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쟈카드 자동화시스템 개발, 경편기도 전자식으로 개조

자동화시스템 개발 전문업체인 ㈜가온텍(대표 남연호)이 국내 기계식 라셀업계에서 전자식 자동화 프로그램과 기계식 트리코트 기계 등 우수한 기능의 경편기 자동화시스템 프로그램 부착으로 기존 기계식 설비를 전자식 기계로 대치시키는데 앞장서서 보급하며 국내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0년에 회사를 설립하여 불과 5년여의 짧은 기간에 높은 기술력을 발판으로 기계자수기의 전자식 개조사업으로 급성장하며 국내 라셀업계의 첨단화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그동안 국내시장에서 지속적인 호평으로 높은 시장 장악력으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한데 이어 지난해 9월 개최된 부산 산업용섬유전시회에서 자체개발한 전자쟈카드 자동화시스템을 출품하여 국내 신발업계 및 산업용 섬유업체들로부터 관심을 끈 바가 있다.

최근들어 해외 수출시장 개척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데 지난해 상해에서 개최된 ITMA ASIA2014에 출품하여 행사 기간 중에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은데 이어 금년 9월에 이태리 밀라노에서 개최되는 ITMA 2015 행사에도 참가 예정으로 우수한 기술력을 과시하며 세계 섬유기계 수출시장 진출에 본격 나선다.

회사 설립 2년 여의 짧은 기간에 창고형 임대공장에서 지난해 5월 말에 대구시 이현공단에 약 7백여 평의 현대식 공장을 마련하여 확장이전과 함께 자동화 설비확충으로 국내시장뿐만 아니라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시장 진출로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다.

가온텍의 라셀용 전자식 개조 자동화 프로그램은 체인방식 대비 빠른 디자인교체 및 불필요한 작업시간 단축으로 생산성 향상 극대화가 특징이다.

또한 대화식 기법의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 채택으로 간편한 사용자 조작 환경제공과 실시간 자가진단 기능 및 고성능 알고리즘 채택으로 신뢰성 향상이 전체 제품의 공통 제원인데 각 제품별로 주요 특성과 개요는 다음과 같다.

<R1> 싱글 라셀레이스 EL제어 장치

싱글 라셀레이스의 기계적 체인방식을 전자적 EL방식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손쉬운 조작방법과 디자인 교체가 용이하여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대상 기종은 싱글 라셀레이스, 낙하판 라셀레이스 및 SU시리즈 등 다양하다.

<R2>더블 라셀레이스 EL제어 장치

더블 라셀레이스의 기계적 체인방식을 전자적 EL방식으로 대처하는 것으로 소량 다품종 및 긴 코스 등의 다양한 디자인 대응에 적합하다

<R3> 고속경편기 EL제어 장치

트리코트, RE4계열의 패턴휠 방식을 전자적 EL방식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기계방식의 디자인 제한요소를 극복하고 다양한 디자인 대응에 적합하다.

<R4> 경편기계용 빔(EBA, EBC, EAC)제어 장치

경편기에서 빔 또는 밀도장치를 전자적 서보시스템 방식으로 대체하는 것으로 모든 경편기에 적용되며 기본 독립형태 제공과 R1, R2, R3등 EL장치에 추가 옵션으로도 제공한다.

특히 가온텍의 신개발품인 피에조 방식 전자쟈카드기를 전자식 라셀기에 적용하는 전자제어 시스템 프로그램을 국내 라셀업계와 더블라셀업계에 보급 계획을 적극 추진하고 있는데 이 최신 개발품인 전자쟈카드기 자동화프로그램은 패턴물 디자인의 불규칙적인 모양을 연출할 수 있어 시장의 희귀성 등으로 부산 굴지의 신발업체들로부터 집중 상담을 받는 등, 앞으로 국내외 시장진출에 전망이 밝다.

한편 창의적인 사고로 세계수준의 자동화 기술을 자랑하는 가온텍은 각종 모터, 모션솔루션 및 센서, 유공압 솔루션 개발 디지털 아날로그 솔루션 및 고성능 경제형 시스템 개발에도 나서고 있으며 국내섬유기계 및 일반 산업기계업체들의 다양한 요구에 의해 관련 자동화시스템 개발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 대구에서 박 상태 기자 )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