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물ㆍ니트ㆍ사가공ㆍ염색가공 비상구 찾자”
인력난, 고임금 한계상황 5년 내 공장 절반 문 닫을 판
한ㆍ중 FTA 대재앙 겹쳐. 개성공단이 유일한 돌파구
화섬협, 섬유수조 섬산련에 건의 정부 부지ㆍ공장 건립 지원을


개성공단에 섬유단지를 조성하자는 미들ㆍ다운스트림 업계의 주장이 본격 힘을 받고 있다. 고임금과 인력난으로 향후 5~6년 내에 국내 미들ㆍ다운스트림 생산현장의 절반 이상이 문을 닫을 위기에 직면하면서 이의 돌파구로서 개성공단에 집단으로 이전할 수 있는 섬유단지 조성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업계에 광범위하게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대구 섬유산지와 경기북부에 집중돼 있는 제직과 편직, 사가공, 염색가공, 봉제 등 섬유 미들 스트림과 다운스트림은 생산 현장 인력의 고갈과 고령화가 한계에 달한데다 신규 인력 유입이 사실상 중단 상태에 있어 향후 5~6년이면 제직, 편직, 사가공, 염색가공은 인력이 없어 절반 이상이 사실상 문을 닫을 심각한 상황을 맞고 있다.

전국 섬유 사업장에는 현재 30만명 규모가 생산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나 최소 10%인 3만명 이상의 인력 부족이 생겼고, 염색가공을 비롯한 일부 업종은 부족율이 20%에 달해 외국인 근로자 일부를 충당하고 있지만 턱 없이 부족해 돈보다 더 급한 것이 인력문제로 대두된 지 오래다.

그동안 이들 제직과 편직, 사가공, 염색가공 분야는 장치산업이란 점에서 개성공단에 가고 싶어도 위험부담 때문에 엄두를 못낸 채 기회만 보고 관망했으나 최근 개성공단 사정이 크게 달라지면서 이들 미들ㆍ다운스트림 업계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때마침 지난 4월 3일 북한의 일방적인 통행제한과 근로자 철수로 5개월여 문을 닫았던 개성공단이 8ㆍ14 남북합의에 따라 “어떠한 정세 변화에도 개성공단 가동에 지장을 받지 않는다”는 확고한 안전보장이 이루어짐에 따라 이들 미들ㆍ다운스트림 업계가 개성공단으로 집단 이전을 준비하기 시작했다.

특히 이들 미들ㆍ다운스트림뿐 아니라 화섬과 면방 등 업스트림에서도 임박한 한ㆍ중 FTA타결을 앞두고 국내 섬유산업이 농산물과 함께 가장 큰 피해 산업으로 지목되면서 이의 돌파구는 봉제뿐 아니라 제직과 편직, 염색가공, 사가공까지 비상구 마련이 발등의 불로 제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 섬유 미들ㆍ다운스트림 업계는 정부가 한ㆍ중 FTA 피해업종인 섬유산업에 대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개성공단에 대규모 섬유종합단지를 조성해줄 것을 정식 건의할 방침이다.

업계는 정부가 할 수 있다면 부지 매입에 따른 특별 지원과 인프라 조성은 물론 산업단지 관리공단 등을 통해 공장 건물을 건립해 입주 희망 기업에 임대 형식으로 운영해주면 기업들은 설비 자금만 부담하며 입주할 수 있는 길을 터줄 것을 요구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지난주에 열린 한국섬유산업연합회 회장단 회의에서도 박경탁 화섬협회장과 박상태 섬유수출입조합 이사장이 이 문제를 제기, 섬산련 차원에서 이를 적극 추진해줄 것을 노희찬 회장에게 건의했다.

또 이에 앞서 지난 9월 24일 열린 화섬업계와 대구직물업계 대표자 정례회의에서도 국내 제직, 편직, 염색, 사가공 산업이 사는 길은 개성공단으로 집단 이전하는 길밖에 없다는 컨센서스가 이루어졌으며 지난주 섬산련 회장단 회의에서도 이의 연장선상에서 정식 제기된 것이다.

따라서 정부 간에 한ㆍ중 FTA 협상이 무르익어가는 시점에 맞춰 섬유업계가 이 문제를 공식 제기해 정부로부터 개성공단 섬유단지 조성문제를 적극 지원해줄 것을 건의할 방침이다.

대구직물업계가 앞장 서 염색, 사가공을 비롯한 미들ㆍ다운스트림 업계가 화섬업계와 공감대를 갖고 개성공단에 대규모 섬유단지조성을 집단으로 추진하려는 것은 우리말이 통하는 양질의 북한 인력과 월평균 130달러 수준(연장근무 포함)의 인건비를 활용하면 중국과 인도네시아 등 어느 후발국과의 경쟁에서도 품질과 가격경쟁에서 비교우위를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개성공단이 더욱 활성화되면서 봉제공장이 더욱 늘어난데 따른 자체 수요는 물론 개성공단에서 생산된 원단은 미국과 일본 등지로의 직수출만 제약을 받을 뿐 다른 해외 시장에서 자유롭게 수출할 수 있는 여러 장점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