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산업연구원에서는 ‘형태 안정성이 우수한 고감성 파일류 섬유 제품 개발’사업의 최종 개발 결과물로 벨벳원단의 손상을 최소화 하면서 심지접착의 편의성을 증진시킨 벨벳직물용 평판 프레스를 제작했다.

(주)영도벨벳을 주관기관으로 하고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이 위탁기관으로 참여한 ‘형태 안정성이 우수한 고감성 파일류 섬유 제품 개발’ 사업이 지난 5월에 최종 사업 마무리를 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최종 사업심사에서도 우수한 평을 받은 본 사업을 통해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벨벳원단의 손상을 최소화 하고 넓은 면적의 심지접착 편의성을 도모하는 벨벳직물용 평판 프레스를 제작하였다. 이미 벨벳직물용 다리미 슈즈를 개발한 바 있는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이러한 침판과 대형 프레스와의 접목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한 것이다.

기존의 경우 넓은 면적의 벨벳직물에 심지를 부착하기 위해서는 가로 10cm, 세로 30cm 정도의 침판을 사용하여 수차례 침판을 옮겨가며 심지를 부착해야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하여야 했다.

그러나 본 평판프레스를 사용할 경우 한 번에 넓은 면적의 벨벳직물에 심지를 부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컨트롤 박스를 활용하여 일정 온도 및 압력으로 작업을 수행함으로써 기존 작업자의 경험에 의존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공법의 정량화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간단한 버튼조작 방식으로써 평판이 자동으로 상하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2차 압력부를 추가로 설계하여 열이 고르고 일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제품 좌우 및 전면에 이머전시(emergency) 버튼을 장착하는 등 제품설계 초기부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본 벨벳직물용 평판 프레스에서도 현재 두 건의 특허를 출원 중이며 본 제품을 응용하여 생산 효율성 증대를 위한 벨트형 프레스도 제작 검토 중에 있다. 본 제품은 한국패션산업연구원 본원 2층 시제품개발팀 내 설치되어 있으며 제품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을 원하는 업체의 경우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은 중문으로 작성된 ‘벨벳 제품 봉제 매뉴얼’을 제작하여 중국 전시회에서 배포함으로써 벨벳 원단의 거대한 잠재시장을 보유한 중국 바이어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바 있어 본 사업에 대한 한국패션산업연구원의 역할을 다시 한 번 각인시켜 주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