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개척, 신소재, 협업으로 장벽 극복해 나가야”

2013년 계사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수고해 주신 우리 회원사를 비롯한 섬유인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올해가 희망과 행운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무척 힘든 시기를 보냈습니다. 재작년부터 국제원면가의 변동성 확대로 야기된 사상 최대 불황을 지난 한 해도 고스란히 겪으면서 채산성은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같이 앞이 보이지 않는 어둡고 긴 터널 속에서도 우리 면방업계는 미래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고 꾸준히 최신 자동화 설비투자를 추진해 왔습니다. 이에 따라 90년대 이래 지속적으로 감소되었던 면방업계 설비는 2008년에 바닥을 치고 약 20% 증가하였습니다.

그동안 추진해온 설비투자로 높은 생산성을 갖춘 최신설비를 통해 최고품질의 제품을 생산케 됨에 따라 향후 적극적인 시장공략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맞추어 세계 경기회복이 가시화된다면 우리의 피땀이 배인 노력이 올해부터는 큰 결실을 맺을 것이라 믿습니다.

그러나 우리 앞에는 여전히 차별화 제품의 부재 속에 후발국의 추격뿐만 아니라 한·중 FTA와 같은 넘어야 할 장벽이 즐비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장벽을 적극적인 시장 개척, 신소재 개발, 스트림간의 협업 등을 통해 가일층의 노력으로 극복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업계의 노력에 더하여 근년 급격한 인상으로 인건비를 상회하고 있는 산업용 전기요금의 인상이 자제될 수 있도록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면방업계는 올 한해도 가격안정과 양질의 면사를 실수요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겁니다. 다시 한 번 우리 면방업계를 비롯한 섬유인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하며, 우리 섬유산업이 크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라 마지않습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