
최근 각국의 TBT(기술무역장벽)의 강화 등 국제무역환경에 변화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시험인증산업의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시험인증산업기관의 글로벌 경쟁력은 다소 취약한 수준으로 글로벌화에 빠르고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에 FITI는 전문성 있는 인력을 바탕으로 네트워크 혁신을 통해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과 해외전략 거점 구축, 과감한 투자로 글로벌 서비스망을 더욱 견고히 하여 글로벌 시험인증기관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것입니다. 최고의 시험설비, 인력, 시험기술을 구축하여 세계 최고의 시험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2020년에는 연매출 1000억원을 달성하고 나아가 명실상부한 세계 “넘버원” 시험인증기관으로 발전하는 것이 FITI 미래 비전의 청사진입니다.

-국내 다른 시험인증기관과의 차별화 경쟁력도 말씀해주십시오.
우리 원의 첫 번째 강점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선도적인 해외진출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시험인증 기관의 해외진출은 주로 현지에 거점을 둔 국내기업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주된 역할로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FITI가 중국과 베트남에 설치한 시험실은 해외에 진출한 국내기업을 지원하는 역할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현지화를 통해 해외 현지 고객에 대한 수요를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통해 해외시험인증 시장 진출에 보다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두 번째는 IT기반의 전문화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급변하는 시험인증시장의 대응력을 높이기 위하여 온라인 시험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고, 전문성 있는 인력의 배치를 통하여 고객대응 서비스를 제고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도출해 나가기 위해 지속적인 고객관리, 시험업무역량의 강화, 시험설비운영 및 유지관리의 체계화, 업무프로세스의 개선, 품질관리에 집중해왔습니다.

-최근 해외 유명 시험연구원이 국내에 지사를 두면서 경쟁이 격화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시험검사 수수료를 놓고 덤핑경쟁까지 야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대처 방안은 무엇입니까.
국내 시험인증기관은 완전경쟁구도가 본격화되면서 극심한 가격 경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시장의 1/4을 외국계 시험인증기관이 점유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거대 자본을 등에 업고 있는 해외 유명 시험연구원과 가격 경쟁으로는 해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국내 시장만 지키는 안주하는 자세로는 실패합니다. 결국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는 얘깁니다. FITI는 해외 시험인증의 큰 시장을 향해 끊임없이 나아갈 것입니다.
  
-지난해 영국계 시험검사 기관인 인터텍 한국사무소가 GAP측이 의뢰한 시험 인증 업무를 졸속으로 처리하자 GAP 측이 시험업무를 FITI 등에 맡긴 일이 있습니다. 어떤 의미를 둘 수 있습니까.
시험인증의 가장 기본은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는 사건이었으며, 과거에 문제가 되었던 원전부품 시험성적서 위변조 또한 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열 경쟁 속에 조금이라도 많은 인증건수를 확보하려고 시험기간을 단축하는 등의 부실 시험인증은 앞으로 근절돼야 합니다. 가격경쟁력 및 서비스경쟁력도 중요하지만 시험인증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윤리성, 신뢰성이야말로 경영에 있어서 최고의 가치로 삼아야합니다. 저희 FITI는 변함없이 신뢰를 기본 바탕으로 공신력 있는 시험인증 업무를 수행하여 고객과 소비자의 불신을 해소하고, 보다 안전한 제품에 대한 품질관리체계를 확립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FITI는 중국 상하이에 이어 지난해 베트남 호치민에 시험실을 설립했습니다. 베트남 지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합니까.
FITI 베트남 호치민 지사는 지난해 11월 호치민에 총 1280㎡ 의 규모로 패션ㆍ잡화 시험 인증을 위한 77여종 110여대의 첨단 시험 장비를 갖추어 설치했습니다. 최근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의 타결로 국내 직물 업체와 대형 벤더들의 베트남 진출이 활발함에 따라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 섬유업체 및 현지기업을 대상으로 시험분석, 품질검사 등에 대한 원스톱 품질관리를 근접 지원하고 있습니다. 패션산업분야의 중요한 거점인 베트남에 서비스 망을 확충함으로써 우리원의 브랜드 가치 상승을 통해 베트남 시험인증서비스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012년 설치한 중국 상하이 시험실과 최근 개소한 베트남 호치민 시험실은 FITI가 초일류 글로벌 시험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탄탄한 교두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시험연구원은 국내 섬유산업 발전을 위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합니까.
최근 국내섬유산업은 내수 섬유경기 및 수출부진이 지속되면서 섬유생산이 감소하고 가동률이 하락하는 등 섬유업황의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 당국은 위기 타개를 위해 섬유패션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해외시장 진출확대를 적극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연구원은 고부가가치 섬유소재 및 관련제품에 대한 시험분석, 평가, 제품 규격의 표준화 활동을 통하여 국제표준의 선도 역할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국내기업들이 해외 무역기술 장벽을 해결할 수 있는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제표준의 정보제공 및 인증컨설팅을 더욱 확대하는 것은 물론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에 실질적인 버팀목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