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중심지에 1천만불 투입 자체건물 완공 첨단설비 구축
섬유시험분석 원스톱 처리, 파일롯 플랜트 구축 시험분석 1위 명성
편직· 염색· 가공, 섬유 연구개발 산실 역할, 현지 섬유업체 인기몰이
황금의 베트남 시장 글로벌 시험원들 앞다퉈 진출 속 KOTITI 쾌속질주
6개 해외법인중 최대규모 투자, 김정수 이사장 이상락 원장 절묘한 하모니 적중

KOTITI 호치민 첨단 쉐어 R&D 센터 전경
KOTITI 호치민 첨단 쉐어 R&D 센터 전경

일취월장 베트남 섬유산업 글로벌시험원 각축

글로벌 경기 불황에도 올해 7% 이상의 경제성장률을 낙관하는 베트남의 중단없는 고도성장에 전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베트남의 지난해 수출입 교역량은 자그마치 7325억달러, 전년보다 9.5% 성장하면서 무역수지 112억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이중 섬유수출이 440억달러로 작년 하반기 후반 수출오더 감소에도 불구, 9%나 증가했다. 올해 섬유수출은 480억달러로 작년보다 11% 증가를 목표하고 있다.

이 기회의 땅에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투자국들이 지금도 앞다퉈 진출하고 있다. 이같은 추세에 글로벌 섬유시험연구원들도 돈이 보인 이곳 베트남에 경쟁적으로 둥지를 틀고 있다.

한국의 대표적인 글로벌 시험연구원인 KOTITI(이사장 김정수, 원장 이상락)가 야심만만한 베트남 진출로 글로벌 시험연구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KOTITI가 베트남 호치민시에 최첨단 시험기기와 파일롯 플랜트를 갖춘 최대 시험연구원을 개소하면서 베트남 섬유기업은 물론 글로벌 시험원들의 눈과 귀가 쏠리고 있다.

바로 ‘KOTITI 베트남 Share R&D 센터’라는 거창한 명칭에 정비례한 다목적 시험원을 지난해 11월 개소해 본격 업무를 시행하고 있다. KOTITI의 6개 해외법인중 유일하게 1000만달러라는 거액을 투입해 자체 건물을 직접 완공해 오픈한 이 쉐어(공유) R&D 센터는 품격 높은 건축양식에 이은 첨단 시험기기를 망라해 현지 섬유기업들이 벌써부터 확고한 공신력을 바탕으로 활용도를 급격히 높여가고 있다.

베트남 호치민시 중심지 7군에 위치한 TTC 공단(TAN THUAN 산업공단)의 하이테크 파크에 우뚝선 이 KOTITI 호치민 센터는 한국은 물론 유럽의 기라성 같은 시험연구원을 압도한 글로벌 시험연구원으로 빠르게 정착하고 있다.

한국 본원에서 파견된 박흥수 법인장과 이정욱 부법인장, 손여울 팀장(R&D) 3명이 50명의 현지인 전문인력을 이끌면서 시험분석 업무를 발빠르게 진행하고 있어 이곳을 찾는 베트남 섬유기업이 하루가 다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 시험분석 전문의 호치민 ‘쉐어 R&D 센터’와 기존 KOTITI 떤빈공단내 검사업무가 공조해 수익성도 빠르게 향상되고 있다. 평소 여유와 무게감이 실리는 김정수 이사장과 탁월한 판단력과 창의력의 이상락 원장의 글로벌 전략이 톱니바퀴를 형성해 맞물려 돌아가는 절묘한 조화의 결과로 보여진다.

KOTITI 첨단 쉐어 R&D 센터 선점

신사옥의 건축규모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대지면적 3,199.335m2(969.39평), 연면적 8,710.17m2(2,673.33평)에 이르며, 기존 호치민 떤빈(Tan Binh) 공단내의 베트남 법인 공간 대비 3.9배에 달한다.

신사옥은 섬유기업을 위한 one-stop 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각 층을 Share R&D Center (3층), 시험 Center (2층), 협업 공간(1층, co-working place)으로 구분하여 배치되었다.

먼저 Share R&D Center는 R&D에 공유(Share)라는 개념을 새롭게 도입함으로써 R&D에 투자하는 많은 기업들의 생각을 실현하고, 가치를 변화시키며, 비지니스를 혁신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이곳에서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원사 및 원단 개발, 신기술 신제품 개발, 친환경 프로세스 개발, 염료 및 약제 성능 비교 평가, 샘플 편직 및 염색 등을 최단시간에 수행하고 있다.

시험 Center는 최신 시험분석 설비와 최고 수준의 전문 인력을 바탕으로 베트남 인정기구 VILAS로부터 ISO/IEC 17025에 근거한 우수한 시험능력을 검증받아 모든 섬유분야의 이화학시험, 기능성 시험 및 유해물질 분석시험 등의 전문 시험 역량으로 한국 내수 및 해외 바이어 시험, KC 인증관련 시험 등 다양한 국제 표준시험(KS, ISO, AATCC, ASTM 등)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IDFB(국제우모협회)로부터 인증을 취득하여 오리 및 거위 솜털에 대한 분석 시험이 가능하며, 미국내 유통되는 소비재의 안전 규제를 책임지고 있는 CPSC(미국 소비자제품안전위원회)의 제3자 시험기관으로 지정받아 CPSIA(소비자 제품 안전 개선법) 법령에 따른 시험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1층은 3층 R&D Center를 Share 하고자 하는 기업과 2층 시험 Center와 협력하고자 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협업 공간을 제공하는 co-working place 이다. 이곳에 입주한 기업은 원단 개발, 샘플 편직/염색, 한국 내수 및 해외 바이어 시험, KC 인증관련 시험 등의 one-stop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5개 기업 수용 계획중 벌써 2개 기업 입주가 확정됐다.

첨단 시험설비 R&D 파일롯 플랜트 구축

지하 1층은 주차공간, 신사옥에 공급되는 물을 정수하는 정수시설, 사용된 물을 처리하는 폐수처리 시설로 구성이 되어 있다. 정수시설은 정밀 분석기기가 다수 설치되어 있는 2층 시험센터와 3층 Share R&D Center에 최상의 수질을 가진 물을 공급하고 있다. 폐수처리 시설은 신사옥에서 사용되는 물을 깨끗하게 처리하여 방출함으로써 환경오염이 발생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였다.

Share R&D Center는 편직 라인과 염색 라인으로 구성된 Pilot 설비와 실험실을 갖추었으며, 구축된 설비 및 연구 역량을 섬유 및 유관 기업과 공유하며 이들 기업의 R&D 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세부적으로 편직 라인에는 싱글편직기 102 Feeder 3대(24G, 28G, 32G), 플리스 편직기 102 Feeder 1대(18G), 더블편직기 72 Feeder 4대(22G)로 총 8대를 구비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원단개발 및 샘플 편직을 최 단시간에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염색 라인에는 상압염색기 4대(5~20kg 용량), 상고압염색기 2대(10~20kg), 래피드염색기 3대(5~20kg), 가먼트 염색기 2대(10kg) 등의 염색설비와 탈수기, 건조기, 개폭기, 검단기 텐터 등을 보유하고 있어 염색 전문 기업과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는 다양한 설비를 갖추었다. 특히 설비의 규모가 크고 운영 유지비가 많이 들어 R&D Center로는 갖추기 쉽지 않은 광폭 텐터(가공 폭 2.2m)까지 구비함으로써 명실상부한 Global R&D Center의 면모를 갖추었다.

KOTITI 가 보유한 설비를 바탕으로 면, 폴리에스터, 나일론, 레이온 등 대부분의 섬유소재 원단에 대해 500g ~ 20kg까지 염색이 가능하며, 기업에서는 이 설비들을 사용하여 원단 샘플염색, 염색 프로세스 개선, 친환경 공정개발, 신기술/신제품 개발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실험실에는 CCK, CCM, 고온고압염색기, 상압염색기, 미니 텐터 등을 갖추어 칼라매칭 및 신제품/신기술 개발, 염색 공정 개발 등의 예비 테스트를 진행 할 수 있다. 또한 원단의 정밀 분석을 위한 각종 현미경 세트, 염료 및 각종 약제의 성능평가 및 분석을 위한 설비도 갖춤으로써 염료 및 약제의 성능과 상용성을 테스트하고 데이터를 산출해 낼 수 있다.

3~6개월 소요 원단개발 2~3일 단축 선풍적 반응

특히 그 중에서도 Share R&D Center의 핵심 업무는 원단개발 업무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원단개발을 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개월에서 6개월의 시간이 소요된다. 특히 대부분의 공장이 생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개발 용도로 생산설비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고충이 포함되어 있다.

Share R&D Center는 기업들이 겪는 이러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원단 개발 소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데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원단 개발의 경우 2~3일, 단순한 샘플편직이나 샘플염색은 1일 이내에 가능하도록 설비를 구축하였다. 또한 빠른 개발 속도만큼이나 원단 개발에 소요되는 원자재도 최소화 할 수 있어 개발 경비 절감도 절감할 수 있음에 따라, 브랜드 및 벤더, 원단개발 업체 등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Share R&D Center는 구축된 인프라 설비 외에도 전반적인 섬유제품 제조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업무에 활용하기를 기대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적 업무역량 향상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기업 고객이 원단을 직접 제조하고, 실험실에서 칼라매칭을 하고, 스스로 염색가공을 해봄으로써 단시간에 쉽게 업무역량 향상이 가능하다.

KOTITI 베트남 법인은 이 호치민 신사옥과 Share R&D Center를 구축함에 따라 단순 시험분석 서비스만을 제공하던 기존의 역할을 뛰어넘어 베트남에 진출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기업들이 치열한 글로벌l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도록 신기술/신제품 및 원단개발을 지원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나아가 KOTITI 시험연구원의 위상과 자부심을 높이고, 신뢰성을 제고하는 등 성공적인 운영을 벌써 예약하고 있다. <호치민 延着>

편직 염색 파일롯 플랜트실
편직 염색 파일롯 플랜트실

 

저작권자 © 국제섬유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