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7일 파리 위크까지 28일간 대장정 돌입

지난 9일 뉴욕 패션 위크를 시작으로 뉴욕, 런던 , 밀라노, 파리등 세계 4대 패션 도시로 이어지는 패션 위크 팡파르가 울렸다. 뉴욕 패션 위크는 2월 9일부터 16일까지 8일간, 런던 패션 위크가 2월 17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고 22-28일까지 밀라노 패션 위크가 바톤을 이어받는다. 마지막 주자는 파리로 28일부터 3월 7일까지로 일정이 잡혀있다.
하루도 건너뜀이 없는 숨막히는 일정이다. 올 가을 세계 패션 트렌드의 윤곽이 잡혀가는 과정이다.

*뉴욕 패션 위크
맨하튼 일대가 패션 축제로 들썩
328명의 디자이너 참가, 패션 쇼 200개 넘어
랄프 로렌등 유명 브랜드들 분위기 주도

올 뉴욕 패션 위크 진행은 미국의 유명 브랜드 랄프 로렌, 토미 힐핑거, 칼빈 클라인, 마크 제이곱, 도나 카렌등이 주도하는 분위기. 200개가 넘는 패션 쇼와 프리젠테이션이 다채롭게 진행되고 있다. 이번 패션 위크에는 5년전에 비해 61% 늘어난 328명의 디자이너가 참가한 가운데 해외 고객 , 특히 패션 브랜드들로부터 주요 고객으로 환대를 받고 있는 중국 바이어들이 대거 참석한 가운데 일본 바이어도 크게 늘었다.

행사 기간중 각별히 관심을 끄는 부문은 디지털 기술과 소셜 미디아의 역할이 크게 늘고 있는 것. 과거의 패션 위크는 행사장 초대장을 받은 한정된 바이어나 패션 관계자들만이 관람할수 있었던 이벤트들이 이제는 랩톱이나 스마트폰등을 통해 지구촌 곳곳에서 쉽게 접근할수 있게 됐다는 점이다.

이같은 추세로 인해 지금껏 런웨이 쇼를 하지 않았던 라바이스가 처음으로 런웨이쇼에 데뷔했으며 디자이너 프라벌 구룽은 ‘쿠라벌 구룽의 ICB‘라 불리는 새로운 라벨을 온라인 전용 디지털 쇼를 마련, 15일부터 방영을 계획하고 있다.

뉴욕 패션 위크 이벤트의 메인 행사장은 링컨센터. 링컨센터에서 진행되는 IMG 기획의 메르세데스-벤즈 패션 위크 행사에는 다이앤 본 퍼스테인버그 콜렉션을 비롯 90개 패션 쇼가 진행되고 있다. 이와는 별개로 미티패킹 구역의 밀크 스터디오에서는 40개 쇼와 프리젠테이션이 진행되는등 맨하튼 일대가 축제 분위기다. 각급 호텔과. 식당들이 세계 곡곳에서 찾아온 패션 관계자들과 바이어들로 북새통을 이루며 다채로운 행사가 줄을 잇고 있다.

2012 봄 4대 패션 위크 일정
*런던 패션 위크( 2월 17-21일, 영국 런던 )
이번 시즌에는 영국 디자이너 스텔라 맥카트니가 처음으로 원 오프쇼에 모습을 들어낼 예정. 또다른 관심사는 알렉산더 맥퀸의 스페셜 쇼다. 22일에는 남성 패션 쇼가 준비되고 있다.
* 밀라노 패션 위크(2월 22-28일, 이탈리아 밀라노)
이탈리아의 최고 명성의 디자이너 돌체 엔 가바나, 아르마니와 프라다등이 2012 가을/겨울 콜렉션을 선보인다.
* 파리 패션 위크((2월28- 3월 7일, 프랑스, 파리)
샤넬, 입셍 로랑, 랑빈등 프랑스 패션계의 거물들이 패션 위크 준비에 한창. 스텔라 멕카트니와 아렉산더 멕퀸도 런던 패션 원-오프쇼 출연에도 불구, 정기적인 2012 가을/ 겨울 쇼를 계획하고 있다.

*뉴욕 패션 위크에 관한 상식
1. 패션 위크 첫해는 1943년 (고딕체로)
첫 번째 뉴욕 패션 위크는 1943년에 개최됐다. 이것이 세계 최초의 공식 패션 위크다. 당시에는 프레스 위크(Press Week)으로 불렸으며 패션 출판 전문의엘레노 람버트가 주관했다.
2. 세계 4대 패션 위크
세계 4대 패션 수도는 뉴욕, 런던, 밀라노, 파리다. 이4대 패션 도시를 중심으로 매년 뉴욕을 출발로 해서 2월과 9월 두차래 열려오고 있다.
3. 경제 파급 효과
뉴욕 패션 위크 이벤트에는 매년 평균 230,000명이 참가, 방문객들의 숙박비등 경제 파급 효과가 4억4,600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뉴욕시가 추계하고 있다.
4. 패션 쇼 공연 시간
뉴욕 패션 위크 쇼 프로그램은 단일 스캐쥴로 편성되어 있지만 단일 쇼에 주어지는 시간은 7분에서 20분. 이 짧은 시간에 작품의 모든 것을 보여줘야 한다.
5. 모델과 쇼
패션 위크중 통상 200여개 쇼가 선보이며 쇼당 30명의 모델이 출연한다. 이들 모델들중 10여명은 하루 4회, 톱 모델들은 5-6회 출연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