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印泥, 베트남 등에 네트워크
‘국제 공인 시험인증기관’ 입지 다져

FITI시험연구원(원장 노문옥)이 글로벌 시험연구소로 향해 한걸음 더 나아갔다.
FITI는 그동안 진행해온 베트남 호치민에 시험실 설립이 완료돼 지난 6일 현지에서 개소식을 개최하고 본격업무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베트남시험실은 2012년 설립된 중국 상하이시험소에 이어 3년 만에 오픈한 해외 사무소로, FITI는 이곳에서 선진 시험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FITI 베트남 시험실은 호치민 남서부 Long An시에 총 1280㎡의 규모로, 패션ㆍ잡화 시험 인증을 위한 77여종 110여대의 첨단시험 장비가 완비됐다.
FITI 측은 이번 호치민 시험실 개소와 관련 “이업 S섬유 및 패션산업 분야의 중요한 거점 지역에서 서비스망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갈 것”이라며 “섬유패션 이머징마켓으로 급부상한 베트남 시험소는 FITI의 ‘글로벌시험원’에 대한 의지가 담겨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개소식에는 주 호치민영사관 박노완 총영사, 롱하우 공단 Tran Hong Son 이사장, FITI시험연구원 윤성광 이사장, 노문옥 원장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시험인증기관인 FITI시험연구원은 미국 LA,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지사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섬유, 패션, 액세서리, 생활용품, 산업자재 및 환경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시험, 검사, 연구,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국제공인 종합 시험검사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FITI 관계자는 “TPP 타결로 주요 의류시장에서 고관세 철폐가 예상됨에 따라 베트남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 축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글로벌 시험기관들과 본격적인 경쟁 기틀을 마련하는 현 시점에서 FITI의 역할은 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또 “2012년 설치한 중국 상하이시험실과 이번에 개소한 베트남 호치민시험실은 FITI가 세계 일류 시험기관으로 도약하기 위한 탄탄한 교두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