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색잡놈 같은 윤창중 대변인 덕에 유식한 단어 몇 개 알았다. 혼동해 사용하던 둔부(hip)와 엉덩이(Buttock)가 다르게 표현한 것부터 새삼 배웠다.

예쁘다고 허리를 툭툭 친 것은 터치(touch)라서 범죄형성이 안되고, 주물럭거리거나(grab), 와락 끌어안거나(snatch), 더듬을 경우(grope) 성추행 범죄가 된다는 것도 새롭게 알았다. 혀뿌리, 발뿌리, 손뿌리등 3뿌리를 조심해야 한다는 자계훈(自戒訓)을 온 국민에게 알리는 학습효과는 컸다.

어물전 망신은 꼴뚜기가 시키고 나라 망신은 윤창중이 시켰다고 온 나라가 촉견폐월(蜀犬吠月, 초나라의 개는 달이 뜨면 짖는다) 상태다. 하인이 갓을 쓴 경우 유분수지 몸에 맞지 않는 과분한 옷을 입다보니 보이는 게 없었는가 보다.

박 대통령 방미 길에 함께한 경제인들 얘기로는 술은 커녕 까스명수 마신 것도 조심스럽다고 실토했다. 촌치의 여유 없는 빡빡한 스케줄에 여성 대통령 앞에서 술 냄새를 풍긴다는 것은 치도곤을 각오해야 한다는 것이다.

뒤늦게 밝혀진 ‘북한 물자 반출협의 용의’

하물며 대통령의 입인 대변인은 24시간 밀착보좌가 당연한 임무인데도 고삐 풀린 망아지처럼 제멋대로 나돌았다는 것은 상식도 진실도 통하지 않는 얘기다. 낯선 남의 나라에 가서 하는 짓거리가 그 정도라면 구중궁궐 청와대에서 어떤 처신을 했는지 당최 알 수가 없다.

그나마 사단이 일찍 터지면서 매를 먼저 맞아 다행이다. 집권 2~3년 차에 이같은 국제망신이 터졌다면 정권유지가 힘들지 모를 일인 것이다.
남의 불행이 나의 행복이라고 개망신 당한 윤창중 덕에 덕본 기업이 하나있다. 연신 언론에 도배질을 하며 묵사발이 된 남양유업에 대한 관심이 쑥 들어갔다.

남양유업은 윤창중에 엎드려 인사해야 한다. 죽었다고 봉창하다 기사회생한 기분일 것이다.
말을 바꾸어 일각이 여삼추인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가 속절없이 지연되고 있다. 우선 당장 개성공단에 묶여있는 5000억원 규모의 원부자재와 완제품 반입이 급선무인데도 아무런 진전이 없다.

개성공단 입주기업 123개 사의 70%에 육박한 의류업체에 묶여있는 제품은 이미 매장에 걸렸어야 할 여름 상품이다. 계절상품인 패션제품은 신선도가 좋은 생선이 사시미용으로 팔리고, 선도가 떨어지면 매운탕용으로, 그보다 더 상하면 젓갈용으로 버리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시즌이 지나면 파격세일로 소진해야하고 그마저 안되면 근달이로 버려야 한다.

우리 정부가 지난 14일 개성공단에 두고온 자재와 완제품 반출을 논의하기 위한 당국자간 회의를 제안했지만 돌아온 북측의 메아리는 교활한 술책이라고 거부당했다. 원부자재와 완제품 반출협상이 시작되면 자연스럽게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가 논의돼 급진전 될 수 있는데도 북측이 이를 거부한 것이다.

사실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된 최악의 자충수를 둔 북한이 가장 큰 피해자임을 부인할 수 없다. 아무리 체제유지를 위해 수만 수십만 인민의 목숨을 깔아뭉개는 집단이라 해도 그것을 결행하는 것이 결코 용이한 일이 아니다.

폐쇄된 사회체제라서 겉으로 드러내지는 못할 지언정 춘궁기에 배고픈 개성시민의 분기충천은 상상을 초월할 수밖에 없다. 당장 5만 3000명의 일자리가 없어지고 전기와 수돗물이 언제 끊길지 모르는 절박한 상황에서 개성인민들의 불안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더구나 지금까지는 중국을 밀고 큰소리치며 한국과 미국에 웃통 벗고 대들었지만 이젠 중국이 옛날 같지 않다. 핵개발에 국제규범마저 무시한 채 개성공단을 사실상 폐쇄시킨 북한에 대한 견제구가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동포인 한국이 지원을 포기하고 미국과 유엔이 제재하고, 최후의 보루인 중국마저 등을 돌리면서 북한은 고립무원의 한계 상황에 와있다. 어떤 명분을 내세워서라도 하루 빨리 개성공단을 정상화시켜야 사는 길인데도 헛배짱을 부리고 있는 것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개성공단 가동중단으로 인해 아프기는 우리도 매한가지다. 123개 입주기업과 4000여 협력업체의 피해규모가 줄잡아 6조원을 넘을 것으로 보여진다.

정부가 우리 경제규모로 봐 이들 기업이 죽지 않고 정상화할 수 있다고 장담하지만 이것이 결코 녹록치 만은 않다는 것이다.
이미 입주업체에 3000억원을 대출키로 하고 개성공단 역외 거래업체들을 지원하기 위해 피해실태를 조사한다고 하지만 윗목까지 온기가 오기 전에 떡쌀 담근 기업이 속출할수밖에 없다. 입주업체들은 정부가 긴급 운영자금을 대출해주겠다고 하지만 금리조건도 마뜩지 않고 보험도 따지고 보면 별무 효과라는 것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과 관련 협력업체들이 정부에 관한 불만을 표출하며 길길이 뛰는 돌발 변수가 불거졌다. 지난 3일 개성공단 우리측 입주기업의 방문과 물자 반출을 허용해줄 의사를 표명하면서 관련 날짜까지 제시했다는 북한 주장이 공개된 것이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도 북한이 소위 미수금 정산을 위해 지난 3일 방북한 우리측 개성공단 관리위 부위원장에게 “미수금 정산을 위한 입주기업의 방북과 전력과 용수 등 시설관리를 위한 인원의 방북은 허용할 수 있다. 원부자재 및 완제품 반출을 위한 방북과 관련해 협의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는 사실을 16일 정식 공개했다.
김 대변인은 그럼에도 “북측이 구체적인 날짜 제시 등이 없었고 이후 추가적인 입장도 전달해 오지 않았다”고 말하고 “북한은 입주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화의 장으로 나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남북 속내 드러낸 개성공단 폐쇄불가 의지

이같은 발표를 접한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그동안 원부자재와 완제품 반출을 위해 피 말리는 고통 속에 정부와 북한을 쳐다보고 있었는데 이같은 북측의 반출용의협의 제안 사실을 한 마디로 알리지 않았다고 비분강개하고 있다. 우리 정부가 북한이 개성공단 물자반출 등을 허용해 줄 수 있다는 의사를 표명한 사실을 그동안 왜 공개하지 않았는지에 대한 강한 의구심과 불만을 터뜨리고 있는 것이다.

처음부터 이같은 사실이 공개됐다면 상황이 지금처럼 꼬이지는 않았을지 모른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 문제에 대해 정부는 입주기업과 관련 협력업체에 분명한 해답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아무튼 북한 측의 개성공단에 대한 입장이 어느 정도 파악됐고, 우리 정부도 전향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 것은 천만다행이다. 남북이 더 이상 기싸움을 중단하고 명분과 실익을 찾아 해법을 제시할 때다.

근본원인은 북한의 개성공단 통행금지 조치에서 비롯된 엄연한 사실을 직시하며 철저한 재발방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점이다. 이대로 한두 달 더 지연되면 개성공단 재가동은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