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상반기 287개 기업에 혜택

관세청이 중소기업의 FTA 활용을 지원하는 ‘YES FTA 컨설팅’에 총 287개 기업이 지원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3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 3월부터 모집해 실시한 컨설팅에서 상반기에 287개 기업이 ‘YES FTA 컨설팅’을 제공받았다.
YES FTA 컨설팅은 관세청이 위촉한 민간 전문 상담사를 기업에 파견, FTA 활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컨설팅 내용에 따라 최대 400만원까지 지원받는다.
기업은 △FTA활용 종합컨설팅 △원산지검증 대응 컨설팅 △원산지확인서 사전확인 컨설팅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YES FTA 컨설팅을 받은 287개 기업 중 246개 기업은 FTA 활용 경험이 전무했지만 이들 기업은 사업이후 97%(239개 기업)가 FTA를 활용하게 됐다.
54%(133개 기업)는 원산지 인증수출자로 신규 지정되는 등 스스로 원산지 관리가 가능해졌다.
원산지 인증수출자는 세관이 원산지증명 능력이 있다고 인증한 수출자로 원산지증명서 발급절차 또는 첨부서류 간소화 혜택을 부여받는다.
관세청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보다 많은 중소 수출기업이 FTA를 활용해 국제적인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계획”이라며 “FTA 활용 의사가 있거나 활용 중 어려움을 겪는 기업은 관할 본부세관 수출입기업지원센터 및 FTA 담당부서로 문의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