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매출 30억 이상 300개 대상 소문 파다 초긴장
정기조사. 지하경제 양성화 차원 부띡, 시장브랜드도
패션협회. 재작년 파문 경계, 불황감안 완화 건의

세무당국이 지하경제 양성화를 위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에까지 세무조사를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패션업체에 대한 세무조사가 강도 높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내수 패션업계가 크게 긴장하고 있다.

국세청의 이같은 패션업체에 대한 집중적인 세무조사는 정기 세무조사로 보고 있지만 정부의 지하경제 양성화 차원에서 강도 높게 진행되고 있어 가뜩이나 경기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점이어서 중소 패션업체들까지 세금추징이 겁나 비상이 걸렸다.

관련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국세청 당국은 관할세무서의 정기 세무조사와 함께 “연간 매출 30억원 이상의 패션업체 300여개소를 대상으로 세무조사를 실시할 가능성이 크다”는 소문이 업계에 파다하게 나돌면서 패션업체들이 크게 긴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번 세무조사 대상은 “디자이너 부띡은 물론 시장에서도 매출이 높은 연간 매출 30억이상 업체는 거의 대부분 해당될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패션업체들이 “우리 회사도 해당되는 것이 아닌가”하는 공포심에 크게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같은 패션업체에 대한 대대적인 세무조사설은 조사를 받고 있는 당사자들이 외부노출을 꺼리며 “쉬쉬”하고 있어 어느 회사가 조사를 받고 있는지는 노출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피조사 업체들이 “우리 회사는 조사를 받고 있는데 당신 회사는 괜찮느냐?”는 식의 탐문으로만 전달되고 있어 정확한 조사 대상 업체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이들 디자이너 부띡을 비롯 세무조사를 받고 있거나 받을 가능성이 큰 기업은 “가뜩이나 내수경기 위축으로 차입경영을 하는 곳이 많은데 서슬퍼런 세무조사가 실시되자 ”과연 얼마만큼 추징금을 물어야 할지 사시나무 떨듯 불안감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패션업계의 세무조사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고 가장 최근에는 이명박 정부시절인 2012년 봄 초대형 패션업체인 H사와 여성복 전문 업체 H사, 급부상한 E사, 전통의 M사, L디자이너 등 유명 패션업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세무조사를 받았으며 심한 경우 최고 백억 이상의 추징금을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 이번에는 대형회사가 아닌 연간 매출 30억원 이상의 중소형 부띡과 시장 브랜드들까지 확대돼 중소패션업체들이 더욱 긴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 이번 세무당국의 패션업체에 대한 대대적인 세무조사는 정기조사 성격도 있겠지만 정부의 지하경제 양성화 차원에서 실시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이같은 중소패션업체에 대한 대대적인 세무조사와 관련, 한국패션협회(회장 원대연)는 “세무당국의 정상적인 정기조사에는 가타부타 참견할 수 없지만 지식기반 문화사업인 패션산업을 아직도 사치조장 업종으로 왜곡하고 지나치게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강화하는 것은 업계의 심리적 위축과 패션선진국 지향에 많은 장애가 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