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불황을 거치면서 단순 역세권보다 몇 개의 지하철이 중복된 환승역권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영등포 지하상가·강남역 지하상가·고속터미널 지하상가의 높은 권리금 시세나 환승역에 위치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의 경우를 보면 뛰어난 접근성과 풍부한 유동인구로 수익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그 지역 개발 효과까지 주고 있다. 이 때문에 환승역 주변으로 새롭게 진출하는 대형쇼핑몰에서부터 환승역권 개통 예정지 주변으로 새로운 상가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동대문운동장역
현재 가장 주목을 받는 곳은 동대문운동장역 주변 상권이다. 지하철 2,4,5호선 환승역 동대문운동장역 주변에는 쇼핑목적 유동인구가 많아 현재 대형쇼핑몰이 포화상태임에도 불구, 새로운 유통업체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다. 동대문운동장역은 북쪽의 노원 상권과 4호선으로 연결되고 학교와 상가 등이 밀집되어 있는 2호선, 종로와 연결된 5호선이 만나는 3개선 환승역으로 사실상 강북의 거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풍부한 유동인구가 단순히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쇼핑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도 상권으로서 충분히 매력적인 곳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동안 굿모닝 시티 사건을 기점으로 남대문 재래상권과 함께 이미지가 실추되는 등 부진을 면치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청계천 복구 사업과 함께 서울시 시설관리공단은 연말까지 을지로6가와 청계천6가 지하상가의 건축·전기·,기계·시설 등을 개보수해 최첨단 쇼핑공간으로 리모델링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지금까지의 명칭도 을지로6가 상가는 동대문운동장 앞 상가로, 청계천6가 상가는 을지로6가 상가로 변경될 예정이어서 지하상가의 변모 성공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동대문운동장에 공원과 문화 공연장 조성을 추진 중이라 한동안 침체되었던 동대문 상권에 큰 발전이 예상된다.
한편 최근 들어 패션TV, 굿모닝시티, 라모도, 젤라지오 등이 오픈 예정이어서 소매상권이 점차 동대문운동장 환승역 주변으로 모이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는 밀리오레, 프레야타운, 두산타워 등의 구·소매상권의 상가 부지가 학교·정부 소유토지인 관계로 토지가격이 역세권에 비해 저렴하고 인허가의 용이성, 개발방식이 다소 수월하다는 장점이 있었으나 이동거리가 길고 불편하며 휴식공간이 없다는 단점으로 인해 점차 역세권 상가에 대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디엠씨플래닝이 분양중인 패션 TV는 2,4,5호선 동대문운동장 환승역에 위치하여 기존 동대문 지역 쇼핑몰의 취약점이었던 입지면에서 최상의 조건을 갖추었다. 건축허가를 완료하여 신세계건설㈜이 책임시공하고, 우리은행, 신세계건설, 다올부동산신탁이 3중으로 자금을 관리함으로써 안전성을 갖추고 있다. 또한, 지하2층과 지하철 동대문운동장역과의 연결통로에는 무빙워크를 설치하고, 스트리트 영상쇼를 펼쳐 집객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선진유통기법을 접목하여 비교구매와 연관구매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파격적인 층별 구성을 선보여 동대문 쇼핑몰의 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킨다는 계획이다.(문의 02-2285-1100)
▷㈜바스코는 동대문 운동장 환승역에 쇼핑몰 라모도 2차 공급분을 분양 중이다. 지하철과 직접 연결되며 쇼핑몰 최초로 외국자본을 유치한 것이 눈에 띈다. (문의 02-969-0940)
▷동대문 운동장역 2,4,5호선 환승역이 경유하는 나인 플러스는 신규 간선도로가 개통되면서 교통 병목으로서의 문제가 해결될 전망이다. (문의 02-2231-5131)

⊙왕십리역
뉴타운 개발지역으로 상권 활성화 기대심리가 한창인 왕십리의 경우 2008년 뉴타운 완공과 같은 시점에 지하철 분당선이 완공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왕십리는 2·5호선, 국철(경원선)과 더불어 4중 역세권이 됨과 동시에 강북의 교통요지로 거듭나게 된다. 또한 올해 개통예정인 왕십리 민자역사 공사가 한창이어서 왕십리 1, 2동·행당동·도선동·산당동 등에서 성동구 중심지역으로의 연결 축 역할을 담당할 것이며, 황학동 왕십리 뉴타운 개발 등의 중심이 되는 구심점 역할도 수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더불어 뚝섬 자연생태공원을 연계할 뿐 아니라 관공서 밀집지역으로 행정, 업무지역단지로서의 거점이면서 한양대학교, 무학여자고등학교, 덕수정보산업고등학교 등의 학군과 아파트 등이 있어 하루 50만여명의 유동인구를 확보하고 있다.
▷㈜비트 플렉스는 연면적 2만3천여평의 초대형 규모의 왕십리민자역사 상가를 분양중이다. 유동인구가 풍부하다는 조건으로 인해 집객력이 우수한 1만여평의 이마트, 3천여평의 CGV 등이 전체 분양면적의 70%정도를 차지하며 방문객 서비스 공간으로 기네스존과 걷고싶은 거리 등을 만들어 이렇다할 쇼핑문화공간이 없어 인근 강변이나 압구정 등으로 유동인구를 빼앗겼던 성동구 상권에서는 반기는 기색이다. (문의 02-2282-3293)

⊙종로 3가역
인근 익선동 재개발 및 청계천 복원 계획, 영화관 재개관 등으로 상권 활성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지하철 1·3·5호선 종로 3가역 주변은 종로 광화문 서소문 등 행정업무 중심지다. 현재 종로 상가와 낙원 상가, 귀금속 상가 등이 있으며 약 1만여평의 익선동 재개발 및 청계천 복원 계획이 진행중이다. 또한 서울극장을 시작으로 피카디리극장이 지난 11월 26일 재개관했으며, 단성사는 이번 달 예정으로 종로 극장가가 탈바꿈함에 따라 전체 극장관객의 20% 정도는 더 불러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로에 영상문화를 불어넣기 위해 종로 영화제도 지난해 처음으로 기획된 바 있다. 또한 인사동, 낙원상가 및 창덕궁과 종묘가 위치하여 국내외 외국인들의 관광코스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주변 상권에 대한 영향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태승플래닝이 분양 중인 지하5층~지상 19층의 귀금속 전문 원스톱 상가 효성 주얼리시티는 지하2층부터 지상 2층까지 상가매장으로 구성되며 3층 이상은 아파트와 오피스텔이 들어선다. 지하철 1, 3, 5호선 환승역인 종로3가역이 걸어서 3분 거리인데다 1호선 종로5가역, 2호선 을지로4가역도 가까운 멀티 3중 역세권인 점이 눈에 띈다.(문의 02-766-0275)
▷종로구 익선동 비원 앞의 현대뜨레비앙은 2004.9월 준공을 완료하여 즉시 입점할 수 있으며. 현재 입점해 영업을 개시한 곳이 있으며. 일부 업종에 대해 임대·분양한다. 지하철 1,3호선 종로3가 환승역과는 5분 거리 5호선 종로3가역과는 붙어있다. (문의 02-745-0070)

⊙지하철 3·6호선 연신내역 주변
연신내역 주변은 서울시 균형발전 촉진지구로서 서북부개발의 중심지구에 속한다. 일산 및 서울 도심과 30분 거리인 서울 서북부를 잇는 교통 요충지로서 14000여 가구 대단위 은평 뉴타운 개발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여 높은 시세차익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초고층의 건물이 거의 없어서 새로 생기는 상가에 대한 집객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 창국종합개발은 지하철 3·6호선 연신내역에 8개 영화관 1000석 이상의 영화관 테마쇼핑몰인 파레제페를 분양중이다.(문의 02-388-0070)
▷에이원종합건설은 은평구 연신내 사거리에 웰빙상가를 테마로 한 전문의료센터 은평뉴타워를 분양 중이다. 중도금은 이자후불제이며 지상 3층~6층은 분양 완료. (문의 02-355-7044)

⊙지하철 4·7호선 노원역 주변
서울 북부 지역에서 가장 번화가로 대단지 아파트가 많아 집객효과가 높을 것으로 보이는 지역이다. 현재 롯데 백화점과 재래 시장 이외에는 이렇다할 쇼핑몰이 없었기 때문에 새로운 상가가 들어설 경우 이용률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RG건설은 노원역에 하이웰빙25를 분양중이다. (문의 02-933-7200)

⊙홍대입구역
지난 2월 인천국제공항철도 역사 선정으로 홍익역(예정)이 들어설 계획(2007년 1차 완공 예정, 2010년 2차 완공 예정)이다. 인천, 목동 등 직접 연결 통로가 생기는 것이므로 집객효과에 대한 기대 심리로 주변 상권의 권리금 상승에도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 균형발전촉진지구로 선정되면서 취득세, 등록세 50% 감면혜택, 상가번영회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관련행사 개최 등의 호재까지 잇따르고 있어 지역적, 정책적 상권활성화가 이루어 질 것으로 전망된다.
▷양화 대로변에 위치한 홍대 스타피카소는 대로변으로는 패밀리레스토랑과 패스트푸드점이 입점해 있다. 지하철 주변으로는 금융기관과 오피스타운이 형성되어 있는 중심상업지구로서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과 인천국제공항철도 홍익(예정) 환승역 개통도 예정되어 있다. (문의 02-335-1874)

⊙상봉역
지하철 7호선 상봉역에는 경춘선 신상봉역이 2005년에 착공하여 2007년에 완공 예정에 있어 경춘선 시발점으로서 유동인구가 풍부할 것으로 보인다.
▷㈜플로는 7호선 상봉역에 이지 펠리스 프라자를 분양중이다. (문의 02-436-5502)
<이진희 기자>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