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총 1300억원 투입 연산 5천만SM 규모
섬유 이외 전자재료 차세대 성장동력 주목

국내 대표적인 화섬메이커인 (주)효성이 섬유 이외에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LCD용 TAC 필름 공장을 건립해 전자재료사업을 본격화 한다.
효성은 10일 울산광역시 용연지역에 오는 2009년까지 총 1300억 원을 투입, 연산 5천만SM 규모의 LCD용 TAC 필름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TAC(Tri Acetyl Cellulose) 필름은 TV, 모니터, 노트북, 휴대전화 등에 사용되는LCD의 부품인 편광판을 보호해주는 필름의 일종으로 뛰어난 광학적 특성을 지닌 디스플레이용 전자재료이다.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은 두 자릿수의 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한국의 디스플레이 완제품 및 중간제품은 세계시장에서 선두의 위치를 점하고 있으나 디스플레이 부품·소재분야에서는 아직도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이번 TAC 필름도 100%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이다. 효성의 이번 TAC 필름 사업진출은 국산화에 따른 수입대체는 물론 한국 내 디스플레이 완성품 및 중간제품업체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효성은 2009년 상반기 용연에 TAC 필름 공장이 완공되면 수입대체 및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기준 TAC 필름의 세계시장 규모는 1조3천억원이며 그 중 국내시장은 3천억원을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효성 TAC 필름공장이 본격 가동되는 2009년에는 국내시장 규모도 5천2백억원으로 늘어나 수입대체 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