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산업이 한국경제 산파역으로 내딛은 순간부터 동고동락을 같이해 온 기관이 있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KATRI), 한국섬유기술연구소(KOTITI), 한국원사직물시험연구소(FITI)등 3大 섬유시험검사기관이 주인공이다. 이들 3개 기관은 한마디로 한국섬유수출을 근본적으로 가능케한 디딤돌이다. 또 그 기능은 갈수록 섬유산업발전의 근원인 역동적인 힘으로 발산되고 있다. 3大 시험기관의 각축전은 이제 국내시장이 좁다며 해외에서 불을 뿜고 있다.
섬유업체들의 해외생산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다. 중국·베트남 등 국내섬유업체들의 해외투자가 밀집된 지역을 중심으로 섬유수출의 근접지원에 나서고 있다. FITI·KATRI 가 중국진출에 나섰다면 KOTITI는 베트남을 전략지역으로 삼았다. 3大 섬유시험기관의 글로벌경쟁이 본격적으로 점화된 것이다. 이들은 고급인력양성·시험설비투자도 경쟁적이다. FITI는 작년 8월 구로동 연구소시대를 열고 서해안 섬유교역의 중심부로 선언했다. KATRI도 이에 뒤질세라 현 연구소건물에 연구기자재 설비도입을 위한 중축공사를 마쳤다. 또 KOTITI도 선진시험연구기관을 목표로 연구동 확충계획에 나섰다. 글로벌 스탠다드 연구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한 국내 3大 섬유시험검사기관의 경쟁적인 전략과 발전방향이 이제 이슈로 떠올랐
다.


한국의류시험연구원(원장 유정석:KATRI)은‘고객을 최고로, 기술과 신뢰를 생명으로’라는 경영방침 아래 글로벌시대에 앞장서는 선진시험기관이 되고자 중요한 몇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첫째, 중국진출 섬유업체 지원사업이다.
현재 우리나라 섬유업체의 생산기반이 거의 중국에 있어 KATRI는 진출업체의 현지 생산제품에 대한 품질관리를 위해 02년부터 검사사업을 시작하였다.
04년에는 중국연대에 ‘KATRI 연대 유한복장공사’를 설립하였고 05년에는 대련, 청도, 상해에 연락사무소를 설치하여 현지 생산업체의 품질관리업무를 현지 검사원이 지원하고 있다.
시험에 있어서는 상해에 시험실을 갖고 있는 미국의 유명한 시험기관인 STR과 KATRI가 업무제휴를 맺어 우리업체가 현지에서 신속하게 시험을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06년에는 KATRI가 청도에 시험실을 개설하여 우리업체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둘째, 시험기술 향상을 통한 신뢰성 증진사업이다
품질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시험의 정확성, 신속성과 신뢰성이다.
KATRI는 시험기술 향상을 위해 STR 본원과 홍콩지사에 연구원을 파견하여 캐시미어 등 동물섬유 감별과 최근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유해물질 추출 시험기술을 연마하였고, 색차계와 육안판정의 오류범위 고찰 등 자체 기술세미나를 통한 34개 시험분야의 기술향상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와 함께 시험설비의 첨단화, 고도화를 위해 동적기계분석기(DMA)등 87종 115대 신규 시험기기를 도입하여 난해하고 정밀도를 요구하는 시험기반을 크게 향상시켰다.
시험신뢰도 향상을 위해서는 시험기관 상호간 비교시험은 필수적이다.
KATRI는 일본, 중국의 아세아권역과 미주, 유럽지역으로 나누어 비교시험을 시행하고 있다. AATCC, STR 등 섬유시험전문기관과 방화도, 염색견뢰도, 일광견뢰도 등 다양한 분야의 비교시험을 실시한 바 있다.
특히 AATCC가 82개 해외시험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비교시험에서 KATRI를 비롯한 26개 기관에서만 적합한 시험 DATA 가 나왔는데 여기에서 보듯 KATRI는 세계적으로도 인정되는 우수한 시험기관임이 판명되었다.

▲셋째는 고객서비스 향상사업이다.
KATRI는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험고객에게 시험결과를 알려주기 위해 전산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의뢰시험고객에게 신속한 시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시험성적서의 배달 및 시료의 Pick-up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 05년에는 대상업체를 대폭 확대하였다.
일본으로 수출하는 국내업체는 일본섬유업체의 품질관리 경향과 패션동향이 중요한 관심사이다. KATRI는 일본 QTEC과 국내상품의 주요 수입업체중 하나인 CROSS PLUS사의 임원을 초청하여 일본 수출업체 80개사를 대상으로 국제세미나를 개최하여 큰 호평을 받은 바 있다.
또한 섬유관련 산업자재시험을 특화하기 위해 자동차내장재의 신뢰성 향상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고 프리뷰인상해전시회, 자동차부품전시회 등 국내외 전시회 참가를 확대하여 산업체에 대한 KATRI 인지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
국제시험기관 상호간의 업무제휴는 해당국가에 진출해 있는 업체에게 정보제공, 시험성적서의 통용 등 다방면에서 편익을 제공한다.
특히 KARTI는 05년에 캐시미어 제품제조 및 원료제공에 있어 세계최대이며 중국정부가 직영하는 에르도사의 중국 캐시미어공정기술센타와 기술교류 및 상호인증을 위한 MOU를 체결하여 캐시미어 제품제조사의 시험서비스를 크게 높이게 되었다.
06년도에는 앞서 설명한 3가지 기본방향을 견지하면서 KATRI가 세계선진연구원이 되며, 고객만족을 위해 시험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험능력을 향상시키며, 업체 지원체제를 강화하면서 사업영역을 다변화하여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겠다는 의욕이다.
중국사업에 있어서는 KATRI복장유한공사와 상해, 청도, 대련지역 연락사무소의 업무를 활성화하고, 중국 현지에 시험실을 설치하여 국내내수 및 수출업체에 대해 신속한 현지 시험업무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새롭게 개발되는 신소재에 대한 품질평가를 신속, 정확하게 수행하기 위해 분석장비를 보강하고 해외 기술연수를 통해 기술력을 꾸준히 향상시킴과 동시 기능성 소재시험 등 고부가가치 시험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한편 우리연구원만이 추진하고 있는 세탁기자재제품의 품질평가사업을 확대하여 소비자 클레임 해소에 적극 대처하고, 세탁산업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나가기 위해 세탁기술연구소의 설립을 추진하고자 한다.
QTEC, STR, SATRA, 에르도스사의 국가양직제품공정기술연구센터 및 상해 복장질량감독검험센타 등 해외 시험유관기관과의 협력은 내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유지 강화해 나갈 것이며 특히 유럽의 환경관련 시험기관과의 기술교류를 확대하여 유럽의 환경규제에 대한 우리업체의 수출경쟁력 제고를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섬유기술연구소(KOTITI 소장 허규) 는 우리나라 섬유산업 발전의 기치를 내걸고 출발한지 어언 40여년의 성상을 쌓아오면서 그 동안 축적된 경험과 기술 그리고 최신 시험시설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섬유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신속, 정확, 친절의 정신으로 시험검사사업과 연구개발사업 및 기술진흥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국제적인 시험연구기관이다.
무한경쟁의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KOTITI는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명실상부한 세계 초일류의 시험연구기관으로 성장해 가기 위하여, 우수한 연구인력과 최첨단 시험분석시설을 근간으로 시험검사영역의 확대를 위한 해외진출 그리고 각종 기능성·산업용 섬유 등 하이테크 섬유의 개발 및 상품화에 따른 연구개발에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해 가고 있다.

▲시험검사사업
섬유업계의 품질향상을 지원하기 위하여 원면 및 면제품의 시험분석업무를 최초로 실시한 이래 1962년에는 무역법에 의한 수출원사 및 면직물에 대한 검사기관으로 지정되어 수출검사를 하게 되면서부터 국제적인 시험검사기관으로 발돋움 하고자, 1966년 IWS로부터 wool mark 품질시험 대행기관 지정을 시초로 1972년에는 AWC(호주 양모 사무국)로부터 woolpack로 지정받는 등 1970~1980년대에는 국제적인 시험검사기관으로서의 기반구축을 휘하여 독자적으로 해외 바이어의 품빌확인시험을 유치하는 데 꾸준한 노력을 경주하였다.
그러한 노력의 결과로, 1981년 SGS(스위스)와 협력시험검사 업무제휴를 필두로 프랑스의 Bureau Veritas, 미국의 Textest Inc., U.S Testing Co., 그리고 MTL과 협력시험검사 업무제휴에 의한 상호인증 협약에 따라 구미지역유수 바이어들과의 품질확인시험을 확대하게 되었고, 1987년에는 일본화학섬유검사협회(KAKEN) 와 업무제휴협정을 체결하여 일본지역 유수 바이어들과의 품질확인 시험을 확대하는 등 세계적인 시험검사기관과의 업무제휴에 의한 상호인증 협약에 따라 품질확인시험을 글로벌화하여 왔다.
또한, 매년 유수 해외 시험감사 기관과 수차례의 비교시험을 실시하여 시험분석결과에 대한 국제적인 신뢰성을 확보하는 한편 1994년에는 정부로부터 국가 공인시험검사기관 (KOLAS)으로 인정받았으며, 2002년에는 ISO국제인증기관인 BVQI(Bureau Veritas Quality International)로부터 시험검사기관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ISO 9001:2000/KSA 9001:2001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KOTITI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ISO품질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연구개발사업
설립 당시부터 예산확보 및 우수연구원의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KOTITI는 꾸준히 연구시설 투자와 연구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하여 왔으며, 그 결과 현재 전문 섬유연구소로서의 확고한 기반을 구축하여 국내 섬유산업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자체 연구개발사업 및 산업기반 기술개발사업의 결과로 1981년 '섬유소섬유 직물의 듀러블 프레스 가공법'에 관한 특허를 취득한 이래 총 11건의 특허를 취득하였으며 '링 정방기에서의 방적사 잔털 감소 방법 및 장치. 그리고 그에 의해 제조된 방적사' 등 현재 7건의 특허를 출원해 놓은 상태이다.

▲기술진흥사업
우리나라 섬유업계의 기술진흥 발전을 위하여 KOTITI는 섬유기술의 교육, 기술서적의 발간보급 및 각종 기술 세미나 등을 개최하고 있다. 기술교육사업으로서 전반적인 섬유 기초지식과 방적, 제직, 염색가공, 산업용 소재 등에 관한 각종 전문기술과정을 편성하여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섬유기술에 대한 내용을 필요로 하는 업계종사자에게 교육훈련을 계속 실시해 오고 있으며, 간행물발간사업으로서는 선진기술의 보급을 위해 '섬유기술'지를 계간으로 발간배포하고 있다. 또한 해외 섬유산업 동향파악의 필요성으로 'KOTITI' 해외 섬유정보'를 월 2회 인터넷 웹진으로 보급하고, 그 외에도 각종 기술서적을 꾸준히 발간하여 업계에 보급해 오고 있다.


한국원사직물시험연구원(FITI: 원장 조시용)은 섬유전문시험연구기관으로서 1965년 설립이래 국가섬유산업발전의 첨병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다. 설립초기 검사전문기관에서 1990년대 이후 시험연구기관으로 발전을 이룬 것은 섬유산업계와의 협력을 통한 적극적인 기술개발, 인력 및 설비투자를 통한 시험능력제고노력의 결과로 평가받고 있다.
FITI는 산업용 섬유용 섬유 중 토목섬유를 특화시켜 관련기업과 시공설계 시 기술지원을 위해 미국 GSI(Geosynthetic Institute)로부터 FITI GSI-KOREA설립 지정에 이어, 건설교통부로부터 토목섬유품질검사 기관으로 지정 받아 토목섬유 등 산업용 섬유분야의 산업자재 시험을 실시하고 있다. 수송용 섬유제품에 대한 시험지원을 위하여 선박안전법에 의한 선상용품에 대한 형식승인 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며, 자동차 내장재 등에 대한 시험분석업무를 개발하여 업계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다.
특히 1994년 국내 최초로 유럽섬유환경 규제시험(Eco-Tex, Oko-Tex, Eco-Label)을 시작하고 이후 환경마크 시험기관으로 지정 받아 국내의 환경마크기준시험도 실시하고 있다.
FITI는 이 같은 기능을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해 2005년 현재 800여대의 각종 첨단시험기기와 13명의 박사 및 23명의 석사 등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다.
또 2001년 신뢰성평가기관으로 지정 받아 산업용섬유 중 토목섬유와 중소기업 신뢰성향상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3년 신뢰성평가센터를 FITI R&D센터로 확대 개편하여 국내 산업용 섬유소재의 신뢰성 향상을 지원하여 해당제품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FITI R&D센터는 신뢰성 업무뿐 아니라 인테리어용 기능성 섬유제품 등 업계의 신제품 개발지원, 나노섬유 등 첨단섬유제품 연구사업, 그리고 부품·소재표준화 사업, 섬유분야 염색견뢰도 시험방법의 국제규격 부합화 연구사업 등 각종 표준화사업을 수행함과 동시에 국내유수의 연구기관 및 학계와 산학협동으로 연구개발(R&D)활동을 추진하는 등 FITI의 연구개발 핵심기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선진 시험분석능력과 공헌도를 인정받아 FITI는 지난 1994년 제1호 공인시험검사기관(KOLAS)으로 인증 받았고, 1999년에는 산업자원부 선정 공공부문 최우수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았다. 또 2003년에는 169개의 KOLAS항목을 추가로 인정받아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 냈다.
FITI의 시험분석 능력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아 세계 유수의 시험연구기관인 Intertex, 일본방적검사협회(BOKEN), 미국 GSI(Geosynthetic Institute) 등과 시험검사 상호인증업무협정을 체결하여 세계각국에서 인정받는 시험인정시스템을 구축하고 국내 섬유업체의 수출을 지원하고 있다.
미국염색화학협회(AATCC), 미국재료시험규격협회(ASTM), 국제토목섬유협회(IGS) 등 15개 기관에 회원으로 가입하여 이들 기관의 시험규격 및 방법에 따른 시험도 차질없이 수행함과 동시에, 신규시험방법의 개발 및 최신정보의 국내수요기업과 관련산업에 대한 신속한 보급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산업용 섬유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캐나다 CTT Group, 미국 TRI International 등 산업용섬유 전문시험기관과 2003년과 2004년 각각 신규로 상호인증협정을 체결하는 등 산업용 섬유분야의 시험분석과 최신기술습득을 더욱 원활히 하였다.
FITI는 이들 기관과의 활발한 기술교류를 통해 최신 시험방법 및 규제동향 등을 입수, 섬유업계가 선진국의 기술무역 장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ISO TC(Technical Committee)38섬유분야와 TC221토목섬유분야 국내간사기관으로도 지정을 받아 국가기술과 표준의 원천이 되는 국제 표준화 활동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국내섬유기업의 중국 등 동남아진출 증가에 따라 2003년 중국정부기관인 연대출입경검험검역국과 업무협정을 체결하고 FITI연대센터를 설립, 국내 시험가관 중 최초로 중국에 진출하여 우리 섬유기업을 근접지원하고 있다.
2004년 FITI연대검사 센터(현지 법인명: 연대FITI방직품질량기술복무유한공사)를 추가로 설립·운영하는 등 중국 현지검사 수요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또한 ISO 9001/14000시리즈 품질시스템 인증기관으로서 국제심사원 등록기구(IQA) 및 중소기업청에 등록된 심사원을 활용하여 섬유업계의 품질 및 환경경영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우수한 전문인력과 분석장비를 보유한 부설 한국소비과학연구센타를 통해, 섬유제품뿐 아니라 일반생활용품의 클레임 분석업무와 제조공정 중 불량발생의 개선, 생산기술애로 해결을 위한 불량요인분석 업무를 지워하고 있다. 제조물책임(PL)법에 대한 업계의 효과적인 대응을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소비과학연구센터 내에 'PL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