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수입브랜드의 지속적인 수입증가에 따라 이태리 자국의 캐주얼 브랜드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이태리 의류 업계는 이러한 수요의 약화가 올 연말까지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이태리 은행조합 관계자는“올 여름시즌 의류업계는 이른바 모래시계 효과가 뚜렷이 나타났다. 토드, 루이비통, 버버리, 조르지오 아르마니와 같은 명품 브랜드는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거듭하고 낮은 품질의 저가 제품들도 시장의 한 부분을 차지했지만 중간정도의 가격대를 유지하는 브랜드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영국계 대기업인 막스앤스페서사의 실적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며 마찬가지로 중가의류시장 선두에 있는 인디텍스-자라도 5,6월 성장률 제로에 그쳤다. 이는 소비감소, 유가인상, 실업증가, 선선한 여름기후, 영국 및 독일 시장 위기 등의 현 상황들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스웨덴 의류브랜드 H&M의 경우는 올 상반기 4억700만유로의 이윤을 올리면서 12%의 성장을 거듭했다.
전 세계 총 1121매장 중 지난 6개월동안에 62개의 매장을 열었으며 연말까지 9개점을 추가 오픈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H&M사는 기본의류 가격을 최소한으로 낮추고 그룹이 소유한 명품브랜드(라거펠드, 피오루치, 맥카트니)와 우수한 품질의 의류가격은 높임으로써 시장점유에 성공했다. 봄 컬렉션의 호평과 적기 납품 및 제품의 약 60% 중국산이 성공의 열쇠가 되었다는 설명이다.
이태리 업계 관계자는“이런 현상은 이탈리아 브랜드에 좋을 리 없다. 베네통, 코인, 스테파넬사들은 오래전부터 시장점유를 유지하기위해 단행해온 가격인하 여파로 이윤감소, 판매저조, 그리고 이상기후 등을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올 1/4분기 베네통의 실적은 7% 감소에 그친다. 하지만 추동컬렉션 판매가 호조를 보일 경우 현재 예상되고 있는 4%의 감소가 아닌 1.5%감소도 가능할 것이라는 분석에도 불구하고 최근 12개월간 금융시장은 베네통 브랜드 가치를 10% 낮춰 평가했다. 인디텍스 경우 10%, H&M는 30%로 높게 평가했다.
이탈리아시장 진출 초기단계에 있는 H&M사의 경우 2004년 결산으로 약 2200만유로의 수익과 백85만유로의 손실을 보고했고 이탈리아 진출 4년차 자라는 수익 1억3200만유로(143% 성장), 손실 720만유로를 기록하면서 이들 업체들에 의한 이탈리아 캐주얼 의류시장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